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공사 투자가치 있나없나/수요증가등 투자가치 놓?n
가스공사 투자가치 있나없나/수요증가등 투자가치 놓?n
  • 한국에너지신문
  • 승인 1999.11.1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가스공사 투자가치는 얼마나 될까’

가스산업구조개편과 민영화에 따른 한국가스공사의 가격결정 재량권이 상대적으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어 한국가스공사에 대한 투자가 관심을 모으고 있다.

지난 12일 63빌딩에서 열린 한국가스공사 기업설명회는 한국가스공사에 대한 일반투자자들의 관심이 높아 22일, 23일 양일간 있을 주식청약에 대한 경쟁률이 기대치 보다 높을 것으로 보인다.

한국가스공사에 대한 투자가치를 몇가지로 요약해 본다.

 ◆천연가스는 성장기산업
우리나라에서는 천연가스에 대한 특소세 폐지 및 공해유발 에너지에 대한 탄소세 부과 등 에너지 대체를 위한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여 사용을 권장, 유도하는 쪽으로 옮겨가고 있어서 천연가스의 수요는 지속적으로 확장될 것으로 보인다.

 또 매장량에 비해 소비수준이 낮기 때문에 배관망확충 및 공해유발 에너지에 대한 사용제한이 제도적으로 가시화될 경우 에너지대체속도가 가속화될 것으로 판단된다.

 ◆도시가스보급율 급상승
천연가스의 공급시설은 수도권에 집중되어 수도권지역의 보급율이 75%에 달하지만 기타지역의 보급율은 공급시설의 미비로 인해 30%에 머물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따라 현재 진행중인 통영인수기지 및 남부지역 배관망 투자가 완료되는 2002년 이후에는 전국보급율이 98년 현재 56.6%에서 2010년에는 78.8%까지 상승할 것으로 전망된다.

 ◆가격결정권 확보
향후 2002년까지의 전국공급망확충에 따른 도입 도매, 소매 등 모든 부문에서의 경쟁체제가 도입될 경우 단계적으로 시장경제에 의한 가격결정체계로의 전환이 예상된다.

 이 경우 KOGAS의 가격결정 재량권은 확대되어 연재의 총괄원가방식 및 환율/유가연동제와 함께 동사의 안정적수익성 확보에 유리하게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타국에 비해 싼 수준인 도시가스가격이 향후 보급율 상승과 에너지 대체로 인해 국제수준으로의 가격상승이 예상되고 있다.

 ◆현금흐름 개선전망
장기적인 투자를 동반하는 장치산업으로서의 가스산업은 일정수준의 공급망 및 보급율 수준을 보유하기까지는 자금수요가 자금유입을 초과하게 된다.

 KOGAS역시 99년에는 1,898억원, 2000년에는 3,793억원의 적자가 예상된다.

 그러나 전국배관망 및 제 3 인수기지의 투자가 완료되는 2002년부터는 영업상 현금흐름이 9,000억원으로 흑자전환될 것으로 예상되며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