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RFKO 2009’ 세계 4대 냉난방공조 전시회
최첨단 고효율·친환경·신재생에너지 제품 경연의 장
‘HARFKO 2009’ 세계 4대 냉난방공조 전시회
최첨단 고효율·친환경·신재생에너지 제품 경연의 장
  • 최호 기자
  • 승인 2009.03.16 13: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신기술·신제품 정보교류·세계 일류상품 발굴 기회
글로벌기업·해외 유력 바이어 유치 … 경쟁력 확대기여

세계 총생산 1348억 달러(2007년 기준), 연평균 5% 성장률. 냉동공조산업의 성장세가 눈부시다. 현재 북미, 서유럽 등이 세계 시장의 50%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가운데 2011년 세계 총 생산은 약 1700억 달러에 이르고 한국은 시장의 10% 정도를 점유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국내 시장은 2007년 기준 총 생산량 9조원, 수출률 40%를 나타내고 있다. 또한 생산액의 50% 이상을 차지하는 냉장고 및 가정용에어콘은 대부분 해외 생산기지에서 생산하고 있어 이를 감안하면 실제 생산규모는 14조원에 달하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으며 국내 기업체 약 2000개사, 종사자 5만 명 등 냉동공조 산업이 우리 경제에서 차지하는 영향은 막대하다. 이에 따라 국내외 마케팅강화로 냉동공조관련 제품의 수출입 증대기여와 냉동공조산업의 확대와 무역증진 기여를 목적으로 마련된 이번 전시회에 관심이 쏠리는 것은 당연지사. 국가 간 최신 제조기술과 신제품 정보교류 확대 및 국내 기술개발의 향상과 기술교류촉진, 국제경쟁력 배양과 더불어 세계 일류상품의 발굴 및 육성의 장이 될 이번 전시회를 미리 살펴보자.  

 


우량기업 1대 1 맞춤 상담

이번 HARFKO 2009 전시회의 전시품목은 소형흡수식 냉온수기, 전기식 냉난방시스템인 EHP, 냉동공조관련부품 및 최첨단 디지털 제어솔루션, 에너지절감을 위한 폐수열 회수시스템과 모든 열원의 히트펌프, 배기열 회수시스템, 지구 온난화 방지를 위한 저에너지 친환경 환기설비 등이다.

또한 향후 냉동공조산업 발전의 핵심인 고효율에너지 제품과 친환경제품, 신재생에너지제품(지열히트펌프 등)이 전시된다. 더불어 혁신적인 디자인, 새로운 기능을 부여한 신기술·신제품이 전시될 예정이다.

또한 이번 HARFKO 2009에서는 참관객 및 바이어가 한자리에서 국내외 최고의 냉난방공조제품을 비교 검토해 소비자의 선택을 손쉽게 만들어 줄 예정이다.

글로벌기업 및 해외 유력 바이어 유치와 해외관련단체(태국, 필리핀, 싱가폴, 러시아, 중국 등)와 공동으로 진행하는 수출상담회 및 세미나 등도 놓칠 수 없는 기회다.

특히 우량바이어의 출품업체에는 1대1 맞춤상담이 주선될 예정이다

올해 HARFKO 2009 전시회는 기업이 원하는 핵심가치 및 혜택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국내외 경쟁 전시회와 비교해도 경쟁력을 갖고 있다.

세계 4대 전시회이자 대한민국 냉난방공조를 대표하는 중추적 행사인 HARFKO는 세계 강호들 틈에서 독보적 위치를 확보하고 있다.

그동안 저탄소 녹색성장 추진 일환으로 ▲온실가스 제어 기술(냉매회수, 재생, 재활용 및 파괴)개선 추진 ▲냉동공조산업과 IT, 그린테크놀로지(GT)의 접목을 통해 에너지의 해외의존도 경감 ▲ 신재생에너지 초기시장 창출과 보급에 앞장 ▲ 스마트 & 그린 라이프 스타일 추구 고효율, 고청정 제품 소비증가 유도 ▲ 기후변화대응 등 경제 성장과 녹색 미래성장기반 마련에 노력한 성과가 집약되어 있기 때문이다.

 
한편 1989년 1회 개최 후 10회째를 맞이하는 2009한국국제냉난방공조전은 국내 유일의 냉난방공조전으로 미국, 중국, 독일에 이은 냉난방공조 전문전시회로 인력, 자본 등이 부족한 상황에서도 전 세계 냉난방 공조시장에서 4위의 점유율을 올리며 세계적으로 주목 받고 있는 전시회로 자리 잡고 있을 뿐만 아니라, 국내에서도 지식경제부로부터 매회 유망 전시회로 선정되고 있다.

이러한 국제적 위상에 걸맞게 23여 개국 냉난방공조관련 주요 업체들의 출품으로 차별화된 첨단기술을 선보이는 자리로 규모 또한 2만1384㎡, 1000부스로 세계적 전시규모로 성장하여, 우리의 기술이 곧 세계의 기술임을 알리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냉난방공조전 사무국은 “이번 전시회가 국가간 최신 제조 기술 및 신제품 정보 교류의 장이 될 것”이라며 “4000만 달러 상당의 수출 계약과 상담이 이루어 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밝혔다.

 

신성그룹 계열사 총 출동


공조시스템, 클린룸, 태양광 사업 등

신성홀딩스를 필두로, 신성ENG, 신성FA, 신성CS까지 신성그룹사 전체가 이번 전시회에 참가한다.
신성그룹은 1977년 설립되어 지난 32년간 냉동공조, Cleanroom, Fab Automation System 으로 끊임없이 혁신과 변화에 앞장서왔고, 그 동안 축적된 경험과 기술력 그리고 미국, 중국, 싱가포르, 베트남 해외 법인을 설립해 글로벌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신성홀딩스, 신성ENG, 신성FA, 신성CS 등 지주회사 체제로 전환했다.

이번 전시회에서 눈여겨 볼 출품제품은 신성ENG의 클린룸 토탈 솔루션. 클린룸사업의 선구자로서 초정밀 산업 시장에서의 클린룸에 대한 설계에서부터 생산, 시공까지 완벽한 생산라인을 갖추고 반도체 산업부터, 태양광 산업, FPD , 나노, 바이오 등 정밀 산업에 필요한 고청정 클린룸 토탈 솔루션을 이번 전시회에서 소개할 예정이다.

또한 업계 최초로 클린룸 구축 서비스를 제공하는 서비스브랜드 Planworks를 개발해 고객 맞춤형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

Planworks는 클린룸 시공의 거품을 제거하고, 맞춤형 설계로 고객의 니즈를 정확한 컨설팅을 통해 퇴적의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지주회사인 신성홀딩스는 단결정, 다결정 태양전지를 생산하는 에너지전문기업으로, 충청북도 증평산업단지내에 위치한 태양전지 공장은 연 50MW을 생산하는 1기라인에 이어 추가로 50MW의 2가리인을 증설하고 있다.


또한 태양전지 사업에서 가장 중요한 웨이퍼 장기구매 계약과 국내 유일의 3MW의 테스트라인을 구축하여 고효율 태양전지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신성FA는 FPD, 반도체 Fab 내부의 물류 자동화 장비를 전문으로 생산하는 첨단 기술을 바탕으로 한 기업으로 최근 태양전지 장비 시장 진출을 선언하며 종합 물류자동화 장비 기업으로 성장해 나가고 있다.

그동안 Stocker, Lifter, Indexer 등의 물류자동화 장비 개발로 축적된 노하우를 바탕으로 관계사 신성홀딩스의 2기 라인 증설공사에 양산장비를 턴키로 공급하여 국내 최초로 국산장비를 통한 생산라인 구축에 도전하고 있다.

신성CS는 공조시스템, 클린룸, 태양광 산업에 이르기까지 종합 애프터서비스 회사로 오랜 기간 축적된 노하우와 풍부한 실무경험을 바탕으로 다양한 시스템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 최고의 Service Solution을 제공 하고 있다.

신성CS는 태양광 산업에 까지 진출해 효율적인 고품질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에너지사업본부를 구성해 태양광 모듈과 발전 시스템 사업을 시작했다.

신성CS는 이번 하프코 전시회를 통해 냉동공조, 클린룸, 태양광, FA장비 산업에 이르는 사후서비스에 대해 무료상담코너를 운영할 계획이며 태양광 발전시공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Always with Our Customers’, LS 엠트론


LS엠트론은 LS전선의 산업기계·첨단부품 사업 분야가 글로벌 경쟁력 및 전문성강화를 위해 2008년 7월 분리·독립된 기업이다. 

‘Your No.1 Creative Partner’를 비전으로 세계 최고의 기술력과 혁신적인 제품으로 공조분야의 리딩컴퍼니를 목표하고 있는 LS엠트론은 터보냉동기, 흡수식 냉온수기, 개별공조시스템(GHP), 공기조화기 등을 중심으로 팬코일 유니트, 냉각탑, 항온항습기 등 토탈 냉동공조시스템을 공급하고 있다.

그동안 축적된 기술과 풍부한 경험을 바탕으로 제품의 소형, 경량화는 물론 빌딩 자동화 추세에 맞춰 운전제어를 마이콤 화 했으며, 마이콤 흡수식 냉온수기, 터보냉동기 등의 EM 인증과 GHP의 NeP 인증을 획득함으로써 품질과 성능의 우수성을 공인 받았다. 

또한 국내 최대 용량 3,000RT급 냉동기와 고효율 흡수식 냉온수기(COP 1.36), 친환경 GHP(R-134a)를 연이어 개발해 냉동기 분야에서 높은 기술을 인정받고 있다.

- 어떤 제품 출시하나 -

▲ 흡수식 냉온수기


LS엠트론이 출품하는 흡수식 냉온수기는 고성능 소구경 전열관을 채용한 제품으로 2Stage-tray 적용으로 흡수 능력이 극대화 된 것이 장점이다. 또한 판형 열교환기를 적용해 기존 열교환기 대비 20% 이상의 효율 향상을 유도했으며 열 회수기 장치와 냉매 드레인 열교환기가 사용되고 있다. 또한 제품의 크기를 최소화해 설치면적을 10% 이상 감소할 수 있다.

▲ 터보냉동기


R134a 냉매를 사용함으로써 기존보다 15% 이상 설치면적을 축소할 수 있고 냉동기 주요 구성품인 증발기, 응축기, 압축기가 Bolt 체결방식으로 설계되어 용접작업 없이 분리 가능한 구조설계를 가지고 있는 장점이다. 고객의 모니터링 시스템과 편리하게 연결할 수 있도록 통신기능을 표준으로 탑재하고 있으며 간단한 전기 배선을 이용하여 원격에서 중요 운전 상태를 감시할 수 있도록 무전압 압력·출력을 제공한다.

 

▲ 공기조화기

국내 최초 자체 개발한 A-DAS 프로그램에 의한 설계로 제작됐으며 자체 개발한 고효율 FAN으로 에너지를 절감할 수 있다. 또한 국내 최초 개발·생산된 Steel Frame으로 고강성이 요구되는 원자력 발전소용 공조기에도 적용이 가능하다. 친환경 냉매 R410a 적용돼 고객 밀착형 제품 실현에 근접한 제품으로 평가받고 있다.

▲ 가스히트펌프

친환경 냉매 R410a가 적용됐으며 엔진의 구동열원으로 가스를 사용해 전기식 냉난방기 대비 50%의 운전비 절감이 가능하다. 또한 엔진배열을 회수해 빠르고 강력한 난방실현과 수입품 대비 50% 저렴한 유비보수비용(수입품 대비 50% 절감)으로 경제적이다.

러, 판형순간온수가열기 등 40여 가지의 제품을 생산·보급하고 있다.




테스토코리아,무선 측정 시스템  총 출동

온도계, 습도계, 풍속계, 압력계, 연소가스분석기, 열화상카메라, 트랜스미터 등 휴대형 계측기기 시장의 선두업체인 독일 testo AG의 한국지사 테스토코리아(유) (대표: 이명식, www.testo.co.kr)는 이번 전시회에서 신제품을 대거 선보일 예정이다.

▲ TESTO 880



먼저 디지털카메라와 LED 조명을 통합한 열화상 카메라 testo 880은 사용자 편의를 중시한 측정 데이터 인터페이스가 장점인 제품. 또한 카메라의 렌즈를 표준, 망원렌즈로 자유자재로 교체 가능하고 전동초점 조절, 메뉴 조작 등을 한 손으로 할 수 있어 정확하고 편리한 측정을 보장한다.

또한 온습도 측정 시스템인 테스토 사베리스도 소개된다.

테스토 무선 측정 시스템 사베리스란  기존의 온습도 측정 시스템이 구현하지 못했던 측정, 문서화, 알람을 간편하게 제공한다. 온습도 측정 시스템 테스토 사베리스는 크게 무선방식 프로브, 베이스, 소프트웨어로 구성된다.

▲ 무선측정 시스템 사베리스

 

사베리스의 핵심인 본체 베이스는 무선 프로브에서 측정된 값을 최대 4만개까지 저장할 수 있으며 시스템 데이터와 알람은 디스플레이를 통해 직접 볼 수 있고, USB나 인터넷을 통해 PC로 측정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다.

사베리스 소프트웨어는 베이스에서 전송되는 데이터를 받아 자료를 문서화하고, 표나 이미지로 데이터 변환 또한 가능하다.

케이블이 없는 무선 프로브는 온도와 습도의 측정 데이터를 사용자가 설정한 주기마다 베이스로 전송하고 사용자가 설정한 제한값 초과시 알람을 전송하며, 장시간 측정활동에 최적화된 배터리가 특징. 온도, 습도, 풍속, 조도, RPM, 압력 등의 세분화된 모델과 저렴한 가격대의 포켓라인 시리즈는 또한 출품될 예정이다.



다이킨 에어컨디셔닝 코리아, 시스템에어컨 세계 판매 1위


다이킨 에어컨디셔닝 코리아는 1934년 설립되어 세계 2위의 글로벌 판매량을 보유하고 있는 일본 다이킨공업의 한국 판매회사로 지난해 8월 한국 법인을 설립했다.

다이킨공업은 고효율에너지 절약형 공조기 및  친환경 제품으로 2005년 일본 환경성으로부터 ‘환경상(고효율에너지 절약상)’을 수상한 바 있으며 VRV 세계 1위 실적을 나타나고 있는 기업. 일본 내 업무용에어컨 시장에서 40%이상의 점유율(2004년기준)을 보이고 있으며 가정용 에어컨 시장에서도 파나소닉, 히타치를 누르고 판매부분에서 수위를 달리고 있다.

다이킨 에어컨디셔닝 코리아는 이번 전시회에서는 ▲에너지절약인버터 기술 ▲냉매제어기술 ▲통신제어기술 ▲저소음기술 ▲기류제어기술 ▲공기청정기술 등 다이킨공업의 첨단공조기술이 집약된 가정용 멀티 에어컨과 첨단 공조 시스템인 VRV 시리즈, 히트 펌프 등을 출품해 한국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한다는 계획이다.

-  VRVE 공조시스템 시리즈 출품  -


- VRVⅢ

대형 건물에 적합한 대용량 공조 시스템으로 개발된 VRVⅢ는 최대 54마력까지 실외기의 용량이 증대됐으며 최대 배관길이를 연장해 실외기의 토출 정압 증대, 기기의 컴팩트화, 건물의 전력관리, 전력검침이 용이한 제품. 또한 중앙 시스템 통제가 가능한 첨단 공조시스템이기도 하다.


- VRVⅢ-S

소규모 사무실 및 상가에 적합하게 설계된 VRVⅢ-S는 공간절약, 충분한용량, 슬림한 디자인, 저소음운전, 단상전원 등의 장점이 눈에 띄는 제품이다. 또한 설치의 용이함과 편리한 유지관리라는 컨셉에 부합되는 제품으로 소형건물에 이상적인 제품이다.


- VRV-C

VRV-C는 외기 온도가 -25℃인 상태에서도 난방이 가능한 시스템 에어컨으로 2단 압축 냉방 사이클을 이용해 개발한 시스템을 채택해 난방 성능을 향상시켜 한랭지역에서도 그 기능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다.




-
VRV-W

VRV-W는 배관 길이의 제한없이 수배관을 사용해 고층 및 지하 상가에서 개별 공조가 가능한 시스템에어컨이다. 공랭식으로는 해결하기 어려웠던 고층빌딩이나 폐열 처리, 외기 온도 등의 제약을 해결해 편리한 개별공조가 가능하다.

다이킨 코리아는 이밖에도 실외기 한 대로 실내에 4대의 냉방이 가능한 가정용 에어컨인 SUPER MULTI와 CO2 배출을 반으로 절감한 고효율 히트 펌프 시스템을 출품해 한국 시장의 문을 두드린다.

 

 대열보일러, 고효율기기 최다 인증업체


국내 콘덴싱보일러 납품실적 부동의 1위인 대열보일러는 지난 1970년 창립해 그동안 에너지위너상, 대한민국에너지대상. EM인증, 조달청우수제품인증, 고효율인증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 왔으며 38개 제품에 대한 고효율기기 인증을 받은 최다 인증업체이기도 하다.

대열보일러의 대표적인 보일러는 고효율 인증을 받은 인버터 콘덴싱 보일러. 현재 1톤에서 20톤 용량의 제품이 생산되고 있으며 현대자동차울산공장을 비롯한 110개의 공장과 63빌딩을 비롯한 150개의 빌딩, 서울대병원을 비롯한 70개의 병원, 서울대를 비롯한 80여개의 학교에 설치되어 있다. 송풍기와 급수펌프에 인버터를 부착시켜 부하변동에 따라 모터의 회전수를 감소시켜 비례제어 연소와 연속급수가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따라서 높은 운전효율로 사용전력을 감소시키고 저소음, 저녹스 시스템으로 친환경 보일러 구현했다.

대열보일러가 자랑하는 또 다른 보일러는 폐열의 종류와 온도에 따라 최적의 제품제작·설치가 가능한 폐열보일러가 있다.

폐가스의 배압을 최소화해 터빈 및 엔진을 부하와 상관없이 최적의 상태로 운전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인 이 제품은 보일러실 구조와 특성에 따라 자동탬퍼를 설치하고 인공지능 부착으로 보일러의 모든 세부저인 상황을 확인하고 조정할 수 있다.

대열보일러는 그동안 소각로, 소둔로, 코크스로, 유리용해로, 동용해로 등 각종 폐열보일러 설치실적을 갖고 있다.

특히 가스엔진용 폐열보일러도 제작해 방글라데시, 수원빈세트병원, 서울산업대. 부산음식물쓰레기장, 인터콘티넨탈 등에 설치한 실적을 보유하고 있다.

최근에는 서울삼성병원에 3000kW급 일본 가와사키 사스 터빈용 수관식보일러와 동력자원 연구소에 60kW급 소형 가스터빈용 관류식폐열보일러를 국내 최초로 제작, 설치해 그 성능을 인정받았다.

대열보일러는 이밖에도 1Pass 구조로 열효율을 극대화해 콤팩트한 제작이 가능한 핀튜브 폐열보일러와 1대의 보일로 여러대의 가스엔진을 별도로 적용시킬 수 있는 연관식 폐열보일러, 판형순간온수가열기 등 40여 가지의 제품을 생산·보급하고 있다.

 

▲ 인버터 콘덴싱 보일러
▲ 폐열보일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