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PG 배송센터 전국 확대 언제 시행되나
LPG 배송센터 전국 확대 언제 시행되나
  • 조남준 기자
  • 승인 2008.06.2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판매업계, 충전소 직판허용 불가 여전히 ‘반대’
LPG유통구조 개선을 위해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배송센터의 전국 확대시행 방안이 판매업계가 여전히 반대하고 있어 시행여부가 불투명해 보인다.
서울가스판매업협동조합(이사장 유태현)은 지난 17일 가스안전공사 서울지역본부로 사무실을 이전 한 후 첫 이사회를 열고 LPG배송센터 전국 확대 반대 입장을 다시 한번 확인했다.
이날 서울 LPG판매업계는 배송센터를 전국 확대하게 될 경우 판매업계의 생존권을 박탈할 우려가 크다며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모든 수단과 방법을 동원해 배송센터 추진을 철회시키기로 의견을 모았다.
서울 판매 업계는 배송센터 추진 반대 입장을 가스판매연합회에 전달하되 연합회가 서울조합과 다른 입장을 보일 경우 서울지역 LPG판매업계만이라도 배송센터 전국확대 시행을 반대하기로 했다.

당초 LPG배송센터사업은 정부가 고비용 저효율의 LPG유통구조를 개선함으로써 LPG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추진하는 사업이다. 정부는 3개 시범사업자를 통한 LPG배송센터 시범사업을 거쳐 전국으로 확대할 계획이었다.
하지만 판매업계는 배송센터가 확대되면 중소 판매업체들의 몰락과 대기업위주의 유통체계 정착으로 전반적인 유통구조에 악영향을 끼칠 것이라며 반대 입장을 고수했다. 특히 판매업계는 전국 확대 전제조건으로 ▲LPG수입·정유사의 직영 충전소를 판매업계에 임대하는 방안 ▲수입기지에서 LPG의 직접 공급 ▲그린벨트내 배송센터 운영 등을 요구했다.
이에 따라 정부는 그동안 LPG수입사와 충전·판매업계를 대상으로 수차례에 걸쳐 간담회를 갖고 입장조율을 해왔으나 충전소의 직판 허용을 받아들여야 한다는 조건에 판매업계가 반대하면서 배송센터 전국 확대 시행은 여전히 답보 상태에 머물러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