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개 개도국 기후변화대응 인프라 구축
기술·자금·노하우 ‘아낌없이 주는 한국’
15개 개도국 기후변화대응 인프라 구축
기술·자금·노하우 ‘아낌없이 주는 한국’
  • 남수정 기자
  • 승인 2009.08.01 01: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 신재생기업 진출·자원 및 기후협상·우호국 확보
개도국, 기후변화 대응 인프라 구축

지난해 10월말 치열한 경쟁을 뚫고 몽골, 베트남, 우즈베키스탄 등 15개 개도국의 기후변화대응 지역 전문기관 5곳이 최종 선정됐다.

계명대, 산기대, 에경연, SK에너지, 코트라가 각각 주관하는 이 사업은 첫해인 올해에 총 29억원이 투입된다. 국내외 정부, 대학, 연구소, 기업 등 참여기관만 스무 곳이 넘고, 참여 인원도 100여명에 달한다.

참여기관은 지난 아홉달 동안 현지 조사단을 파견해 해당 개도국의 기후변화 대응실태를 파악하고 정부, 기업측과 협력을 위한 MOU를 체결하는 등 사업을 위한 토대를 다졌다.

이후 통계시스템 구축, 전문인력 양성 등 인프라 구축과 신재생에너지 및 온실가스 감축 관련 기업의 사업화 기반을 마련할 계획이다. 오는 9월에는 개도국 관계자들을 초청해 사업 경과를 점검하고, 앞으로의 협력방안을 모색하는 합동 워크숍을 개최할 예정이다.

한국에너지는 15개 국가를 대상으로 5개 기관이 수행 중인 인프라 구축사업 현황과 애로사항, 현지 비즈니스 가능성 등을 종합 취재했다.   

 

말레이시아 베트남 태국-SK에너지
수력·바이오가스 CDM사업 가능성 많아

말레이시아 베트남 태국에서는 SK에너지(주관)와 대한상공회의소, 기후변화컨설팅 기관 RCC, 기후변화 해외 컨설팅기관 ACG가 기후변화대응 지원 전문기관에 선정됐다. SK에너지의 경우 동남아시아에서 기존 사업을 추진하면서 형성한 네트워크와 사업 기반을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이 크게 작용했다.

포스트 교토체제에 대비한 개도국과 협력방안을 찾고, 국제사회에서 책임있는 기후변화 대응 선진국으로서의 위상을 확립하는데 기여하는 것이 최종목표다. 저탄소 녹색성장 시대에 걸맞는 사업기회를 선점한다는 의미도 크다.

SK에너지는 수행기관과 함께 기후변화 관련 정부 기관과 협력체계를 구축하는 한편 바이오가스 CDM사업 등 잠재 투자사업을 발굴하고 있다. 국가별 기후변화 관련 기술수요 조사작업도 진행 중이다.

세 국가의 호응도 높다. 베트남 자원환경부, 태국 온실가스 위원회, 말레이시아 에너지센터 등 현지 정부기관과의 협력체계가 만들어졌다. 아울러 이들 정부기관은 이번 지원사업은 물론 한국의 기후변화 정책에도 큰 관심을 보이면서 높은 협력 의지를 보이고 있다.

국내 기업의 현지 비즈니스 가능성도 밝다. SK에너지 관계자는 “베트남의 경우 수력, 바이오가스 분야에서 잠재량이 높아 CDM사업 추진이 가능하고, CDM사업이 활발하게 추진 중인 태국은 바이오가스 분야가 유망하다”고 전했다.

한편, SK에너지는 내년도 사업 예산 지원이 불확실함에 따라 1차년도 사업에 집중한다는 방침이다. 당초 목표였던 정부기관과의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잠재 투자사업을 발굴하는데 주력하기로 한 것이다.


몽골 카자흐스탄 투르크메니스탄-계명대
중앙아 기후변화시장 선점 토대 마련

몽골 카자흐스탄 투르크메니스탄에서는 계명대(총괄)와 서울신문사, 코리아카본뱅크, 에기연, 네오에코즈 등 5개 기관이 컨소시엄 형태로 참여하고 있다. 이들은 홍보, 교육, 재원조달, 기술수요, 정책 및 제도 등 5개 세부과제를 선정해 역할을 나누고, 온실가스 감축, 신재생에너지 설비 도입 등을 추진키로 했다.

우선 첫 해에는 토대를 마련한다는 차원에서 기초조사, 기본교육 등을 실시하고, 2·3차년도에 따라 심화된 내용의 사업을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몽골의 경우 모든 기관이 한국과의 협력에 우호적인데 에너지관리청, 몽골국제대학 등과 파트너십을 맺고 연구, 협력을 추진키로 했다. 몽골은 석탄발전 비중이 높고 산업분야 에너지 소비비중이 낮아 석탄대체 분야 온실가스 감축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카자흐스탄에서는 생태기후연구소와 사업을 진행키로 했다.

또한 풍력, 태양광, 바이오매스 분야에서 외국과의 온실가스 저감 협력사업에 적극적인 입장이다. 투르크메니스탄은 CDM사업이 활발하게 추진되고 있고, CNG 자동차 연료화 및 사막화 방지를 위한 조림사업이 가능한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다만 ‘중앙아시아의 북한’으로 불리는 등 접근이 쉽지 않아 장기적인 관점에서 교류를 시도해야 하는 상황이다. 이명균 계명대 교수는 “카자흐스탄의 경우 양국간 정상회의에서 기후변화 대응을 의제에 포함시키는 등 사업의 지속성이 매우 중요하다”며 “투르크메니스탄은 네트워킹 자원외교 측면에서 장기적인 접근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국내 신재생에너지 기업 진출도 가시화 되고 있다. 카자흐스탄 알마티 지역의 LFG 발전소 건설 수행기관으로 에코에너지홀딩스(대표 송효순)가 유력하게 거론되고 있는 상황이다.

카자흐스탄 대사가 세계 최대규모인 50MW 규모 수도권매립지 LFG 발전소를 방문한 이후 현지 정부의 프로젝트 실무자와 에코에너지간에 교류가 이뤄지고 있는 것. 하지만 당초 3개년으로 계획된 지원사업이 지속돼야만 이 LFG발전사업도 가능하다는 것이 관계자들의 전언이다. 


이명균 교수는 “대상국에 3개년 사업계획을 설명하고, 장기 협력사업이라는 점에 대해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면서 “개도국과 협력사업은 장기적인 관점에서 지속적으로 해야만 성과를 낼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인도네시아 필리핀 캄보디아-에경연
동남아 기후변화·재생에너지 시장 공략

올 5월 31일 방기열 에너지경제연구원장은 호세 리오고 아티엔자 필리핀 환경자원부 장관과 CDM사업 협력을 위한 MOU를 체결했다. 협약식에는 한·아세안 정상회담 참가를 위해 방한한 글로리아 아로요 필리핀 대통령이 참석해 우리나라의 개도국 기후변화대응 지원사업에 대한 높은 관심을 나타냈다. 한 달 앞선 4월 29일에는 캄보디아 환경부와 협력사업을 추진하는 내용의 MOU를 체결했다.

이 협약은 에경연이 주관하고 이엔쓰리환경, 한화가 참여해 필리핀, 캄보디아, 인도네시아의 기후변화 대응 역량을 향상시키고, CDM 및 신재생에너지 사업 기회를 발굴하는 ‘한-개도국 기후변화대응 지원사업’으로 추진된 것. 인도네시아 말랑대학교와 반둥 공대 등과도 사업계약을 체결했다.

에경연의 오인하 책임연구원은 “1차년도에 잠재량을 파악하고, 2차년도에 이를 심화시켜 최종년도인 3차년도에 파일럿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것이 원래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CDM사업을 발굴하는 한편 오는 9월경 캄보디아에서 에너지·온실가스 장기전망, 온실가스 인벤토리 구축에 대한 경험을 공유하게 된다.

에경연에 따르면 에너지수급 상황이 열악한 캄보디아는 소수력, 바이오매스 분야의 사업가능성이 높고, 에너지예측과 인벤토리 구축에 큰 기대를 걸고 있다. 필리핀 역시 정부차원에서 기후변화 대응에 적극적인 관심을 나타내고 있는 상황. 이미 다수의 CDM프로젝트가 진행 중이다.

오인하 연구원은 “필리핀은 개도국 중에서도 핵심”이라며 “개도국들의 국제협상을 주도하는 만큼 기후변화 국제협상 등 우리가 전략적인 차원에서 우호관계를 맺을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인도네시아는 바이오매스를 이용한 재생에너지사업도 가능성이 높다.

참여기업인 한화의 경우 CDM 및 신재생에너지 사업화 타당성을 검토 중이며, 이엔쓰리는 바이오에탄올, 바이오디젤 등의 사업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우즈베키스탄 키르키즈스탄 타지크스탄-산기대
한·중앙아 기후변화협력센터 설립 ‘결실’

우즈베키스탄 키르키즈스탄 타지크스탄에 대한 기후변화 대응 ‘협력’사업을 총괄하고 있는 장홍순 산기대 교수는 “과거 사회주의 국가는 우리가 원한다고 해서 단시간에 정부, 기업측과 관계를 맺고 사업을 진행하는 것이 불가능하다”면서 “산기대의 한·중앙아시아 산업기술협력센터가 보유하고 있는 기존 네트워크를 활용해 빠른 시일내 원활하게 현지 협력채널을 마련할 수 있었다”고 했다. 장 교수는 또 “‘지원’이 아닌 ‘협력’사업으로 표현하는 게 맞다. 우리 정부가 5억원을 투자하면 그 이상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우리나라의 기후변화 대응 노력을 알리고, 국제 기후변화협상에서 필요한 소위 ‘친한파’를 만드는 것은 물론 한국의 관련 기술과 제품에 대한 인식을 높여 국내 중소기업의 해외진출 발판을 마련하고 현지 자원확보까지 가능하기 때문이다. 도와주기만하는 사업이 절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이번 사업에는 산기대를 비롯해 총 5개 기관이 참여하고 있다. 한국산업기술시험원(KTL)이 온실가스 감축기술 시험평가 및 기술개발, 한국품질재단은 온실가스 감축실적 검증과 교육, 한화가 온실가스 감축사업 발굴과 투자, 환경경제네트워크가 CDM사업 컨설팅을 맡는다.

이들은 우선 지난해 12월 우즈베키스탄과 키르키즈스탄 6개 국가기관과 MOU를 체결하고, 3년간 5건의 공동프로그램을 진행키로 했다. 특히 우즈베키스탄에는 한-중앙아시아 기후변화 협력센터를 설립하는 등 현지 거점을 마련했다.

공동워크숍, 국립 기술표준기관 관계자 초청연수(한국), 기후변화대응 연수(우즈벡) 등을 진행했다. 이와 함께 ▲우즈벡 과학기술발전위와 함께 기후변화 대응 인터넷 웹사이트 구축 ▲중앙아시아 태양광 에너지 공동연구를 위한 기초조사 ▲우즈벡·키르키즈스탄 에너지 및 온실가스 감축 공동연구 등을 진행 중이다.

하나티이씨는 우즈벡 양계장에 오는 9월 준공을 목표로 20kW급 바이오가스 발전기를 설치할 예정이어서 국내 기업의 해외진출 가능성도 커지고 있다. 한화는 우즈벡 우즈트란스가스와 대규모 온실가스 감축 공동사업을 협의 중이며, 풍력이나 바이오가스 발전사업도 검토 중이다. 키르키즈스탄내 오시 시티가 추진하는 신재생에너지 종합 발전단지 건설사업에 사업단이 참여해 국내 소수력, 풍력, 바이오 분야 기업의 제품을 선보일 전망이다.

김주청 KTL 관계자는 “이미 유럽, 일본 등이 소위 ‘돈이 되는’ 사업은 다 차지했지만 아직 한국이 사업을 벌일 수 있는 여지가 남아있다”면서 “중국이 저가공세로 2, 3년 내 진입하기 전에 태양광, 풍력 등 우리 신재생에너지 기술의 우수성을 알리고, 가능한 많은 프로젝트를 시작해야한다”고 지적했다.

 

튀니지 남아공 케냐-코트라
국내 풍력·태양광기업 진출 가시화

“현재 코트라 사절단이 아프리카 4개국을 방문 중이다. 남아공과 케냐에서는 상담회를 열어 현지에서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파악할 예정이다. 희망 프로젝트에 대한 의견을 나누고 돌아와 구체적인 계획을 세워 코트라의 현지 무역관이 갖추고 있는 네트워크 등을 활용해 프로젝트를 진행하게 된다”

기후변화대응 한·개도국 지원사업 가운데 케냐, 남아공, 튀니지 세 국가를 맡고 있는 코트라의 양국보 팀장은 “이미 구축된 네트워크를 가지고 실질적인 성과를 거둘 수 있는 단계까지 와 있다”면서 “풍력, 태양광 등 국내 신재생에너지 분야 기업들이 프로젝트를 발굴해내고 있다”고 전했다.

효성의 경우 남아공에서 발전단지 건설을 추진 중이고, 잠비아, 모잠비크에서는 이미 지원을 하고 있는 것. 정부의 유상원조 자금과 연계해 현지 플랜트 진출을 위한 조사단계에 있다.

코트라에 따르면 튀니지는 아프리카에서 기후변화사업 여건이 가장 좋고, 정부의 의지도 강한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튀니지 정부는 2011년까지 약 1270만톤의 이산화탄소를 감축하기 위한 프로젝트를 구상 중인데 이 중 500만톤 정도를 에너지 부문에서, 나머지는 폐기물 관리를 통해 달성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2012년부터 2016년까지 온실가스 1690만톤 감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 대형 CDM 프로젝트가 생겨날 것으로 전망되고 있는데 튀니지 정부는 2006년부터 2011년까지 총 360개의 CDM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계획을 갖고 있다.

풍력발전에 적합한 여건을 갖추고 있고, LFG 발전소 투자도 확대될 전망이다.


아프리카 최대 전력생산 소비국인 남아공은 석탄으로 인한 이산화탄소 감축을 위한 사업을 추진 중이다. 튀니지에 이어 두 번째로 높은 CDM사업 투자 매력도를 가진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우리나라의 관련 컨설팅 기업의 진출이 가능한 지점이다.

지금까지 경제발전, 수처리와 같은 인프라 개선사업 위주로 추진해온 케냐는 에너지 부문 인프라 개선과 고성장에 따른 에너지 소비 증가에 대비한 에너지 부문 투자가 시급한 상황이다.

특히 아직까지 CDM 프로젝트를 수행할 수 있는 기반이 없어 이번 지원사업을 통해 우리 기업들이 진출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양국보 팀장은 “이번 지원사업은 코트라 본연의 임무이기도 하다”면서 “정부의 지원이 중단되더라도 계속해야 하는 사업”이라고 했다. 그는 또 “코펜하겐 회의에서 우리가 쌓은 친분관계가 도움이 될 것”이라며 “이 사업이 당초 약속대로 차질 없이 진행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