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NG 화물차량 도입 찬반 입장 첨예 대립”
“LNG 화물차량 도입 찬반 입장 첨예 대립”
  • 조남준 기자
  • 승인 2008.07.1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고유가 대책 일환 2009년까지 3천대 도입”
8일 LNG차량 보급 이해관계자 회의

정부가 고유가 대책 일환으로 액화천연가스(LNG) 화물차 보급을 추진하는 가운데 찬반논란이 첨예하게 일고 있다.
지식경제부, 환경부, 국토해양부는 지난 8일 LP가스공업협회, 석유협회 천연가스차량협회, 화물운송연합회 등과 LNG 차량 확대 관계자회의를 개최하고, 올해부터 2009년까지 12톤급 이상 LNG 화물차 3000대를 보급키로 했다.
이날 회의는 정부가 지난달 17일 화물연대 집단운송거부 관련 대책 일환으로 추진하고 있는 LNG차량 보급계획과 관련해 LNG수급문제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의견 등을 수렴해 정책을 검토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국토해양부 관계자는 “당초 연료비절감 효과 및 기후변화 효과, 배출가스개선 등을 위해 당초 2009년 목표이던 LNG차량 보급을 화물물류사태 이후 올해 하반기로 당겼다”며 차량 1대당 2000만원의 구입비용도 지원한다고 밝혔다. 그는 또 “초기에 혼소차량으로 추진할지에 대한 다양한 검토를 진행 중이며 기본계획 및 예산확보에 주력하고 있다”며 “협회 및 기관 단체의 입장이 각각 다른 만큼 지경부 및 환경부와 협의를 통해 정책을 결정하겠다”고 덧붙였다.
이날 회의에서 한국가스공사, 한국천연가스차량협회, 한국도시가스협회, 엔진개조사, 완성차 제조사 등은 정부의 LNG차량 보급 정책에 대해 긍정적인 자세를 보였다.

LNG차량 관련기술이 거의 완료됐으며 충전소 구축도 기술개발이 완료된 상태로 보급여건이 완료된 만큼 정책결정시 보급에 아무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또한 초고유가인 상황에서 수송용에 대한 에너지다변화 차원에서도 LNG차량 보급정책이 이뤄져야 한다는 의견이다.
반면 대한석유협회와 LPG업계 측은 반대입장을 피력했다. 석유협회는 다각적인 검토와 함께 LPG차량과 형평성에 맞춰 신중히 추진할 것을 주장했다. 우선 LNG 수급이 불안정한데다, 세계적으로 수요가 급증하고 있어 LNG 가격 역시 급등할 가능성이 있다는 주장이다.
LPG업계는 초고유가에 따른 LNG차량 보급정책의 불가피성을 인정하지만 중소형 화물차 및 자가용에 대한 확대적용은 반대한다는 입장이다.

 

LNG 화물차량 도입 무엇이 문제인가
천연가스·화물업계 … “기술개발 완료·에너지다원화 차원 확대해야”
정유·LPG업계 … “사회적 비용·LNG수급 등 다각적 측면 고려해야” 
정부 … 경제성·인프라·사회적 환경·업계 이해관계 등 종합적 판단할터

정부가 주최한 LNG차량 확대관련 관계자회의 결과 천연가스차량협회와 화물연대, 엔진개조사 등은 찬성입장을 석유협회와 LPG업계 등은 반대 입장을 나타냈다. 
한국천연가스차량협회 최종수 사무국장은 “이미 오래 전부터 가스공사와 함께 LNG차량 보급을 준비해왔고 관련 법규 마련 및 기술개발이 거의 완료됐으며, 충전소 구축도 기술개발이 완료된 상태”라며 보급여건이 완료된 만큼 정부의 보급 의지가 중요하다”고 강조하며 정책결정시 보급에 아무 문제가 없다”고 밝혔다. 

정희윤 화물운송연합회 상무는 “초고유가로 운송업계가 어려움을 겪고 있다”라며 “LNG차량이 안전성에 큰 문제가 없다고 하니 화물차 등 수송용으로 LNG차량 보급이 적기에 확대되도록 노력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병선 한국도시가스협회 과장은 “LNG차량 보급에는 원칙적으로 찬성하지만 현재 도시가스사가 주도적으로 하고 있는 CNG충전소(자동차) 보급에 영향을 끼쳐서는 안되기 때문에 장거리용으로만 보급돼야 할 것”이라며 “도시가스업계도 정부 정책에 따라 LNG차량 보급에 주도적으로 참여할 의사가 있다”고 말했다.

엔진개조사측은 “LNG차량 관련 기술을 이미 확보하고 시험운행에서도 성능, 소음, 연료비 절감효과 등 여러 측면에서 우수함이 입증돼 LNG차량 보급에 타당성이 있다고 본다”며 “정부의 정책 추이에 많은 관심을 갖고 있고 또 보급하는 데 준비가 돼 있다”고 말하며 찬성의 뜻을 밝혔다.

자동차공업협회 역시 “기후변화협약 등을 고려해 LNG차량 보급이 필요하다”며 찬성의 뜻을 보였다. 완성제작차 업체인 현대자동차 관계자도 LNG차량 보급에 찬성을 나타냈다. 물류 및 충전소분야에 진출중인 유성 T&S 측도 “지난해 하반기부터 경유혼소화물차량에 대한 시험운행결과 만족할 만한 기술수준을 경험했다”며 “올해 3월부터 자체 혼소차량 운행테스트를 실시한 결과 경유대비 연료비 40%의 절감효과를 거뒀다”면서 찬성 입장을 피력했다.

반면 정유업계와 LPG 업계는 부정적 입장을 보였다. 박진표 대한석유협회 차장은 “세계적으로 수송부분의 연료는 98%가 휘발유와 경유”라며 “정부가 2%에 불과한 시장에 막대한 예산을 들여 LNG 차량을 보급하려는 것은 신중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특히 “LNG차량에 대한 정부 지원, 충전소 인프라 구축 등 사회적 비용을 감안할 때 경제성, 편의성, 수급 측면 등 다각적인 검토가 필요하다”면서 “화물차에 대당 2000여만원의 사회적비용을 지원해가며 LNG화물차를 운행할 경우 정말 객관적인 득이 있는지 종합적으로 살펴봐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또 “LNG수급측면을 고려할 때 중국, 인도 등이 LNG 소비를 확대하는 등 향후 세계적으로 LNG 확보 경쟁이 치열해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며 “또 발전부문에서 LNG 차량 연료로 빠져나간 물량을 대체하기 위해 벙커C유, 등유, 경유 등의 사용이 늘어 오염물질이 더 배출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

권순영 LP가스공업협회 전무는 “대형차를 LNG로 보급하는 것은 이해가지만 중소형차량에 LNG를 보급한다고 하면 단호히 반대한다”며 “또 LNG차량을 꼭 보급하고자 한다면 LNG차량에 정부가 지원하는 것 처럼 LPG차량도 형평성에 맞게 해달라”고 강조했다.
김재한 대한LPG협회 상무는 “이미 정부간 협의에서 대형차량은 LNG, 중소형차량은 LPG로 보급한다는 역할분담이 더욱 확실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LNG차량을 보급하더라도 LNG차량과 형평성에 맞게 LPG 차량에 대한 지원과 관심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지경부 채희봉 가스산업과장은 “LNG차량 보급은 경제성, 인프라 구축, 환경 등 사회적 비용과 다양한 업계와의 이해관계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판단해야 할 것”이라며 “천연가스수급 주무부처로 천연가스차량 확대 시 발생할 다양한 정책변수를 검토하고 전문가 및 이해관계인의 의견수렴을 위해 자리를 마련했다”며 향후 합리적인 정책결정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가스공사 정수남 차장은 ‘LNG차량 보급방안’ 발표를 통해 LNG자동차는 1회 충전시 800~1000㎞의 운행이 가능하며 자동차 제작사 및 개조사는 LNG 자동차 엔진전환 기술을 완료한 상태라고 밝혔다. 이어 LNG수급에 미치는 영향과 관련해 LNG전소버스 1대의 연간 LNG소비량은 연 47톤규모이며 LNG 혼소트랙터 1대의 소비량은 연 21톤 규모로 정부계획에 따라 2009년까지 LNG화물차 3000대를 보급시 약 6만2000톤의 LNG가 소비될 것으로 예상했다. 즉 수급에 영향을 줄만한 물량이 아니라는 것이다.

가스안전공사 가스안전연구원 김영섭 팀장은 ‘LNG자동차의 안전성’ 발표에서 미국사례를 들며 LNG연료탱크는 가솔린탱크보다 충돌위험, 폭발위험, 운반위험 등의 연구결과 전반적으로 안전한 것으로 해외사례 데이터가 나와 있다며 현재 LNG차량 보급을 위한 법규상 제반문제는 없다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