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후핵연료 재활용 기술 논의
사용후핵연료 재활용 기술 논의
  • 최일관 기자
  • 승인 2008.08.2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자력연 ‘2008 국제 파이로프로세싱 학술회의’
원자력 발전 확대와 함께 화두로 떠오르고 있는 사용후핵연료의 안전 관리 및 환경친화적 재활용을 위한 파이로프로세싱 기술 연구개발 성과를 알리고 주요 원자력 선진국들과 관련 정보 교환을 위한 학술회의가 열린다.
한국원자력연구원(원장 양명승)은 8월 24일∼27일까지 4일간 제주 신라호텔에서 ‘2008 국제 파이로프로세싱 학술회의’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교육과학기술부와 한국방사성폐기물학회가 공동 후원하는 이번 행사는 파이로프로세싱 관련 국제 학술회의로는 지난 2006년 미국에서 열린 1회 회의 이후 두 번째로 열리는 것으로 미국 프랑스 일본 러시아 등 9개국 120여 명의 전문가들이 참석한다.

이번 학술회의는 미국 아이다호국립연구소(INL), 아르곤국립연구소(ANL)와 프랑스 원자력청(CEA), 일본 원자력연구개발기구(JAEA), 전력중앙연구소(CRIEPI) 등 각국의 주요 연구기관 관계자들이 참석해 최신 연구성과와 관련 정보를 교환하는 자리가 될 전망이다.
첫날 리셉션에 이어 둘째 날(25일) 회의에서는 우리나라와 미국, 일본, 프랑스, 러시아, 인도, 체코, 유럽연합 및 경제협력개발기구 산하 원자력기구(OECD/NEA)에서 현재 진행중인 파이로프로세싱 관련 연구현황을 발표하고 26일 전해환원, 전해정련 및 염폐기물 처리공정 등 파이로프로세싱 단위 공정에 관한 세부 발표가 이어진다.

27일에는 폐기물 고화체 제조 및 파이로프로세싱 시설 설계에 대한 발표 등 총 62편의 논문이 발표될 예정이다.
파이로프로세싱은 원자력발전소에서 연소된 뒤 수명이 다해 꺼낸 사용후핵연료에 포함된 우라늄 등 유효한 성분을 회수해서 차세대 원자로인 고속로의 연료로 재활용함으로써 우라늄 활용도를 획기적으로 높이고 고준위 방사성폐기물의 양과 독성, 발열량을 대폭 줄일 수 있는 기술로, 원자력 발전의 안전성과 경제성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킨 미래원자력시스템의 근간을 이룰 핵심 기술이다.

양명승 원장은 “현재 연 2톤 처리 규모로 실험실 수준인 파이로프로세싱 관련 연구를 2011년까지 공학 규모(연 10톤 처리)으로 발전시키고 2016년까지 파이로프로세싱 실용화를 달성한다는 목표”라며 “이번 국제 학술회의는 우리 연구성과와 각국의 연구 현황을 비교 분석함으로써 파이로프로세싱 기술의 성공적 개발과 실용화를 위한 방향을 설정하는 좋은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