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해관리공단, 몽골 광해관리시장 진출
광해관리공단, 몽골 광해관리시장 진출
  • 변국영 기자
  • 승인 2009.01.28 10: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몽골 광물자원청과 광해관리분야 MOU
▲ 이이재 한국광해관리공단 이사장(왼쪽서 세번째)과 잔치브 발렉사이한 몽골 광물자원청장(네번째)이 지난 20일 한-몽골 광해관리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있다
한국광해관리공단이 해외 시장 진출을 통한 녹색 일자리 창출에 시동을 걸었다.

이이재 광해관리공단 이사장과 잔치브 발렉사이한 몽골 광물자원청장은 지난 20일 몽골 광물자원청에서 광해관리 프로젝트 공동 추진 등을 위한 한-몽골 업무협약(MOU)를 체결했다.

이번 MOU체결에 따라 광해관리공단은 몽골 정부에 토양복원, 산림복구, 수질개선 등 광해 관리 기술 및 제도적 기준 등을 전수하고, 몽골 지역에서 실제 광해관리 사업을 전개하게 된다.

또한 광해 방지 기술 타당성 공동 연구, 대기오염 저감을 위한 석탄 및 연탄 기술협력, 한-몽골 광해 합작기관 설립 등을 추진키로 했다.

광해관리공단은 현재 연간 2400억원 규모로 추정되는 몽골 광해관리 시장의 10% 가량을 선점해 매년 100여개의 녹색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이재 이사장은 “몽골이 한국의 광해관리 및 석탄산업 제도를 벤치마킹하고 있어 향후 시장 진입에 유리한 여건이 조성되고 있다”며 “이번 MOU 체결로 해외시장에서 녹색일자리를 창출하는 계기가 마련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아울러 한국의 역량 기준에 맞도록 몽골의 광해방지 면허 제도를 마련토록 양측 간 협의가 진행 중인 점도 시장 진출 전망을 밝혀주고 있다고 공단 측은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