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 공기업 민영화 대상 제외
에너지 공기업 민영화 대상 제외
  • 조남준 기자
  • 승인 2008.08.1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석유공·광진공 비핵심부문 구조조정
지식경제부 산하 에너지 자원분야 공기업이 민영화, 통폐합 대상에서 모두 빠진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에너지 공기업들의 몸집은 더 커질 전망이다.
공기업선진화추진위원회가 지난 11일 발표한 공기업 선진화 1차 방안에 따르면 41개의 공기업 선진화 방안 대상 공기업 중 지경부 산하기관은 기능조정 대상으로 한국전기안전공사, 산업기술시험원, 대한광업진흥공사가 선정됐다. 당초 민영화 대상으로 꼽혔던 한전KPS, 한국전력기술 등 한국전력 자회사나 안산도시개발 등은 빠졌다. 대한석탄공사와 주민반발로 민영화 추진이 중단됐던 한국지역난방공사도 언급되지 않았다. 반면 석유공사ㆍ광업진흥공사·한국가스공사 등 에너지 공기업은 대형화가 추진된다. 

석유공사의 경우 오는 2012년까지 일 생산량 30만배럴 수준의 세계 60위 석유기업으로 키우기 위해 정부 예산 4조1000억원을 포함해 19조원이 투입된다. 석유공사는 전체 인력 1200명 가운데 70% 정도인 비개발 부문 인력을 자원개발 중심으로 재편하고 남는 인력은 재교육을 통해 개발 부문에 활용하기로 했다.

광진공은 비핵심사업 정리를 통해 자원개발 전문기업으로 육성된다. 정부는 광물자원의 안정적 수급과 자주개발 확대, 비축사업 등을 원활히 추진하기 위해 광진공의 법정 자본금을 6000억원에서 3조원으로 대폭 늘리기로 했다. 해외 자원개발에 집중하기 위해 비핵심 사업을 정리하는 구조개편도 진행된다.

전기안전공사는 민간이 수행가능한 기능을 폐지키로 했다. 이와 관련 저압부문 안전관리 대행사업을 공사의 업무범위에서 제외할 계획이다.
 한전 자회사인 한전KPS와 한국전력기술 등도 초기에는 민영화로 방향을 잡았지만 한국노총과 관계부처 협의 등을 거치면서 민영화 대상에서 제외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