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의 경제위기 녹색산업엔 오히려 기회”
“지금의 경제위기 녹색산업엔 오히려 기회”
  • 남수정 기자
  • 승인 2009.01.19 09: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물에너지 절감에 중점 … 추가 인센티브 제공할 것
녹색성장으로 에너지안보 강화·경제위기 극복 가능

에너지관리공단 이태용 이사장

“올해에는 건물 부문의 에너지효율을 높이는데 주력하겠다” 녹색뉴딜의 주요사업 중 그린홈, LED, 그린홈닥터 등 3개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이태용 에너지관리공단 이사장은 지난 12일 기자간담회를 열어 “그동안 건물에너지 절감이 가장 취약했다”며 건물에너지 절약에 강한 의지를 드러냈다.

이에 따라 에너지관리공단은 올해 건물 에너지효율등급제도를 확대 시행하고 인센티브를 강화하는 등 처음 설계 및 시공단계부터 에너지절약이 가능토록 할 계획이다. 이 이사장은 “건물 에너지효율 등급제도를 모든 건물에 대해 실시하는 것이 목표”라며 “올해에는 인증대상을 신축 업무용 건물로 확대 시행한다”고 말했다.
오는 2011년에는 기존 공동주택과 업무용 건물까지 적용대상에 포함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이 이사장은 “건물 에너지효율 등급 인증을 받은 건물에 용적률, 높이, 조경면적 등 건축기준을 최대 6%까지 완화했다”면서 “건축비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분양가 가산비용 인정, 지방세 경감과 같은 추가 인센티브 제공방안을 국토해양부와 협의 중”이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건축물의 설계단계부터 단열 기능을 강화할 수 있도록 에너지절약 설계 기준도 강화된다. 이 이사장은 “건물에서 가장 큰 에너지 손실이 발생하는 창호의 단열성능을 30% 이상 높이고, 설계기준을 선진국 수준으로 끌어올릴 것”이라고 했다.

또한 이 이사장은 “연면적 1만㎡ 이상의 대규모 건물에 대한 건축물 에너지소비총량 설계제도 도입을 추진 중”이라고 덧붙였다. 이처럼 건물에너지 절감이 올해 중점사업으로 떠오르면서 에너지관리공단도 적극적인 홍보사업에 나선다. 우선 다음달 열리는 ‘경향하우징페어’의 공동주관사로 참여하고, 15부스 규모의 그린홈 모델하우스를 전시할 예정이다.

또한 에너지관리공단 별관의 에너지체험관을 보완해 ‘저탄소 녹색체험관(가칭)’으로 변신을 꾀한다. 특히 공단 내에 실제 생활할 수 있는 ‘그린홈’을 지어 에너지체험관을 견학하는 학생과 일반인들이 그린홈을 보고 느낄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이 이사장은 “국민들에게 그린홈을 홍보하기 위한 깜짝 이벤트도 추진 중”이라고 밝혔다. 녹색뉴딜과 관련 이 이사장은 “녹색성장은 에너지안보를 강화하기 위해 정부가 해야 하는 최우선 기능 중 하나”라며 “지금이 위기라고 하는데 오히려 녹색산업에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며 최근 경기침체에 따른 녹색성장에 대한 회의적인 시각을 일축했다. 이 이사장은 이어 “저탄소 녹색성장이 지금의 경제위기 상황에서 과연 필요한지 우려도 있지만 시장기능이 작동하는 4, 5년 후에는 국민들이 이롭다, 필요하다고 느낄 수 있을 것”이라며 “녹색산업을 통해 경제위기도 극복할 수 있게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 2009년 경영 방향은.

▲ 에너지관리공단은 국내 유일의 에너지 수요관리 기관에서 기후변화대응 선도기관으로 거듭나고 있다. 지난 6개월간 공단의 새로운 비전을 제시하는 한편 조직개편을 단행했다. 올해에는 공단의 핵심역량을 저탄소 녹색성장을 중심으로 재정비하고, 공단의 미래 성장동력을 발굴할 것이다.


- 추가 조직개편 논의는 어떻게 진행되고 있나.

▲ 에너지관리공단의 특수성을 인정받아 인력을 보강할 수 있도록 노력 중인데 이달 말에는 결론이 날 것이다. 효율화를 위해 크기를 줄이는 것만이 능사는 아니다. 평소 직원들에게 일을 잘해서 평가를 받자고 강조하고 있다. 한 발자국 나아가는 보습을 보여줌으로써 인력을 확보할 것이다.


- 공단이 추진 중인 ‘녹색 뉴딜’ 사업은 어떤 것이 있는지.

▲ 지난 6일 발표된 36개 녹색 뉴딜 사업에서 공단은 그린홈 100만호, 공공부문 LED 보급과 그린홈닥터 사업 등 3개 사업을 추진한다. 이들 3개 사업에 총 1448억원이 투입되며, 이를 통해 1200여명의 고용창출을 기대하고 있다. 이 외에도 에너지효율 향상, 신재생에너지 지원, 기후변화 대응 사업 등을 통해 저탄소 녹색성장을 선도해 나가려고 한다. 그린홈닥터란 가정, 상가 등을 직접 찾아가 에너지 절약을 도와주는 것이다. 우선 올해엔 지자체와 협조해서 지역별로 에너지·온실가스 홈닥터를 모집해 아파트와 주택을 대상으로 시행할 것이다. 내년부터는 사무실 등으로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 산업 부문의 에너지효율을 높이기 위한 노력은.

▲ 기업의 구성원 전체가 에너지절약에 동참할 수 있는 에너지경영시스템 구축사업을 지속적으로 펼칠 것이다. 올해에는 에너지다소비업자 중 참여를 원하는 사업장을 대상으로 시범운영한다. 그리고 자발적 협약제도(VA)에서 좀 더 강화된 목표를 제시하는 정부협약제도(NA) 도입을 추진 중인데 이를 우리 실정에 맞게 적용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정부협약제도는 기업이 정부와 협의를 통해 의무 에너지절감 목표를 설정하고, 그 이행 실적을 정부가 검증한 후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것이다.


- 수송 부문에서는 어떤 변화가 있나.

▲ 올해에는 연료비가 저렴한 LPG 경차와 하이브리드 자동차가 출시된다. 특히 하이브리드 자동차를 이용하게 되면 개별소비세, 등록세, 취득세 등 최대 240만원 까지 세제혜택을 받을 수 있다.


- 국내 신재생에너지 기술개발과 보급 현황은.

▲ 태양광의 경우 소재에서부터 시스템까지 밸류체인이 완성돼 산업화가 상당 부분 진전됐다. 풍력도 육상용 2MW 저풍속 발전기와 해상용 3MW급 상용화 실증 등 중대형 국산 풍력발전기 개발 성과가 나타나고 있다. 선진국에서 기술이전을 꺼리고 있는 가정용 연료전지도 핵심부품 소재는 국산화가 이뤄졌고, 양산기술 개발을 통한 가격을 낮추는 수준까지 왔다. 신재생에너지 보급률은 1차에너지 대비 2.37%로 선진국에 비해서는 다소 낮지만 다양한 지원정책으로 꾸준하게 증가하고 있다.


- 올해 새롭게 추진되는 신재생에너지 정책은.

▲ 앞서 밝혔듯이 녹색뉴딜 사업의 하나인 그린홈 100만호 사업을 중점 추진한다. 주택, 지역의 특성에 맞는 재생에너지 설비를 보급하기 위해 기존의 태양광, 태양열에서 지열, 바이오, 소형풍력도 추가됐다. 또한 공공기관의 신재생에너지 설치 의무가 총 공사비의 5%에서 총 에너지부하량의 5%로 강화됐다. 에너지관리공단은 지난달에 세계에서 아홉 번째로 태양광 분야 국가인증기관(NCB)로 지정받았다. 태양전지, 태양광 모듈 등 3개 품목에 대해 국제인증서를 발급할 수 있는 자격을 얻게 된 것이다. 국내기업의 수출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게 됐다.

▲ 에너지관리공단은 국내 유일의 에너지 수요관리 기관에서 기후변화대응 선도기관으로 거듭나고 있다. 지난 6개월간 공단의 새로운 비전을 제시하는 한편 조직개편을 단행했다. 올해에는 공단의 핵심역량을 저탄소 녹색성장을 중심으로 재정비하고, 공단의 미래 성장동력을 발굴할 것이다. ▲ 에너지관리공단의 특수성을 인정받아 인력을 보강할 수 있도록 노력 중인데 이달 말에는 결론이 날 것이다. 효율화를 위해 크기를 줄이는 것만이 능사는 아니다. 평소 직원들에게 일을 잘해서 평가를 받자고 강조하고 있다. 한 발자국 나아가는 보습을 보여줌으로써 인력을 확보할 것이다. ▲ 지난 6일 발표된 36개 녹색 뉴딜 사업에서 공단은 그린홈 100만호, 공공부문 LED 보급과 그린홈닥터 사업 등 3개 사업을 추진한다. 이들 3개 사업에 총 1448억원이 투입되며, 이를 통해 1200여명의 고용창출을 기대하고 있다. 이 외에도 에너지효율 향상, 신재생에너지 지원, 기후변화 대응 사업 등을 통해 저탄소 녹색성장을 선도해 나가려고 한다. 그린홈닥터란 가정, 상가 등을 직접 찾아가 에너지 절약을 도와주는 것이다. 우선 올해엔 지자체와 협조해서 지역별로 에너지·온실가스 홈닥터를 모집해 아파트와 주택을 대상으로 시행할 것이다. 내년부터는 사무실 등으로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 기업의 구성원 전체가 에너지절약에 동참할 수 있는 에너지경영시스템 구축사업을 지속적으로 펼칠 것이다. 올해에는 에너지다소비업자 중 참여를 원하는 사업장을 대상으로 시범운영한다. 그리고 자발적 협약제도(VA)에서 좀 더 강화된 목표를 제시하는 정부협약제도(NA) 도입을 추진 중인데 이를 우리 실정에 맞게 적용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정부협약제도는 기업이 정부와 협의를 통해 의무 에너지절감 목표를 설정하고, 그 이행 실적을 정부가 검증한 후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것이다. ▲ 올해에는 연료비가 저렴한 LPG 경차와 하이브리드 자동차가 출시된다. 특히 하이브리드 자동차를 이용하게 되면 개별소비세, 등록세, 취득세 등 최대 240만원 까지 세제혜택을 받을 수 있다. ▲ 태양광의 경우 소재에서부터 시스템까지 밸류체인이 완성돼 산업화가 상당 부분 진전됐다. 풍력도 육상용 2MW 저풍속 발전기와 해상용 3MW급 상용화 실증 등 중대형 국산 풍력발전기 개발 성과가 나타나고 있다. 선진국에서 기술이전을 꺼리고 있는 가정용 연료전지도 핵심부품 소재는 국산화가 이뤄졌고, 양산기술 개발을 통한 가격을 낮추는 수준까지 왔다. 신재생에너지 보급률은 1차에너지 대비 2.37%로 선진국에 비해서는 다소 낮지만 다양한 지원정책으로 꾸준하게 증가하고 있다. ▲ 앞서 밝혔듯이 녹색뉴딜 사업의 하나인 그린홈 100만호 사업을 중점 추진한다. 주택, 지역의 특성에 맞는 재생에너지 설비를 보급하기 위해 기존의 태양광, 태양열에서 지열, 바이오, 소형풍력도 추가됐다. 또한 공공기관의 신재생에너지 설치 의무가 총 공사비의 5%에서 총 에너지부하량의 5%로 강화됐다. 에너지관리공단은 지난달에 세계에서 아홉 번째로 태양광 분야 국가인증기관(NCB)로 지정받았다. 태양전지, 태양광 모듈 등 3개 품목에 대해 국제인증서를 발급할 수 있는 자격을 얻게 된 것이다. 국내기업의 수출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게 됐다.

- 기후변화대응 사업계획은.

▲ 오는 12월 열리는 15차 당사국 총회에서 정부는 협상테이블 전에 중기적 자발적 목표를 발표할 것이다. 올해에는 시장 메카니즘 확대와 탄소시장 활성화에 초점이 맞춰진다. 지난해 태양광에 처음으로 투자한 탄소펀드를 지속적으로 운영하는 한편 CDM 해외 협력사업을 더욱 강화할 계획이다. 특히 온실가스 감축의무에 대비해 유엔으로부터 공동이행(JI) 인증기구로 지정받을 수 있도록 추진할 계획이다. 공동이행이란 감축의무를 받은 선진국간의 온실가스 감축 협력사업이다. 이와 함께 시장 규모가 확대되고 있는 GS-VER과 같은 자발적 시장에 대한 인증도 추진할 것이다.


- ‘녹색성장’을 실현하기 위한 제언.

▲ ‘그린오션’으로 불리며 각광받고 있는 녹색산업은 이미 세계 유수의 국가들이 치열한 선점경쟁을 펼치고 있다. 후발주자인 우리나라가 녹색선진국으로 거듭나려면 모든 경제 주체들이 저탄소 녹색성장이 국가 생존전략이라는 인식을 같이 해야 한다. 정부의 체계적인 정책과 산업체의 솔선수범, 국민의 생활 속 에너지절약이 함께 뒷받침돼야 한다. 정부와 기업, 국민이 모두 합심해 에너지 낭비와 탄소 배출을 최소화하는 지혜로운 녹색 라이프스타일을 정착시키려는 노력에 함께 할 때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