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재생E 원천기술 개발 민관 협력 관건
신재생E 원천기술 개발 민관 협력 관건
  • 한국에너지
  • 승인 2008.08.0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가 신재생에너지 산업을 신성장 동력과 수출산업으로 적극 육성하기 위해 원천기술 개발에 나선다. 이를 위해 올해 예산으로 지난해 대비 2배가 넘는 약 2400억원을 투입한다. 
신재생에너지 기술개발 로드맵을 내년 상반기까지 만들고 태양광, 풍력, 연료전지, 석탄이용 등 성장가능성이 높은 4대 분야의 조기상용화를 추진키로 했다. 태양열과 지열에 대한 핵심요소 기술 확보에도 착수한다. 이를 통해 신재생에너지를 수출 산업으로 육성, 미래시장을 선점한다는 게 계획이다. 정부의 이번 신재생에너지 육성정책에 거는 기대가 크다. 이번 육성 방안이 지구온난화에 따른 기후변화 협약과 고유가 등으로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나왔기 때문이다. 알다시피 신재생에너지는 화석연료를 대체할 수 있는 친환경에너지다. 이에 따라 선진국에서는 오래전부터 신재생에너지 관련기술 개발을 적극 추진해왔다. 그 결과 일부 국가에서는 이미 신재생에너지를 상용화하고 있는 상황이다.   

반면 우리의 경우 상용화에 들어서기까지는 아직 시간이 필요하다. 일찍부터 신재생에너지 기술개발에 나선 선진국에 비해 우리는 태양광, 풍력, 수소?연료전지 등 주요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원천기술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신재생에너지 원천기술 개발은 선택이 아니라 국가의 생존이 달린 필수적인 문제인데도 말이다. 따라서 우리는 원천기술 확보에 정부와 기업 구분 할 것 없이 국가적 역량을 총 집중해야 한다. 신재생에너지 기술개발은 비용과 시간이 많이 든다. 따라서 정부의 정책과 지원만으로는 한계가 있다. 이런 점에서 정부와 민간기업의 유기적인 협력체계 구축이 필요하다. 정부가 기술을 개발하면 기업은 상용화에 적극 나서는 것이다. 이러한 상호 협조체계가 이뤄질 때 신재생에너지 보급을 통한 우리의 에너지 자립화에 한걸음 더 가까이 갈 수 있을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