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에너지, 동남아 기후변화 대응 지원 나선다
SK에너지, 동남아 기후변화 대응 지원 나선다
  • 변국영 기자
  • 승인 2008.12.0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후변화 대응 한-개도국 지원사업’ 주관기관으로 선정
SK에너지가 동남아시아 기후변화 대응 지원에 나선다. SK에너지는 지식경제부에서 주관하는 ‘기후변화 대응 한-개도국 지원사업’의 주관기관으로 선정됐다.

SK에너지는 에너지경제연구원, 계명대학교, 산업기술대학교, 코트라 등 5개 주관 기관과 함께 동남아시아, 중앙아시아, 중동, 아프리카 등의 개발도상국가에서 사업을 펼칠 계획이다.

우선 대한상공회의소 지속가능경영원과 공동으로 베트남, 말레이시아, 태국에서 올해 말부터 3년 동안 기후변화 대응 지원 사업을 수행한다.

1차년도에는 3개국과의 채널 구축 및 협력 방안 도출 등 협력 체계를 마련하는 한편, 온실가스 감축 관련 투자사업 발굴과 인프라 구축을 병행하는 등 전반적인 조사를 진행할 계획이다.

2차, 3차년도에는 1차년도의 성과를 토대로 국가별 공동 사업을 발굴, 추진하고 공동으로 기후변화 정책 및 기술연구를 시행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국제사회에서 기후변화 대응 선진국으로서의 위상을 강화하고 국내기업의 사업 기회를 확보한다는 구상이다.

특히, SK에너지가 참여하는 베트남, 말레이시아, 태국은 동남아시아 국가 중 경제 규모가 크고 온실가스 배출량이 상당해 최대의 사업 성과를 기대할 수 있는 국가로 평가 받고 있다.

또한, 베트남 15-1 생산광구 개발, 인도네시아의 윤활기유 공장 가동, 싱가포르 석유제품 트레이딩 등 SK에너지가 활발하게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동남아시아 지역에서 글로벌 친환경 기업 이미지를 부각시키고 정부 부처와의 네트워크가 강화돼 동남아시장에서의 사업이 더욱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SK에너지 관계자는 “이번 기후변화 대응 지원 사업 수주는 사내 배출권 거래제도를 국내 최초로 도입하는 등 저탄소 녹색성장에 적극 투자하고 있는 노력을 인정받은 것”이라며 “이번 사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해 우리나라가 개발도상국 환경 비즈니스에 진출하는 활로를 개척할 것”이라고 밝혔다.

기후변화대응 지원 사업은 개발도상국 지원 및 협력을 통해 국제사회의 기후변화 대응 노력에 기여하고 온실가스 감축협상에 대비한 국제 협상력을 강화하는 한편, 국내 기업의 개발도상국 진출여건을 조성하기 위한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