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하반기부터 LNG 혼소화물차 보급
올 하반기부터 LNG 혼소화물차 보급
  • 조남준 기자
  • 승인 2008.06.2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부, 내년까지 500억투입 … LNG화물차 개조 2천만원 지원
올 하반기부터 내년까지 총 500억원이 투입돼 LNG화물차(경유혼소 차량)가 보급될 전망이다.  
국토해양부와 법무부, 행정안전부, 지식경제부, 노동부 등 5개 부처 장관들은 지난 17일 화물연대 파업과 관련 합동 기자회견을 열어 이 같은 내용의 ‘화물운송시장 문제점 개선을 위한 대책’을 내놓았다.
이날 정부는 경유 화물차대비 연료비가 30~40% 저렴한 LNG화물차(경유혼소 차량) 보급을 추진키로 했다. 경유차를 LNG화물차로 개조하는데 드는 비용은 차량 당 약 2000만원씩 내년까지 총 500억원을 투입하기로 했다.

당초 국토해양부는 내년부터 LNG화물차를 보급할 계획이었다. 하지만 최근 화물연대 파업이 장기화 조짐을 보이면서 보급시기를 올 하반기로 앞당긴 것으로 보인다.
이에 대해 관련업계는 LNG화물차 개조비용 지원은 최근 화물연대 파업과 관련해 정부가 긴급처방으로 급조한 것 아니냐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그동안 LNG차량 보급정책은 LNG충전소 건설 등 인프라 미흡, 비싼 개조비용 및 기술적 안정성, 관련법 미비 등으로 점진적인 보급검토가 필요한 것으로 평가돼 왔다.
특히 LCNG충전소는 현재 대전, 평택, 포항 등 3곳으로 충전인프라가 턱없이 부족하다는 지적이 제기돼 왔다.

관련업계 관계자는 “현재 가스공사가 운영중인 LCNG충전소는 화물차 충전도 가능하긴 하나 버스전용의 성격이 강하다”며 “향후 본격적인 LNG 충전이 이뤄지려면 전국에 50 ~ 100곳 정도의 LNG 충전소가 건설돼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화물연대 관계자도 “LNG화물차 개조에 드는 비용을 정부가 지원해준다 해도 충전을 할 수 있는 LNG충전소가 전국에 3곳밖에 없기 때문에 실효성이 없을 것”이라며 “LNG화물차 보급에 앞서 우선 LNG충전소를 확대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국토해양부 관계자는 “현재 LNG충전소가 3곳 밖에 없지만 LNG화물차량은 한번 주유로 500km 정도 장기간 운전이 가능하기 때문에 하반기부터 LNG화물차를 보급하는데 큰 문제가 없을 것”이라면서 “LNG화물차 보급상황을 지켜보며 가스공사 등과 LNG충전소 확대 방안을 협의해 나갈 것”이라며 말했다.
한편 국토해양부가 LNG화물차 보급 방안을 추진함으로써 그동안 CNG보급 등 친환경 자동차보급에 주력하고 있던 환경부와의 정책 혼선도 우려되고 있다. 특히 LNG 차량 보급을 국토해양부가 추진 할 경우 대기오염 개선이 아닌 고유가에 따른 연료비 절감 등 경제적 지원의 성격이 강하기 때문에 향후 정책실현시 주무부처간의 혼선도 우려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