에너지 회수·재활용으로 지하철 전력 획기적 절감
에너지 회수·재활용으로 지하철 전력 획기적 절감
  • 최호 기자
  • 승인 2009.11.12 19: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너지저장장치 개발… 대전도시철도에 적용

전동차가 사용하는 전기를 획기적으로 절감할 수 있는 에너지 저장 장치가 개발돼 세계 최초로 중량전철급 도시철도에서 상용화된다.

국토해양부는 차세대 첨단 도시철도시스템 개발을 통해 에너지 저장장치 개발에 성공해 지난 11일부터 대전도시철도에 적용했다.

에너지 저장장치는 전동차가 역에 도착하면서 제동을 걸 때 앞으로 나아가려는 관성력에 의해 모터가 발전기처럼 동작하게 됨으로써 발생하는 전기(회생에너지)를 저장하는 장치다.

이러한 회생에너지는 전동차가 사용하는 전기에너지의 약 50%에 달할 정도로 많은 양이 발생되고 있었지만 이를 활용할 수 있는 기술이 없어 제대로 활용되지 못하고 있었다.

에너지 저장장치를 활용하게 되면 회생에너지를 저장했다가 전동차가 출발할 때 이를 다시 시용하게 되며 이 때 내부 장치를 통해 양질의 안정된 전기로 바꿔 줌으로써 전동차 전기기기의 수명을 연장시키는 효과도 부수적으로 얻게 된다.

이러한 에너지 저장장치는 세계적으로 스페인과 독일 등의 경전철(750V)에서만 적용되고 있었으나 우리나라에서는 지난해 6월 경전철급 에너지 저장장치 개발을 거쳐 지난 5월 중전철(1500V)에 적용 가능한 기술을 세계 최초로 개발함으로써 상용화에 이르게 됐다.

경제성 분석 결과에 따르면 대전도시철도는 에너지 저장장치를 통해 전동차가 사용하는 전력의 최대 31%를 절감(898kWh/년)함으로써 연간 5억5000만원의 전기요금를 절약할 수 있게 되고 4년 뒤에는 설치 투자비(약 20억원)를 회수할 수 있을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전동차가 사용하는 전력은 지하철 전체 사용 전력의 47% 수준이다. 요금으로 비교해 보면 대전도시철도의 총 전기요금은 38억인데 이 중 전동차 사용 전기요금은 18억 정도다. 이를 국내 7대 도시철도 운영기관에 확대 설치하는 경우에는 연간 2만3923kWh의 전력을 절감하는 것으로 연간 213억원을 절약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