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난 분당지사, Y2K 비상 대비 설비운영 최적화 구축
한난 분당지사, Y2K 비상 대비 설비운영 최적화 구축
  • 한국에너지신문
  • 승인 1999.12.1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999년 12월 현재. 전세계는 컴퓨터 2000년 인식문제(Y2K)와 혹독한 전쟁을 치루고 있다.
 국내 에너지관련 기관들도 1년여의 준비기간 동안 컴퓨터 오작동을 일으킬 수 있는 모든 설비에 대한 점검을 실시했으며 모의테스트, 비상대책 등을 수립하는 등 만일의 비상사태에도 위험을 최소화할 수 있는 다각적인 방안을 모색했다.
 이들 기관들은 Y2K 초읽기에 접어든 현재 최종점검을 마치고 비상사태 에 대비한 체계적인 조직을 구성, 운영하는데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본지는 한국지역난방공사 분당지사의 비상사태 대책 수립 계획 및 운영을 소개하고자 한다.-편집자 주-




 한국지역난방공사는 2000년 전환시 Y2K 문제로 인하여 열공급에 장애요인이 될 수 있다는 가정하에 체계적인 대응을 위한 조직을 구성, 운영하며 또한 동시다발적으로 Y2K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 최악의 상황을 근본적으로 대비, 열생산 및 열공급의 저해 요인을 완화시키는데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에 따라 한난은 지사별로 Y2K 비상대책본부를 설치해 운영중에 있으며 비상대응 교육훈련, 2000년 사전 대응조치, 보수자재 확보등에 힘쓰고 있다.
 Y2K 비상대책본부는 운영설비별 2000년 대비계획을 수립하고 운영설비 Y2K 사고 발생시 확인, 비상대응조치 및 본사 보고, 긴급복구 계획 수립 및 복구시행, 운영설비 Y2K 비상계획 이행을 위한 사전준비(교육·설비점검·모의훈련·자재확보 등), 외부기관 관련설비 장애시 비상대응(한전수열중단·연료유중단·주요자재 공급중단 등) 등의 다각적인 방안을 마련해 놓고 있다.
 한난은 Y2K 위험기간(12.31→1.1, 2.28→2.29)중 또는 별도로 정하는 기간 동안 지사에 Y2K 대책본부를 설치하고 대책본부장, 부본부장, 상황반장 등을 다음과 같이 구성하고 있다.
 ▲지사장을 대책본부장으로 하고 이를 중심으로 모든 조직이 움직이게 된다.
 대책본부장은 지사 Y2K 대책본부 총괄지휘를 맡게 되며 공무부장이 대책 부본부장을 맡아 대책본부장을 보좌하고 본부장 부재시 그 임무를 대행하게 된다.
  또 부본부장은 상황처리조 및 복구조를 지휘, 통솔하며 운영설비 Y2K 사고발생 파악 및 원인, 특성, 영향분석, 사고확대방지, 수습대책 수립, 조치 등에 책임을 맡게 된다.
 그리고 제어과장이 상황반장을 맡아 운영설비 Y2K 사고발생 파악 및 원인, 특성, 영향분석, 사고확대 방지, 수습대책수립, 조치하며 운영설비 Y2K 비상대응계획 이행을 위한 사전준비(교육, 설비점검, 모의훈련, 자재확보 등)와 운영설비 운전상태의 평가 및 분석을 책임지게 된다.
 또한 해당설비관련 과장들이 복구조장을 맡아 움직이게 된다. 운영설비 Y2K 사고의 원인, 특성, 영향분석, 사고확대 방지, 수습대책수립, 조치는 물론 긴급복구지원 및 완전복구 계획 수립하며 운영설비 Y2K 비상계획 이행을 위한 사전준비(교육, 설비점검, 모의훈련, 자재확보 등)을 책임지게 된다.
 이밖에도 해당설비관련 직원들이 복구조원을 맡아 Y2K 장애 또는 열공급 장애시 해당설비의 긴급 복구, 운영설비 운전상태의 평가 및 분석, 긴급복구지원 및 완전복구, 지사 관련부서 복구지원을 전담하게 된다.
 이들은 1차 Y2K 위험기간인 오는 31일 오전 9시부터 2000년 1월 1일 오전 6시까지와 2차 위험기간인 1999년 2월 28일 오전 9시부터 2000년 2월 29일 6시까지 전면 활동을 개시하게 된다.
 비상대책본부의 시간대별 운영계획은 아래표와 같다.
 ▲대책본부 설치 및 운영은 위험기간에 대책본부를 설치하며 지사 대책본부는 중앙제어실(회의실) 또는 종합대책본부장이 지정한 곳으로 설치하며 비상대책 요원은 위험기간동안 대책본부에 비상대기하게 된다.
 비상대책본부는 Y2K 위험기간 당일 18:00부터 24:00시 경과후 비상상황 종료시까지 대책본부에서 담당 업무를 수행하게 되며 대책본부는 위와 같이 시간대별 운영계획에 의거 관리해야하며 시간대별 계획에 따라 현재 상황을 주시 및 보고해야 한다.
 상황반장은 대책팀이 설치되어 활동하는 기간에 일어난 중요사항에 대해 도표를 작성, 유지해야 한다.
 또한 지사 대책팀의 대책요원은 Y2K 비상대응절차에 의거 현장상황을 주기적으로 조사, 파악하고 Y2K 사고 발생시 적합한 조치를 취한 후 보고 절차에 따라 보고한다.
 지사 대책팀은 필요하다고 판단될 시 정비업체(한기공, 기타)와 유기적인 협조체제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당업체에 비상시 긴급복구지원 가능토록 협조 및 비상연락이 가능해야 한다.
 그리고 대책본부의 비치서류는 Y2K 비상계획서를 비롯해 대책본부 및 관련기관 상호 연락 전화번호, 공급사, 제작사 및 정비업체의 담당자 및 긴급 연락처, 설비별 관리도면 및 도서, 설비별 변환·검증·시험운영 관련서류 등이다.
 ▲Y2K 사고발생시 대책본부에서는 보고서식을 이용해 사고상황을 보고한다.
 긴급상황의 사고는 우선 유선으로 접수하고 구두로 보고 후 차후에 서식을 이용해 재보고 한다.
 또한 모든 사고상황은 6하 원칙에 의거 작성 보고한다.
Y2K사고 발생상황을 접수한 자는 신속히 상황반장에게 보고한다. 상황반장은 지휘계통에게 보고하고 긴급조치를 취한 후 필요한 경우 본사에 보고한다.
 Y2K 사고 긴급복구 처리는 열생산 불시정지가 발생하거나 또는 출력 감발, 운전상황 정보 감시불능등이 발생했을 경우 비상대책반은 열공급설비 운전에 지장이 없도록 장애를 긴급 복구토록 한다.
 ▲비상대응 교육훈련은 이미 수립된 비상계획에 의거 모의시험을 통한 비상대응능력을 제고하고 비상계획을 지속적 수정, 보완하며 또한 훈련을 통한 비상대응 요원 임무 숙지, 주요 부품 공급업체 및 정비업체와 유기적 협조체제 구축, 훈련평가 결과에 따라 필요시 대응계획을 보완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2000년 전환시 관련 직원의 효과적인 대처능력과 운전 및 행정지원 관련 절차의 원활한 이행능력 확인과 가장 심각한 Y2K 문제가 복합적으로 발생되는 시나리오에 따라 이미 작성된 비상대응계획서 적용상 문제점을 사전에 파악, 대처하는데 있다.
 훈련기간 중에는 가상시나리오에 의한 대응요령을 숙지하게 되며 Y2K 문제발생 유형에 따른 긴급복구 대책을 수립, 시행하게 된다.
 또한 비상대책 기관과 연락체계를 확인한다.
 훈련주관자는 대책부본부장이 맡게 되며 Y2K 비상대책본부 요원 및 운영요원을 대상으로 1999년 9월부터 이번 12월까지다.
비상계획에 의거 가상 시나리오별 모의시험을 실시하며 열원 자체 및 본사와 합동훈련을 실시한다.
 또 개별 설비별 훈련 및 모든 설비의 종합훈련과 도상훈련 및 실제훈련 등을 진행하게 된다.
 ▲운영 설비의 자재 확보 및 운영계획은 연료 및 용수의 경우 1999년 12월 31일 기준으로 최소 10일 이상 사용할 수 있도록 저장용기나 저장장소에 만적상태를 유지해야 하며 각종 소모품 및 주요 정비자재를 완비해야 한다.
 정비자재 제작·공급사의 공급지연에 대비해 보일러, 펌프정지와 직결되는 자재 및 구매에 장시간이 소요되는 자재에 대해 사전 적정량 확보(Y2K 문제 발생시 즉시 대체할 수 있는 자재 포함)해야 한다.
 비상발전기 운영은 위험기간(2000년 1월 1일 및 2월 29일) 이전에 사용연료를 10일 이상 사용할 수 있는 양을 저장용기나 저장장소에 만적상태로 유지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