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경부의 탄소 중립선언에 붙여
지경부의 탄소 중립선언에 붙여
  • 한국에너지
  • 승인 2008.08.2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식경제부가 정부부처로서는 처음으로 ‘탄소중립’을 선언했다. 이 선언에는 한국전력, 가스공사, 지역난방공사, 석유공사, 광업진흥공사 등 16개 에너지유관기관도 각 기관의 주요행사에 대해 탄소중립 실시에 동참키로 했다.
탄소중립이란 일상생활 등에서 탄소 배출에 상응하는 만큼의 조치를 취해 실질 배출량을 0으로 만든다는 개념이다. 탄소배출량을 계산한 뒤 그만큼의 탄소를 흡수할 나무를 심거나 신재생 에너지 사업을 지원하는 기금을 내는 등의 행동으로 배출행위를 상쇄(offset)하는 것이다.

이에 따라 지구온난화를 막기 위한 방안으로 탄소배출의 경각심을 심어주는 데 효과만점이라는 점에서 이 선언의 동참세력이 늘어나는 추세다. 이런 상황에서 지식경제부가 탄소중립을 선언하고 에너지 유관기관도 동참키로 했다니 환영할 만한 일이다.

알다시피 기후변화의 주범은 바로 탄소다. 탄소 배출로 인한 온난화로 지구촌은 기후변화가 심각하다. 지난 100년간 기온은 0.74℃ 높아졌고, 해수면은 연간 1.8㎜(1960~2003년)상승했다. 우리나라도 2100년이 되면 해수면이 50㎝ 이상 상승할 것으로 예상된다. 폭우와 폭염도 매년 반복되고 피해도 갈수록 커지고 있다. 기후변화에 따른 연평균 기상재해 피해액은 2000년대 들어서 2.7조원으로 급증했다.

따라서 기후변화 대응전략 수립이 시급하다. 이런 시점에서 이번 지경부의 탄소 중립 선언은 시의적절한 것으로 평가된다.
다만 이번 탄소 중립 선언이 정부와 유관기관만의 참여에 그쳐서는 안 된다는 점이다. 정부와 유관기관, 자치단체, 시민단체는 물론 국민이 참여하는 실천운동 전개가 필요하다. 국민들의 자발적 참여 노력이 사회운동으로 이어져야 성공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다양한 방법의 온실가스 감축 실천 방안을 마련해 유도하고 저탄소 제품 공동구매, 탄소 포인트제 등의 실천 프로그램 보급이 확대돼야 한다. 아울러 탄소 저감을 위해 산업 체질이 개선돼야 하며 에너지 수요 감소가 선행돼야 함은 물론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