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감인물 / 우제창 민주당 의원
날카로운 지적에 기관장 ‘좌불안석’
국감인물 / 우제창 민주당 의원
날카로운 지적에 기관장 ‘좌불안석’
  • 서영욱 기자
  • 승인 2009.10.26 13: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장 모범적인 상임위로 꼽히는 지식경제위원회 소속 우제창 의원은 지난 23일 지식경제부 최종 국감에서는 정부의 생색내기용 정원 감축의 문제점을 날카롭게 파고들어 해당 공기관장들을 긴장하게 만들었다.

정부가 지난해 12월과 금년 3월 두 차례에 걸쳐 129개 공기업을 대상으로 인력감축을 골자로 한 경영효율화 방안을 발표했으나 감축 부담이 중·하위직에 일방적으로 전가될 우려가 있다고 지적했다.

우제창 의원의 조사에 따르면 지식경제부 산하 35개 정원 조정 대상기관의 직급별 감축계획을 분석한 결과 하위직(3·4직급 이하) 및 기능직 감축률은 12.4%로 상위직(임원, 1·2직급) 감축률 6.4% 대비 약 2배의 감축부담을 지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특히 전기안전공사, 한전KDN, 가스공사, 가스안전공사, 한전원자력연료 등 9개 기관의 직급별 정원감축계획에 의하면 임원 및 상위직급의 정원감축은 ‘0’인 것으로 나타나 감축부담이 모두 중·하위직과 기능직에 떠 넘겨졌다고 강조했다.

우 의원은 “정부가 ‘두 자리 수 감축률’이라는 생색내기에만 집착해 준비 없이 정원감축을 단행하고서는 ‘자율’이라는 명분으로 직급별 정원감축을 기관에게만 맡겨놓은 통에 중·하위직급 및 기능직은 고통분담이 아닌 ‘고통전담’을 강요받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두 자리 수 감축률’도 과대 포장된 면이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35개 정원조정 대상기관들의 인원 운용을 살펴보면 매년 반복적으로 정원이 현원을 초과하고 있다. 우 의원은 “정부가 공기업 효율 향상을 목표로 정원감축을 계획했다면 애초 정원에 끼어있는 ‘거품’을 제거한 후 현실성 있는 목표를 제시했어야 한다”고 밝혔다. 

우 의원은 “정부가 수치상의 성과에 집착해 일방적으로 감축안을 밀어붙였지만 실제 효과는 미미하고 애꿎은 중·하위 직급들만 일자리에서 떠밀려나게 됐다”며 “정부는 정원감축의 부담이 일방적으로 상대적 약자들에게만 가중되지 않도록 대책 마련에 고심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