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계기획특집
에너지솔루션 선도 기업으로 ‘웅비’
추계기획특집
에너지솔루션 선도 기업으로 ‘웅비’
  • 조남준 기자
  • 승인 2008.09.1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5년 매출 1조5천억 달성 위한 ‘VISION 2015 선포’
KD PIN 시스템 구축·인재육성 주력·사회봉사활동 전개
경쟁체제 대비 … 신기술 개발·신재생에너지

울산에 본사를 둔 에너지전문기업 경동도시가스는 지난 1977년 6월 15일 설립돼 올해로 31년을 맞았다. 이 회사는 지난해 매출량 10억6200만㎥, 매출액 6136억원의 경영실적을 올리는 등 견실한 중견 에너지 전문기업으로 성장하고 있다. 특히 경동도시가스는 지난해 ‘VISION 2015’를 선포하고 에너지 솔루션 선도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해 변화와 혁신을 내재화하고 새로운 변신을 추진하고 있다. 경동도시가스가 지난해 8월 수립한 ‘VISION 2015’는 2015년까지 매출 1조5000억원을 달성하는 종합에너지 전문기업으로 성장하고 이를 기반으로 고객의 미래를 디자인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를 위해 경동도시가스는 안정적인 사업 환경 속에서 경영 혁신과 체계적인 관리시스템을 토대로 변모하는 기업으로의 성장을 도모하고 있다. VISION 2015’를 토대로 종합에너지 전문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해 웅비의 나래를 펴고 있는 경동도시가스를 찾았다.  

▲ 송재호 대표이사
●경영혁신전략 … 경영 시스템 효율성 극대화
경동도시가스는 경영 합리화를 위해 지속가능한 경영을 토대로 시스템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있다. 모든 업무를 데이터화하고 이를 종합적으로 진단해야만 어려운 환경을 헤쳐 나갈 있다는 송재호 사장의 판단 때문이다.
지난 2005년 3월 경동도시가스 대표이사로 취임한 송 사장은 우선 과거 판매확장에만 의존했던 도시가스사의 기업구조를 탈피하기 위해 인재육성체계 확립, 경영시스템 효율성 극대화, 조직문화 재구축, 발전적 미래지향형 노사문화 조성, 신 성장동력 발굴 등 5가지 혁신과제를 선정했다. 이를 토대로 기업의 시스템 효율성을 극대화하는데 모든 역량을 강화해 나갔다.

이와 함께 동종업계에서 최초로 송 사장은 지속가능 경영을 추구하기 위해 다차원 수익성분석시스템을 도입했다. 이를 통해 고객, 제품, 지역의 다차원 수익성 분석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영업전략, 사업영역, 지역별 배관투자의 합리성을 유도하고 있다.
송 사장은 회사의 변화와 혁신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역량강화를 통한 인재육성이 필요하다는 판단아래 성과향상 네트웍인 KD PIN 시스템을 구축했다. 인재육성은 눈에 보이지 않지만 회사의 미래를 위한 가장 확실한 투자라는 생각에서다.

이 같은 노력으로 경동도시가스는 최근 놀랄만한 성장과 조직변화를 나타내고 있다. 지난해 매출량 10억6200만㎥를 기록하고 매출액 6136억원을 달성해 지방사중 판매량으로만 1~2위를 다투고 있으며, 올해도 높은 성장세가 기대되고 있다.
특히 송 사장은 기업의 지속적인 성장과 가치창조를 높이기 위해 경영혁신 Vi- sion 2015를 선포하고 ‘고객의 미래를 디자인하는 에너지 솔루션 선도기업’으로 변모를 거듭하고 있다.

경동도시가스가 설정한‘VISION 2015’는 변화와 혁신을 통해 경쟁력을 강화하고 2015년 종합에너지 전문기업으로 성장한다는 목표를 담고 있다. 송 사장은 머지않아 경쟁체제가 도입될 가까운 미래를 대비하기 위해 변화와 혁신을 통한 경쟁력 강화가 무엇보다 필요한 것으로 판단했다. 이에 따라 지난해 8월 14일 ‘VISION 2015’를 선포하고 2015년 종합에너지 기업을 성장하기 위한 3대 혁신전략과 지역사회 발전을 도모하는 6대 전략과제를 마련했다.

3대 혁신전략은 ▲핵심기업기반강화 ▲사업다각화 ▲조직역량 혁신으로 선정했다. 이를 기반으로 도시가스 소매사업을 기초로 신재생에너지 사업에 적극 참여하는 등 급변하는 에너지시장에 능동적으로 대처해 나가는 한편 경영혁신통합시스템(ERP BSC EIS GIS Billing)을 도입해 잘 못된 조직구조를 타파하는 등 강도 높은 혁신경영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지역 속에 안주하는 기업문화를 탈피하고 고객의 미래를 디자인하는 에너지 솔루션 선도 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해 ▲고객가치 극대화 ▲차별화된 Business Model 수립 ▲조직시스템의 지속적 혁신 ▲전략적 인재육성 ▲혁신적 기업문화 정착 ▲사회적 책임 강화 등 6대 전략과제도 수립해 추진하고 있다.

●사회봉사활동…‘사랑의 나눔’ 실천
 경동도시가스는 오랫동안 지역사회발전을 위해서 기부활동을 비롯한 다양한 봉사활동으로 ‘사랑의 나눔’을 실천하고 있다.
이는 영원한 향기(SPICE)를 발산하는 사회적 기업으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하겠다는 송재호 사장의 독특한 경영철학 때문이다. 이런 맥락에서 경동도시가스는 지역사회와 더불어 발전하는 기업으로 거듭나기 위해 지역사회발전기금으로 50억원을 사회에 환원해 화제를 모으기도 했다.

또 울산시민의 염원인 울산과학기술대학교에 장학재단을 설립한 것은 물론 어려운 이웃을 위해 매년 3000만원의 성금을 울산공동 모금회에 전달하는 등 다양한 후원 사업에 앞장서고 있다. ‘아이들의 따뜻한 세상 만들기’라는 봉사활동을 통해 기초생활 대상자 10세대에 매년 보일러를 포함한 도시가스 시설 일체를 무료로 설치해 주고 가스요금도 지원하고 있다. 또 지난2006년부터 실시된 ‘1사 1하천 정화운동’은 깨끗한 자연환경 조성을 위해 몸소 실천하고 있다.

지역체육의 활성화에도 많은 관심을 쏟고 있다. 지난 1999년 여자실업테니스단 창단을 계기로 후원은 물론 지역 내 건전한 스포츠문화를 조성토록 2002년부터 ‘가스안전 여성테니스대회’도 매년 개최하고 있다. 아울러 테니스 꿈나무 선수도 발굴하는 등 아낌없는 지원을 하고 있다.
이외에도 경동도시가스는 부서단위로 사회공헌활동을 보다 활발하게 할 수 있도록 ‘1대 1 결손가정 아동 자매결연’을 맺어 이들이 성인이 될 때까지 매월 10만원의 생활보조금을 지원하는 등 든든한 후원자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다양한 신기술 특허 출원

▲ 특허를 획득한 천공기.
경동도시가스(대표 송재호)는 신기술 개발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지난 6월 도시가스 정압기 필터에 끼는 이물질을 제거하는 장치를 개발하고 이를 특허 출원 했다. 특허출원한 철가루 제거장치는 기존 정압기의 필터 엘리멘트를 제거하지 않고 손쉽게 철가루나 이물질을 제거할 수 있는 기능을 갖고 있다. 이 장치가 개발됨에 따라 정압기 관리를 보다 효율적으로 할 수 있음은 물론 필터에 쌓이는 이물질로 발생될 수 있는 각종 문제점도 획기적으로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지난해 9월에는 오인 천공시 분기 배관 내에 있는 잔류가스를 안전하게 배출할 수 있는 방법과 장치로 특허를 획득했다. 이 장비는 구조가 간단하고 보관 및 사용이 간편하다. 오인천공시 분기 배관 내 잔류하는 가스를 안전하게 배출할 수 있도록 개발돼 안전사고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이번 특허는 2005년 시작된 사내 학습서클 활동의 결과라는데 더 큰 의미가 있다.

●경동솔라 설립…태양광 사업 두각

▲ 태양광발전시스템 준공식.
경동도시가스는 종합적 에너지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해 신재생에너지 등 사업다각화도 추진하고 있다. 이미 지난 2004년 (주)경동과 공동출자로 태양광 모듈제조업체인 경동솔라를 설립했다.
자회사인 경동솔라는 태양광 산업분야에서 기술노하우와 글로벌 경쟁력, 네트워크 설비를 고루 갖춘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고 태양광 사업을 적극 전개하고 있다.

지난 2006년 한국수력원자력이 RPA (신재생에너지 공급참여협약)사업으로 추진한 아시아 최대의 태양광 발전소, 영광 솔라파크 3MW급 발전소의 설계와 시공을 수주했으며, 국산 모듈로서는 최대인 3MW급 장산태양광발전소를 수주, 국내 기술력으로 세계적 기업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저력을 과시했다.

또한 이 회사는 85와트부터 210와트까지 고객 맞춤형 태양전지 모듈을 만들 수 있는 국내 최상급 생산라인을 갖추고 솔라 익스프레스라는 자체 태양광발전소 건설 프로세스를 체계화했다. 이를 통해 태양광 시스템의 설계·파이낸싱 지원·시공 등의 전 과정을 담당하는 원 스톱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했다. 최근에는 국내 최초로 독일 Q-cells사와 셀 장기공급계약도 체결하는 등 세계시장에서도 기술력을 인증받고 있다.

경동도시가스는 본사 사옥과 양산지사에 태양광발전시스템을 설치해 에너지 절약에 대한 기업의 참여는 물론 울산시가 추진하고 있는 에코폴리스 사업에도 적극 참여, 환경기업으로의 변신도 꾀하고 있다. 특히 정부의 태양광주택 10만호 보급 사업에도 적극 동참하고 있는 등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뿐만 아니라 송 사장은 앞으로 연관산업인 에너지분야는 물론 비연관산업인 2차 전지, IT부품사업, 네트워크사업 등에 투자함으로써 사업 다각화를 모색하고 있다. 또 도시가스업계에선 다소 생소한 에너지컨설팅분야에도 많은 관심을 갖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