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탄공사 정상화 더이상 미뤄서는 안된다
석탄공사 정상화 더이상 미뤄서는 안된다
  • 한국에너지
  • 승인 2008.10.2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석탄공사의 경영정상화 문제가 18대 국회에 와서도 골칫거리가 되고 있다. 석탄공사는 국내 석탄산업 쇠퇴와 함께 사업이 축소되기 시작했고 벌써부터 공사 존재 자체를 근본적으로 생각해야 했었다.

이제 와서 지난 과거를 후회한들 무슨 소용이 있겠냐마는 석탄공사가 오늘날의 모습이 되기 까지 방치했다는 것을 생각하면 참으로 답답하기 그지없다.
정부는 지금까지 아무런 대책도 세우지 못하고 있다가 부실이 감당할 수 없는 상태에 와서는 곤혹스럽다는 표정으로 일관하고 있다.
물론 정부만의 책임이라고는 할 수 없다. 지금까지 석탄공사 운영에 관계했던 모든 사람들이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이런 상황에서도 석탄공사가 최근 건설사에 부실대출을 해 준 것을 보면 경영상태도 그렇거니와 내부 조직원들의 사고에도 큰 문제가 있는 것만은 확실해 보인다.
문제는 석탄공사를 어떻게 할 것이냐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어떤 방식이 됐든 이번에는 이 문제를 털고 가야한다는 것이다. 이대로 뒀다가는 정말 손도 쓰지 못하는 상태가 될 것이다.
석탄공사의 차입금은 현재 1조2000억원 규모다. 석탄공사의 연간 매출액이 2000억원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차입금이 매출액의 6배에 이르고 있다는 얘기다. 여기에다 매년 1000억원의 적자가 계속 발생해 말 그대로 빚이 산더미처럼 쌓여가고 있다. 이대로 뒀다가는 상태가 더욱 나빠질 것은 불을 보듯 뻔한 일이다.

17대 국회에서도 석탄공사 문제는 정부가 특단의 대책을 세워야 한다는 데 공감대가 형성됐었다. 그런데도 정책판단을 확실하게 하지 못하고 시간만 보내 오늘의 상황을 맞이한 것이다.
해결방안으로 광진공과의 통합 등이 거론되고 있는 듯하다. 어떤 방식이든 쉬운 일은 아닐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석탄공사 문제는 더 이상 미뤄서는 안된다. ‘호미로 막을 일을 가래로 막는’ 우를 범하지는 말아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