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 PNG 북한 경유 불가시 우회도입 검토
러 PNG 북한 경유 불가시 우회도입 검토
  • 조남준 기자
  • 승인 2009.06.29 13: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러, PNG 공동타당성 조사 협약 체결
오는 2015년부터 러시아로부터 도입될 PNG와 관련해 한국과 러시아가 공동타당성 조사에 착수한다.

지식경제부에 따르면 최근 방한한 알렉세이 밀러 러시아 가즈프롬 회장이 지난 23일 이윤호 지식경제부 장관을 전격 예방한데 이어 23~24일 이틀간 주강수 가스공사 사장을 면담하고 오는 2015년 이후 러시아로부터 도입 예정인 파이프라인 천연가스 사업과 관련 양국 공동의 타당성 조사에 대한 협약내용을 확인, JSA(Joint study agreement)를 체결했다.

이번 밀러 회장단의 방한은 지난해 9월 이명박 대통령의 한·러 정상회담 기간 중 러시아 천연가스 공급에 관한 양해각서를 체결한데 이은 후속조치로 올 상반기 사할린Ⅱ 가스전 준공식 때 참석한 주강수 가스공사 사장의 초청에 따른 답방 성격이다.

양해각서에 따르면 양국은 올해 말까지 북한을 통과하는 파이프라인 노선과 공동지역내 액화천연가스(LNG) 액화기지 건설을 위한 타당성 조사를 실시해 구체적인 공급방안을 확정한 후 오는 2015년부터 연간 750만톤의 러시아산 천연가스를 국내로 공급할 계획이다.

이 과정에서 러시아 천연가스의 도입은 파이프라인 천연가스(PNG)으로 들여오는 방안을 검토키로 했다. 파이프라인 노선으로는 러시아 극동 지역에서 북한을 거쳐 인천 등 수도권 쪽으로 연결하는 안이 유력하게 검토되고 있다.

밀러 회장의 이번 방문은 협약체결 이후 양국이 개별적으로 진행해오던 1차 타당성조사를 마무리하고 가즈프롬사와 한국가스공사가 공동 타당성조사에 착수하기 위한 세부 협약을 체결키 위한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북한을 통한 PNG에 대한 협의는 아직 결론에 이르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가스공사와 가즈프롬은 북한 육상을 거치는 파이프라인 건설이 어렵게 될 경우에 대비, 북한을 우회해 들여오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즉 블라디보스토크에서 새 천연가스 인수기지가 건설되는 강원도 삼척으로 이어지는 동해 해저 파이프라인을 만드는 방식이다. 정부는 또 천연가스를 액화 상태로 만들어 LNG선박을 통해 들여오는 방안, CNG로 운송하는 방안 등 다양한 공급방안도 함께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와 가스공사는 올해 말까지 가즈프롬사와 타당성조사를 진행한 후 PNG 방식과 선박도입 방식을 놓고 최종 결정을 내릴 계획이다. 예비타당성조사가 차질 없이 진행될 경우 본타당성 조사 등의 과정을 거쳐 양사의 합의에 의한 구체적인 배관노선과 상업적 조건 등 공급방안이 확정된 후 2010년 말 러시아와 최종적인 도입계약이 체결되고 오는 2015년~2017년부터 연간 750만톤(약 10Bcm)의 러시아산 천연가스를 국내로 공급할 전망이다.

한편 가스공사는 최근 러시아 하바롭스크에 ‘Kogas vostok’이라는 현지법인을 설립한 것으로 알려졌다.

‘Kogas vostok’은 가스공사가 출자한 유한회사로 향후 전개될 PNG프로젝트에 대비한 현지연락사무소 역할을 하고 배관망공사 등에 따른 실무지원 등을 수행할 전망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