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회전 줄여 에너지 연 63억 절감"
"공회전 줄여 에너지 연 63억 절감"
  • 조남준 기자
  • 승인 2008.12.0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레일, 디젤기관차자동배기연돌개·폐기 개발
▲ 새로 개발제작된 디젤기관차 자동배기연돌개폐기

연간 CO₂배출량을 3만4000kg을 줄이고 하루에 경유 36.2ℓ를 절감할 수 있는 장치가 개발됐다.

코레일(사장직무대행 심혁윤)은 디젤기관차 자동배기연돌개·폐기를 개발, 자체 제작해 CO₂ 배출량을 줄이고 연간 에너지 사용량을 대폭 절감할 수 있게 됐다고 4일 밝혔다.

이번 디젤기관차 자동배기연돌개·폐기 개발·제작은 코레일 서울지사 수색차량사업소(소장 김태섭)의 주도로 이뤄졌다. 이번 개발로 CO₂배출량을 하루 94㎏(경유 1ℓ 연소 시 CO₂2.59kg 배출), 연간 3만4000kg을 줄일 수 있다.

또 경유는 하루 36.2ℓ(경유 단가 1ℓ당 1350원 적용)로 연간 63억원을 절감할 수 있게 됐다.

그 동안 디젤기관차의 배기연돌은 위쪽으로 개방돼 있어 우천 시 기관고장을 일으키는 수분이나, 이물질 유입을 막기 위해 기관차를 공회전 상태로 유지함으로써 연료가 과다하게 소비되고 CO₂가 다량 배출되는 등 문제가 있었다.

'자동배기연돌개·폐기'란 배기연돌을 덮는 덮개로, 내년 상반기 개·폐기가 상용화되면 앞으로 기관차가 정지하거나, 청소 등을 할 때도 엔진을 가동할 필요가 없어 경유 절약과 함께 CO₂배출량도 크게 줄일 수 있게 된다.

김태섭 수색차량사업소 소장은 "중·장기적으로 모든 철도차량을 전철화하는 등 친환경 철도로 녹색성장시대 대중교통 중심수단으로 자리매김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국민들이 보다 빠르고 편리하고 쾌적한 교통서비스를 누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