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철강, 박막 태양전지 ‘GETWATT' 첫 출하
한국철강, 박막 태양전지 ‘GETWATT' 첫 출하
  • 남수정 기자
  • 승인 2008.08.1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00kW급 해남발전소에 총 5900장 공급

국산 박막형 태양전지 시대가 활짝 열렸다. 한국철강은 500kW급 해남 태양광발전소에 박막 태양광 패널 ‘GETWATT'를 첫 출하했다고 13일 밝혔다. 이날 출하된 제품은 1차분 740장(모델명 S84)으로 총 5900장이 공급될 예정이다.

한국철강 관계자는 “지난 7월 2일 국내 최초의 박막 태양광모듈인 GETWATT 1호 제품을 출시한 데 이어 84W, 80W급  제품을 해남발전소에 공급하게 됐다”고 밝혔다. 

지난 2006년 3월 KAIST와의 산학협력을 통해 태양광 사업에 뛰어든 한국철강은 올 3월 공장을 준공한 후 현재 공정 안정화에 주력하고 있다. 이에 따라 세계 최고 수준의  ‘S88, S84, S80’ 세 종류의 모델을 생산 중이다.

한국철강이 이처럼 단기간에 양산체제를 갖출 수 있었던 것은 준비된 전문인력과 자동화 생산공정, 디스플레이 역량이 뒷받침 됐기에 가능했다.

특히 주요 공정이 이뤄지는 클린룸에서는 모든 작업이 장비에 의해 진행되며, 라미네이팅, 세척, 안정성 검사, 효율 측정, 프레임 부착, 포장 등 후공정 역시 자동으로 이뤄진다.

명승엽 박사는 “박막 태양전지는 대형유리를 다루는 것이 기술”이라며 “LCD 전문인력, KAIST의 연구원 등 현장과 이론 전문가가 모여 시너지 효과를 내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국철강은 발전차액 인하에 따라 박막 제품의 수요가 늘어날 것에 대비해 우선 한국에 제품을 공급하면서 해외시장 공략에 나설 계획이다. 이와 관련 내년초 TUV 인증 획득을 앞두고 있다.

또한 증평산업단지에 위치한 공장 옆 제2공장 부지에 대규모 태양광 발전소를 지을 예정이다.

이병제 에너지사업부 관리본부장은 "생산규모를 지속적으로 늘려나가는 것과 동시에 박막 태양전지의 블루오션을 선점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세계 박막 태양전지 시장에서 글로벌 리더로 도약하기 위한 대규모 추가 투자를 추진 중"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