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P가스사고 예방 위한 ‘소래안전 Talk’ 가동
LP가스사고 예방 위한 ‘소래안전 Talk’ 가동
  • 조남준 기자
  • 승인 2008.06.0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스안전공사, LP가스담당실무자로 구성
LP가스사고 예방 대책마련을 위해 LP가스담당 실무자들로 구성된 ‘소래안전 Talk’가 본격 출범했다.
한국가스안전공사는 LP가스사고의 획기적 감소방안 도출을 위해 LP가스담당 실무자 13명을 팀원으로 하는 ‘소래안전 Talk’를 구성하고 최근 첫 회의를 열었다.
소래안전 Talk는 전체가스사고의 70~80%를 차지하고 있는 LP가스사고의 획기적 감소방안 도출을 위해서는 LP가스담당 실무자들의 다양한 의견수렴의 장 마련이 필요하다는 인식에서 구성됐다. 

실제로 지난 4월말 현재 고압가스사고와 도시가스사고는 각각 전년대비 71.4%(7건→2건), 39.1%(23건→14건)감소했으나, LP가스사고 감소폭은 이보다 훨씬 못 미치는 19.0%(58건→47건)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로 인해 LP가스사고 점유율은 74.6%로 전년65.9% 대비 8.7% 증가했다.
이에 따라 가스안전공사는 최근  LP가스담당 실무자 13명을 팀원으로 하는 소래안전 Talk 첫 회의를 열어 운영방안, LP가스사고 현황 순서 등에 대해 논의하고 발표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날 첫 회의에서는 역화방지기 검사대상 기준압력 개정, 검사대상시설 가스사고예방을 위해 검사업무 개선, 업무용대형연소기 불대 개선, 가스사고의 보다 심층적인 분석 등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개진됐다. 또 제시된 의견 등의 검토 수행을 위해 3명 이내로 팀을 구성하고, 각 팀별로 주제를 자유롭게 선정해 차기 회의에서 발표키로 했다.
도출된 LP가스사고 예방대책 등 토론 결과는 간사역할은 맡은 가스안전공사 기술기준처에서 정리하고, 해당부서에 통보해 업무에 반영토록 조치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소래안전 Talk 운영은 월 1회 개최를 원칙으로 하되, 필요시 특별회의 개최를 통해 현안문제 등 대응방안을 모색해 나가기로 했다.
모임 운영방식은 1~2팀이 주제 발표를 하고, 나머지 팀원들이 의견을 교환하는 방식으로 진행되게 된다. 또 주제는 안전에 관한 사항으로 사고예방을 중심으로 구체적인 주제를 선정하되, 단기간내에 추진할 수 있는 등 가시적 효과가 있고 추진이 쉬운 것으로 하기로 정했다.

한편 이날 발표된 LP가스사고 현황에 따르면 2008년 1/4 분기 현재, LP가스사고 원인은 사용자 취급부주의가 34.3%로 가장 높았으며 다음으로는 공급자취급부주의, 시설미비가 각각 11.4%를 차지했다.
또한 사용자 취급부주의 사고는 사용자가 LP가스 용기를 취급하던 중 발생하는 사고와 이동식부탄연소기 또는 접합용기 취급부주의로 인한 사고가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