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전, 이제는 사회적 합의를 이루자
원전, 이제는 사회적 합의를 이루자
  • 한국에너지
  • 승인 2008.06.0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자력발전이 다시 논란의 중심에 놓이게 됐다. 정부가 마련하고 있는 국가에너지기본계획에 원전비중을 2030년까지 설비기준으로 40%, 발전량 기준으로 60%까지 확대한다는 방침이 사실상 확정된 것으로 알려지고 있기 때문이다.
정부에서는 단순한 공청회 자료 일뿐 결정된 것은 없다고 하지만 공청회 자료가 정부의 속내라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다. 원전이라는 민감한 사안을 직접적으로 건드리지 않으려는 모습이 역력하다. 원전비중을 설비기준으로 40%라고 만하고 발전량 기준으로 60%라는 것을 뺐다는 사실에서도 정부의 곤혹스러움을 읽을 수 있다.

분위기가 이렇게 되자 그동안 원전 확대 정책에 반대해 왔던 환경단체들의 반발이 거셀 것은 불을 보 듯 자명하다. 정부가 일방적으로 원전 확대 쪽으로 분위기를 잡아가는 것이라는 비판이 쏟아질 것이다.
문제는 어차피 원자력발전에 대해 논의를 해야 한다면 정부나 시민단체나 허심탄회하게 이 문제에 대해 고민하고 토론하자는 것이다.
원전은 우리 에너지산업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고 앞으로도 그 역할을 수행해 나가야 한다. 문제는 앞으로 원전의 위상을 어떻게 정립하느냐는 것이다.

원전이 과연 기후변화체제에서 우리의 미래를 담보할 친환경에너지로서 자리매김하는 것에 대한 근본적인 문제부터 풀어나가야 할 것이다. 이런 문제에 대한 사회적 합의가 이뤄지지 않는다면 원전은 항상 갈등의 씨앗으로 남을 수밖에 없다. 그리고 그것은 우리 에너지산업의 발전에 있어서도 결코 바람직하지 않다.
석유 한 방울 나지 않는 우리 입장에서 원자력발전을 어떻게 해야 하는 가에 대한 문제를 더 이상 확실한 결론 없이 끌고 갈 수는 없다. 지금의 고유가 상황이 우리에게 그런 여유를 허락하지 않고 있다.
국가에너지기본계획이라는 국가의 장기 에너지 청사진을 마련해야 하는 시점에서 원전에 대한 사회적 합의를 도출함으로써 고유가시대의 에너지전략을 확실히 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