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세대 초전도 선재 MgB2 제조 신공정 개발
차세대 초전도 선재 MgB2 제조 신공정 개발
  • 최일관 기자
  • 승인 2008.12.0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1년 상용화 목표 연구 진행 중

차세대 전력기기 및 의료기기의 핵심 소재가 될 MgB2(이붕소마그네슘) 초전도 선재의 특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신공정이 개발됐다.

한국원자력연구원 중성자과학연구부 김찬중, 전병혁 박사팀은 지경부 전력산업연구개발사업의 지원을 받아 액체 글리세린을 이용, MgB2 초전도 선재에 탄소를 첨가함으로써 MgB2의 전기적·자기적 특성을 향상시키는 새로운 공정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김 박사팀은 신공정 기술에 대해 국내 특허를 출원하고 초전도 관련 SCI(과학기술논문색인지수) 국제 저널인 ‘Superconductor Science and Technology’ 2008년 21호에 내용을 게재했다.

MgB2는 초전도 온도가 39K(약 -234 ℃)로 저온 초전도체 중 가장 높고 가격이 저렴하며 가공이 쉬워 진단용 의료기기인 MRI(자기공명영상장치), 초전도 변압기와 한류기 등 고효율 전력기기 등의 선재(전선)로 널리 사용될 것으로 기대되는 차세대 초전도체다.

MgB2를 실용화하기 위해서는 MgB2와 높은 반응성을 갖는 탄소 첨가제와 혼합함으로써 전기적·자기적 성질을 향상시키는 과정이 필수적이나 지금까지 개발한 모든 것이 고체형 탄소로 원료와 균일한 혼합이 어렵고 경제성에도 문제가 있었다.

김 박사팀은 고체 탄소 대신 세계 최초로 액체 첨가제를 이용해 탄소를 첨가함으로써 공정을 단순화하고 혼합 효율도 높이는데 성공했다.

또 김 박사팀은 액체 글리세린 첨가공정 개발과 함께 MgB2 코어물질의 나노화에도 성공했는데 이는 MgB2 코어 분말을 기계적 밀링 공정으로 나노화해 비표면적을 높임으로써 탄소입자가 코어 물질에 효율적으로 부착되게 한 것이다.

김찬중 원자력연구원 중성자과학연구부 책임연구원은 “신공정으로 제조한 MgB2 초전도 선재는 5 테슬라(Tesla)의 자장에서 7만 암페어(A)/㎠의, 2~3 테슬라에서는 20만 A/㎠의 전류를 흘려보낼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국제특허 확보와 함께 1 ㎞ 길이의 선재 생산과 대량생산 공정 특허 출원 등 2011년 상용화를 목표로 2단계 연구를 진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