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이후 LED시장의 성장 전망
LED 시장 어디로 확대되나
2009년 이후 LED시장의 성장 전망
LED 시장 어디로 확대되나
  • 최호 기자
  • 승인 2009.05.19 17: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TV·디스플레이·자동차 분야에 적용
2012년까지 연평균 21% 고성장

LED는 단순한 신호장치에서 시작해 절전효과, 고효율에 긴 수명을 장점으로 적용범위를 점차로 넓혀나가 2008년 전세계 기준 50억 달러 규모의 시장을 점유하고 있다.
휴대폰 관련 시장을 큰 축으로 해 그 적용 범위는 디스플레이, 자동차, 조명에 이르기까지 계속적으로 확장 중이며 전체 시장 규모는 2012년까지 120억 달러 수준으로 확대, 연평균 21% 수준의 고성장을 지속할 것으로 예상된다.
정부의 지원 방침도 LED산업의 전망을 밝게 한다. 지식경제부의 LED산업 신성장동력화 발전 전략에 따르면 우리나라는 2012년까지 세계 TOP3 LED 산업강국에 진입하는 것을 목표로, 공공기관이 선도하는 적극적인 LED시장 창출을 통해 LED 산업 성장을 도모하겠다는 계획이다.
이미 가속화되고 있는 중국 대만 등의 가격 경쟁과 미국과 일본 등의 특허, 기술력 경쟁 사이에서 한국형 정부 주도의 성장전략이 어느 정도의 효과를 발휘할 지는 장기적으로 보아야 할 일이다.
그러나 반도체와 마찬가지로 선점과 지속적인 재투자를 통해 진입장벽을 형성하는 산업의 특성상, 적극적인 내수시장 창출로 먼저 안정적인 성장기반을 확보하는 것은 긍정적인 전략으로 판단된다.

디스플레이 시장이 성장 견인

2008년까지 LED시장은 휴대폰 장착용 LED를 중심으로 성장해왔다. 키패드 및 카메라 플래시 등 다양한 부분에 LED가 일찌감치 적용되었고, 소형 LCD에 적합한 LED BLU가 적용되면서 휴대폰 및 모바일 디바이스의 LED시장은 2008년 기준 20억달러 규모로 성장했다.

2008년 LED 전체 시장 규모는 50억 달러 수준으로 이중 휴대폰 시장 비중이 40%에 달한다.

그러나 휴대폰 산업 자체의 라이프 사이클이 고점에 가까워 온 점, 플래시에서 제논 등 향후 대체 광원이 존재하는 점, 휴대폰의 키패드 적용 비율이 낮아지고 있는 점 등 성장을 어렵게 하는 요소들이 있어 2009년 이후 휴대폰 관련 LED시장은 다소 축소될 것으로 보인다.

2009년 이후 3~4년간 LED시장 성장은 아직 시장 비중이 높지 않은 노트북, TV등의 LED BLU가 견인할 것으로 보이며 디스플레이 관련 LED 시장의 규모는 전세계적으로 2012년 50억 달러 수준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소형 LCD에만 국한적으로 적용되던 LED BLU는 점차 PMP, 네비게이션 등 중형 LCD를 거쳐 노트북 LCD에 적용되기에 이르러, 2009년부터는 노트북 관련 LED BLU가 본격적으로 기존 CCFL을 대체하기 시작할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적용률이 낮은 LCD TV용 LED 모듈도 노트북 LED시장의 확대에 힘입어 2010년부터 성장이 가속화 될 것이다.

조명 및 자동차용 LED시장도 장기적 시장 확대

조명 관련 LED시장은 2008년 7억 달러 규모로 전체 광원 시장의 3.5%에 불과한 수준이다. LED조명의 범용 사용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효율과 가격, 수명 문제 등이 선결 과제로 남아있다.

따라서 LED조명의 본격적인 시장 확대와 성장은 BLU와 달리 장기적으로 판단해야 할 것이다.

LED는 반도체와 마찬가지로 시간이 흐름에 따라 지속적으로 가격이 하락하고 효율이 증대되고 있어 2012년 이후부터는 본격적으로 광원 시장을 대체하기 시작할 것으로 보인다.

다른 부문에 비해 다소 장기적 관점으로 접근해야 하겠지만, 200억 달러에 달하는 조명 시장을 고려하면 LED조명으로 인한 LED산업의 장기적 성장성은 매우 클 것으로 기대된다.

자동차 관련 시장은 인테리어 부분을 중심으로 LED가 적용되어 왔으나 점차 브레이크등 방향지시등과 같이 외장용으로도 시장을 확대하고 있는 추세이다.

기존의 전조등 광원을 대체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보이나 그 밖의 대부분의 외부등은 LED광원으로 교체가 시작되고 있다. 외장형 LED 적용 증가에 따라 2012년 15억 달러 수준으로 시장이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성숙기에 접어든 휴대폰 LED시장

휴대폰에 적용되는 LED는 크게 Sideview BLU, 카메라 플래시, 키패드 조명의 세부분으로 나뉜다.

LED BLU는 소형 LCD에 적용되기에 유리해 일찍부터 시장을 확대해왔고, 카메라 플래시 및 키패드 조명도 적용율이 매우 높아 더 이상 시장의 확대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단말기 시장 자체도 성장이 둔화되면서 파이 자체의 성장도 크게 기대하기 어렵다. 실제 지난 2년간 휴대폰 LED시장은 성장률이 둔화되어 정체상태를 보이고 있다.

지속적인 가격하락을 막을 수 없는 가운데, 대체제가 존재한다는 것도 휴대폰 LED시장의 성장을 전망하기 어렵게 한다.

카메라 플래시는 일부 고사양 단말기를 중심으로 제논 광원으로 대체가 이루어지고 있고, 자체 발광이 가능한 AM OLED는 별도의 BLU를 필요로 하지 않아 AM OLED가 LCD를 본격적으로 대체하게 되면 BLU의 수요는 그에 따라 감소하는 수순을 밟게 될 전망이다.

또한 LCD 적용과 스마트폰 보급율이 높아지면서 키패드를 탑재하지 않은 단말기 비율이 증가하면서 키패드 LED시장도 감소하는 추세에 있다.

이처럼 휴대폰 관련 LED시장은 현재의 17억 달러 규모 시장에서 성숙기에 이르렀다고 판단되며 2009년 이후 소폭 하향 국면에 접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2012년 휴대폰 관련 시장은 13억 달러 규모 수준으로 줄어들고 연평균 성장율은 -6.3% 정도로 전망한다.

디스플레이용 LED 시장 전망

이미 성숙기에 이른 휴대폰 시장에 비해 노트북 및 TV 등 대형 LCD 용 BLU시장은 이제 본격적인 성장 궤도에 오른 상태다. 2012년까지 디스플레이용 LED 패키지 시장은 50억 달러 규모로 연 평균 46%의 고성장을 지속할 전망이다.

세부적으로는 노트북 시장이 좀더 빠른 LED 적용율을 보일 것이나, TV용 대형 LCD 시장은 그 비중의 확대가 더딘 대신 규모 면에서 노트북 시장을 능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빠른 확산을 보이는 노트북 LED 노트북용 LED BLU는 밝기 균일도와 가격 등의 문제로 휴대폰 등 소형 LCD 시장에 비해 2008년 이전까지 적용율이 높지 않은 상태였으나, Topview 방식 LED BLU가 가격 경쟁력을 확보하면서 지난해 13%대의 적용율을 기록하며 본격적으로 CCFL 모듈을 대체하기 시작했다.

노트북 시장의 LED BLU 적용율은 2010년 50%를 넘겨 2012년까지 80% 수준으로 확대될 전망으로 LED시장의 단기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예상된다.

노트북 시장 자체의 성장도 노트북용 LED 패키지 시장의 전망을 밝게 한다.

경기 불황에도 불구하고 넷북의 보급으로 노트북 출하 대수는 연간 10% 이상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며, 이는 LED시장에 긍정적인 요소로 작용할 것이다.

TV 시장의 확산은 LED시장 성장의 가장 큰 변수

2008년 LCD TV의 LED 적용율은 미미한 수준이었다. 그러나 Edge 형 배열 방식이 도입되면서 가격 경쟁력을 확보하기 시작해 LED의 가격 하락 및 효율 개선에 힘입어 2010년부터는 본격적인 시장 확대가 가능할 전망이다.

비록 LCD TV 시장에서 LED 적용율은 매우 낮은 수준이지만 대당 적용 개수와 단가가 높아 그 규모는 노트북 LED시장보다 더 클 전망이다.

2009년 3%의 적용율을 감안하더라도 TV용 LED는 6,000억원 대의 시장을 확보하게 되고, 그 적용율이 2010년 이후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시장의 규모는 3조원대로 올라서게 되어 디스플레이 LED시장의 대부분을 차지할 것으로 보인다.

다만, 여기에는 시간의 경과에 따른 LED 가격 경쟁력 확보와 효율 개선이 전제된다.

얼마나 빠른 속도로 효율을 개선하여 대당 소요 개수를 낮출 수 있을 것인가에 따라 CCFL을 대체하는 속도는 크게 달라질 것이고, 이는 디스플레이 LED 성장뿐 아니라 LED시장 성장 자체에 큰 변수가 될 것으로 판단된다.


자동차 시장은 외장용 조명을 중심으로 꾸준한 성장 지속

자동차용 LED시장은 긴 수명을 장점으로 교체가 필요치 않다는 점이 부각되어 내장용 조명에 먼저 도입되었다. 독서등, 계기판 등으로부터 출발한 LED의 적용범위는 점차 외장용으로 확대되는 추세다.

현재 외장용 브레이크등, 방향지시등 등에 적용되고 있으며 전조등을 제외한 대부분의 외장등에 빠른 시간내에 적용될 것으로 예상된다.

2008년 내장용 5.8억 달러, 외장용 1.7억 달러 수준이나, 외장용 LED시장이 빠르게 확산 중이고 적용 개수가 많아 2012년에는 내장용 7.6억 달러, 외장용 8억 달러로 자동차 시장 도합 15.6억 달러 규모를 갖게 될 전망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