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기식 총괄사장
“하수열은 가장 저렴한 친환경 에너지”
조기식 총괄사장
“하수열은 가장 저렴한 친환경 에너지”
  • 한국에너지
  • 승인 2009.10.12 14: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생에너지사업 성공의 필수요소는 반드시 친환경적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에너지를 얻기 위해 또 다른 환경파괴가 일어난다면 결과는 결코 바람직할 수 없다”
조기식 휴다임 총괄사장이 하수열을 이용한 냉난방시스템 사업을 이야기 할 때 가장 강조하는 부분이다. 1984년 설립 이후 종합건설용역 전문기업으로서 초대형 프로젝트를 통해 축적한 건축물에 대한 이해와 풍부한 경험을 바탕으로 휴다임이 생활하수가 가진 열을 이용한 냉난방시스템에 주목하게 된 배경이기도 하다. 조 사장은 “친환경성과 함께 경제성을 담보로 한 고객의 신뢰와 독자적인 기술 확보를 통해 국내 재생에너지 분야에 새로운 모델을 제시할 것”이라고 밝혔다.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하수열을 이용한 친환경에너지 사업을 시작하게 된 직접적인 계기가 있나
저탄소 녹색성장, 에너지 저소비사회를 만들기 위해 어느 때보다 정부와 사회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시기다. 4년 전 사업다각화와 신성장동력 발굴을 위해 에너지 부문에 과감한 투자를 한 것이 지금 회사의 미래를 밝게 만들어주고 있는 원동력이라고 생각한다.
이번에 새롭게 시작하는 하수열 냉난방시스템은 독일 베를린시 환경청사와 미국 하버드대 등 세계 17곳에서 현재 사용 중이거나 공사를 진행하고 있을 정도로 경제성과 효율성이 검증된 기술이다. 하지만 국내에서는 아직 인식이 미흡해 적용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신재생에너지 분야에서는 후발주자인 우리가 차별화된 기술전략으로 도전하기에 충분한 매력과 경쟁력이 있는 기술이라고 판단했다. 유럽 선진사의 기술도입을 통해 기술력을 갖추는데 주력한 결과 우리만의 독자적인 기술을 확보하게 됐다.

-하수열에너지를 적용할 수 있는 분야는
하수관에 열교환기와 열펌프만 설치하면 되는 만큼 신축건물은 물론 중앙집중식 냉난방시스템이 있는 기존 건물에도 적용이 가능하다. 특히 도심 밀집도가 높은 서울, 부산 등 국내 대도시는 미국, 유럽보다 하수량이 훨씬 많기 때문에 하수열 냉난방시스템 효율도 훨씬 높은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지열, 태양열 등과 비교해 하수열시스템의 장점이 있다면
하수열 시스템의 가장 큰 장점은 우리가 후손에게 빌려 쓰고 있는 자연환경을 전혀 훼손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하수관에 우리가 개발한 시스템을 간단히 교체하는 것만으로 설치가 끝나기 때문에 어떤 환경적인 영향도 없다. 게다가 하수도관에서 발생하는 유해가스를 줄일 수 있어 가장 적은 비용으로 버려지는 에너지를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이다. 지열 시스템으로발생할 수 있는 환경적인 영향이나 태양열 설비에 소요되는 비용을 감안하면 가장 친환경적이고 저렴한 에너지원이라고 할 수 있다.

-하수열에너지 활용을 활성화하기 위해 필요한 정책적인 부분은
세계는 경제와 환경의 조화를 요구하는 저탄소 녹색성장시대로 가고 있다. 우리도 이제는 지구환경과 우리의 미래를 위해 오염없는 경제성장을 고민해야 한다. 여기에 가장 부합하는 친환경에너지원인 하수열 에너지가 태양광, 풍력 처럼 정부지원 대상에 포함된다면 정착 속도가 훨씬 빨라질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