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브리드 히트펌프의 기술동향을 한눈에
하이브리드 히트펌프의 기술동향을 한눈에
  • 최호 기자
  • 승인 2009.05.19 17: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에어콘냉동기기연구조합, 기술강좌 개최

한국에어콘냉동기기연구조합은 차세대 냉동공조시스템 기술인력 양성사업의 일환으로 다음달 4일 서울 코엑스 본관 컨벤션센터 403호실에서 ‘하이브리드 히트펌프의 기술동향과 전망 단기강좌’를 개최한다.

이번 강좌는 지식경제부의 지원을 받아 한국에어콘냉동기기연구조합이 냉동공조시스템 교과과정 개발 및 전문인력 양성과 현장 기술인력 재교육을 통한 산업체의 경쟁력 제고를 목표로 실시된다.

하이브리드 히트펌프는 공기열원, 수열원, 지열원등의 다양한 열원을 복합적으로 이용해 에너지효율을 높이는 시스템으로 이번 강좌에서는 현재 상용화된 하이브리드 히트펌프의 기술동향을 관련업체의 전문가와 정부의 신재생에너지 정책 전문가가 초빙돼 강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신재생에너지 보급정책 방향’ 의 주제로 에너지관리공단 김대룡 실장이 정부의 에너지 절감을 위한 신재생에너지 보급정책에 대해서 강의를 하며 정부 추진정책에 대해 업체들의 의견을 수렴하는 시간을 가진다. 또한 ‘고효율 히트펌프의 적용에 따른 에너지 절감사례’ 의 주제로 삼성전자 최진규 차장이 고효율 히트펌프를 적용하면서 얻어지게 되는 에너지 절감사례에 대해서 발표하며, ‘친환경 고효율 히트펌프를 활용한 하이브리드 공조시스템 국내 적용사례’의 주제로 LG전자 김동한 과장이 하이브리드 공조시스템이 실제 적용된 사례를 중심으로 발표하게 된다.

‘지열원 히트펌프의 구성과 운용방안’ 의 주제로 공간코리아의 박용정 이사가 실제 지열원 히트펌프의 설계구성과 운용 시 발생하는 문제점에 대해서 발표하게 된다.

조합의 한 관계자는 “현재 국내외에서 다양한 열원을 이용해 에너지 효율을 높이는 하이브리드 히트펌프를 이용하는 냉난방시스템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나, 이 부분에 대한 정보가 개론적인 수준에 그치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하고r “하이브리드 히트펌프에 대해서 유관기관및 업체의 관계자를 대상으로 최신 기술동향, 실제 시공사례 및 에너지 절감사례와 최근 정부에서 추친하고 있는 그린홈 100만호에 관계된 신재생에너지 정책방향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이번 단기 강좌를 개설 하게 됐다”고 이번 강좌의 시행 배경을 설명했다.

하이브리드 히트펌프에 관심 있는 자는 누구나 신청가능하며 신청 및 문의는 홈페이지 http://www.kraac.or.kr, 전화 031-500-3820 / 이메일 kraac@kraac.or.kr 로 가능하다. 신청마감일은 6월 1일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