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용 보일러 보조·지원 정책 마련 시급
고부가 가치 산업으로 진입해야
산업용 보일러 보조·지원 정책 마련 시급
고부가 가치 산업으로 진입해야
  • 최호 기자
  • 승인 2009.05.25 15: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용 보일러 보조·지원 정책 마련 시급

우리나라 전체 에너지소비의 약 20% 정도를 보일러분야에서 소비하고 있을 정도로 보일러는 각 산업과 생활에 필수적인 인프라 설비로 여겨지고 있다. 따라서 보일러의 효율향상과 다양한 에너지원 개발은 국가 에너지 효율 향상 측면에서도 매우 시급한 과제로 부상하고 있다. 또한 현재 저탄소 녹색성장이라는 국가적인 패러다임 앞에서 보일러 분야의 기술개발과 미래지향적인 수요개발은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사항으로 손꼽히고 있다. 그러나 현재 국가적인 정책으로 가정용 보일러의 효율 향상 작업은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지만 산업용 보일러에 대한 지원과 정책은 아직 미흡하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어 관련 분야의 획기적인 정책과 지원이 필요한 상황이다.  


관류형 보일러의 보급 확대

1990년대 초반 지역난방이 도입되면서 산업용 보일러의 대형화는 200t/h까지 커져 정점에 다달았으며 공업용 또한 50t/h 이상의 대형으로 발전했다.

보일러의 형식도 증기보일러와 온수보일러에서는 노통연관식이 주류를 형성하다 점차 수관식으로 대체돼갔다.

최근에는  다시 중앙난방에서 개별난방의 추세로 바뀜에 따라 운전이 간편한 소형 관류 보일러의 수요가 확대되고 있어나 노통연관식은 소형 미니보일러분야에서 강점을 나타낼 뿐 큰 용량의 노통연관식는 수요가 오히려 줄어들고 있는 실정이다.

경제 위기이후 최근까지도 새로운 투자가 활발히 이루어지지 않을 뿐만 아니라 중국 등 동남아시아로의 공장 이전으로 국내의 보일러 시장은 일부 소형 난방용을 제외하고는 점차 위축되고 있으며 현재 남아 있는 중소보일러 업체들도 미래가 불투명한 것이 현실이다.

다만 해외시장으로 눈을 돌려 적극적인 수출을 하는 일부 산업용 보일러 업체와 수요가 유지 또는 증가하고 있는 관류보일러 제작업체, 환경문제의 국민적 관심에 의한 쓰레기 소각 폐열보일러 제작업체, 에너지 비용을 줄이기 위해 상대적으로 그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산업용 폐열보일러 제작업체들만이 그런대로 위기에 대처해 가고 있다.

이러한 시장의 위축은 남아 있는 보일러 사들의 보다 치열한 경쟁으로 이어져 그 어려움이 더욱 가중되고 있는 상황이다.

보일러 산업은 이른바 굴뚝 산업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대표적 사업이므로 우리나라 보일러 산업의 위축은 산업이 제조업에서 IT산업으로 대표되는 첨단산업 위주로 바뀌면서 겪는 자연스런 현상이며 이는 선진국들도 비슷하게 겪어 온 과정이므로 다시 과거와 같은 보일러 산업 팽창을 기대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따라서 보일러 산업은 개발 도산국들의 산업화 과정에서 그 활로를 모색하거나 고도의 기술로 선진국들에게 사용될 고부가가치 상품으로 승부를 걸어야 하는 시점이라고 하겠으나 불행히도 그 준비가 부족한 실정이다.

최근 보일러의 보급추이를 살펴보면 그동안 높은 점유율을 나타내던 노통연관식 보일러는 감소되고 있으나, 관류보일러의 보급은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다.

아직 전체 보급대수에서는 노통보일러가 우위를 점하고 있지만 관류보일러가 2002년 18.5%에서 2006년 25.4%까지 보급이 확대됐다.

이같은 관류보일러의 보급확대는 발전용이나 산업용 수요보다는 건물분야의 수요가 급격히 증가하는데 따른 것으로 특히 다관설치가 가능하고 관리가 용이해짐에 따라 보급이 매년 약10%씩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다.

우리나라 보일러산업이 그동안 일본의 구조와 유사하게 형성돼 온 점을 감안하면 관류 보일러가 90% 이상을 차지하는 일본처럼 관류보일러의 성장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고효율기자재인증, 제도는 있고 판로는 없다
산업용 보일러 시장에서 관류보일러의 보급은 크게 늘어가고 있지만 정작 관류보일러에 대한 보급은 부진하다. 특히 가스형 관류보일러의 보급이 저조한 실정이다.

일각에서는 지난해까지 가스형과 유류형에 대한 검사 기준이 불일치(지난해 개정)해 사용주체가 유류형을 더욱 선호한다는 의견이 제시되기도 했지만 업계에서는 고효율기자재로 인정받은 보일러에 대한 정부의 지원정책이 미진하다는 주장을 보다 현실적인 것이라고 지적하고 있다.

현재 고효율기자재로 등록된 보일러는 약 150여개 정도로 이중 관류식은 약 40여개 정도이다.

고효율기자재로 등록된 제품은 ‘해당 품목을 구매 요청할 경우 고효율기자재로 인증받은 제품은 수요기관에 권고할 수 있다’는 조달청 훈령이 있으나 이는 강제성이 없어 가격이 비인증 제품보다 높을 수 밖에 없는 고효율기자재에 대한 판로가 막혀 있다는 것이 업계의 하소연이다.

지난해 공단에서 계획했던 ‘에너지효율화 핵심 12대 과제’ 중 고효율기자재 인증을 받은 산업용 보일러에 대한 보조금 지급 계획 또한 없던 일이 됐다.

공단은 지난해 삼상유도전동기와 가정용 콘덴싱 보일러 등 각종 에너지소비 기기 효율향상에 대한 마스터플랜을 발표하면서 산업용보일러에 대한 지원책 또한 함께 계획한바 있다.

당시 공단은 고효율기자재 인증을 받은 산업용보일러의 경우 전체 시장수요 20% 수준까지 1대당 2000만 원의 구매지원 시행을 계획한다고 밝혔다.

그러나 전기부문에 대한 보조금이 전력기반조성기금에서 재원이 마련되는 것과 달리 열사용 기기에 대한 보조금은 따로 재원에 대한 규정이 없어 검토 과정 중 무산되면서 업계의 하소연은 한층 깊어지게 됐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전체 에너지 소비에서 산업용 보일러가 차지하는 비중이 20%에 육박하고 있고 효율개선에 대한 필요성을 누구나 다 알고 있다”면서 “다른 기기에 비해 인증제품에 대한 판로나 확대 정책이 제대로 시행되고 있지 않다”고 주장했다.

전문성과 환경성이 관건
판로 확대는 물론 고효율 보일러 운용 시스템의 보급은 정보기술을 응용할 수 있는 전문화된 소형 관류 보일러 제조업자로서 전국적인 보수관리 조직 체제를 갖춘 업체에 의해 시행될 수 있도록 유도돼야 한다는 것이 관련분야 전문가들의 말이다. 

우리나라에서도 소형 관류 보일러의 에너지 및 인력 절감 등을 비롯한 여러 가지 장점이 알려지기 시작하면서 기존의 보일러 제조업체와 신규 업체가 경쟁적으로 고성능 관류 보일러 시스템의 제조에 참여할 움직임을 나타내고 있다.

그러나 소형 관류 보일러 및 이의 고성능화 운용 시스템에 대한 규제 완화는 제조업자에 의한 충실한 제조와 사용자에 의한 철저한 운정 규정 준수를 전제로 이뤄지는 것임은 물론 여기에 충실한 보수관리가 이뤄져야만 제 기능을 발휘할 수 있다는 의견이다.

또한 고성능 보일러 운용 시스템에는 에너지 및 인력 절감 못지않게 환경 문제가 중요하게 될 것이므로 이에 적극 대처할 수 있는 태세를 갖춰야 한다고 입을 모은다.

최근 선진국에서는 특히 도시에 활용되고 있는 보일러의 설치 면적 최소화와 저NOx화에 관한 기술이 우리나라에서는 상상할 수 없을 정도로 발전됐음에도 불구하고 NOx 인정제도의 도입 혹은 강제성 권고 등을 부가시키는 등 현재의 결과에 불만족하면서 더욱 개선하려는 연구가 활발히 진행 중이다.

당연히 이런 연구가 선진국 기준 관점에서 만족할만한 성과에 다다르게 되면 이를 바탕으로 해 우리와 같은 개발도상국에 전지국적 차원에서 가혹한 압박수단이 될 수 있으므로 우리 또한 충분히 대비해나가야 차후 문제의 소지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