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자동차 『98 자동차 기보』 발간
대우자동차 『98 자동차 기보』 발간
  • 한국에너지신문
  • 승인 1999.01.0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우자동차가 최근의 기술동향 및 지난 한해동안의 국내외 연구활동을 책으로 엮은 『98 자동차 기보』를 발간했다.

대우자동차 기술연구소에서 제작한 '자동차 기보'는 매년 비매품으로 한차례씩 발행되고 있으며 올해 제작된 『98 자동차 기보』는 90명에 이르는 국내외 연구원들의 논문 44편이 한글/영어 혼용으로 구성, 총 386쪽으로 편집됐다.

대우측에 따르면 특히 이 책은 대우자동차 부평기술연구소, 고등기술연구원 등 자동차 관련 국내 연구소 이외에 영국 워딩기술연구소 등 해외에서 활동중인 연구원들의 연구 활동 성과 논문 12편을 수록, 대우자동차의 글로벌 테크놀로지와 자동차 신기술 동향을 잘 보여준다는 평가를 얻고 있다.

또한 이 책은 최근의 신기술 동향을 반영하기 위해 기획특집으로 "환경친화기술" 관련 논문 5편을 수록했는데 이 가운데 대우자동차 기술연구소 재료시험팀에서 연구 발표한 재활용 범퍼의 제조, 사용, 폐기 등 라이프 사이클을 환경영향 측면에서 평가 분석한 "Life Cycle Assessment Study of Bumper" 논문은 미국자동차공학회(SAE)지에도 실리는 등 국제적으로 인정받기도 했다.

한편 대우자동차는 『98 자동차 기보』를 정부기관 및 자동차 공업협회, 자동차공학회, 자동차 관련 연구소, 전국 대학 도서관 등으로 배포하여 일반인들도 열람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김화숙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