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NG청소차 보조금 현행대로 지원해야”
“CNG청소차 보조금 현행대로 지원해야”
  • 조남준 기자
  • 승인 2008.06.0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내버스와 제작과정 틀려 … 청소차용 별도 장치 장착
▲ CNG 청소차
정부가 CNG차량 보조금 대폭삭감을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CNG 청소차량의 지원금을 현행보다 낮출 경우 천연가스 청소차량 보급 확대에 큰 지장이 될 것이라는 일선지자체의 우려가 증폭되고 있다.
서울 강동구청은 지난달 27일 보급 초기 단계인 천연가스 청소차에 대한 보조금 단가 삭감은 천연가스 차량 보급에 지장이 클 것이라는 내용을 담은 ‘천연가스 청소차 보급관련 건의서’를 환경부와 서울시에 제출했다.  
건의서에 따르면 천연가스 청소차는 제작·공급 과정이 시내버스와 전혀 다르다. 시내버스의 경우는 제작사에서 완성해 바로 수요자에게 공급(판매)하고 있는 구조다.
하지만 청소차는 자동차제작사에서 완성한 기본차체를 구매해 특장사에서 제작한 각종 청소장치를 장착해 각 수요자에게 공급하는 구조라는 설명이다.

특히 천연가스 청소차를 제작할 경우 CNG엔진이 장착된 기본 차체(대부분 일반 화물자동차 차체)에 청소장치를 장착해야 하는데 경유청소차용 청소장치는 장착할 수가 없다.
이에 따라 특장사에서는 부득이 별도의 천연가스 청소차용 청소장치를 제작해 장착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이 경우 CNG연료탱크가 상당한 공간을 차지해 적재량 감소가 불가피한데, 관용차는 별 문제없이 수용하지만, 대행업체에서는 적재량이 줄어드는 것을 수용하기가 어렵다는 의견이다.  
또한 경유엔진과 CNG엔진의 동력특성은 서로 달라서 추가로 동력전달장치를 개선·보완해야 하는데, 여기에 상당한 비용과 기술, 시간이 소요된다는 설명이다.

따라서 보급 초기단계인 천연가스 청소차에 대한 구입 보조금 단가를 현행보다 낮출 경우 천연가스 청소차 보급에 지장이 클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상당기간 동안 현행 보조금 수준이 유지돼야 한다는 지적이다. 
정인화 강동구청 팀장은 “경유엔진을 간단하게 CNG엔진으로 바꾸기만 해서는 제대로 차가 만들어지지 않는다”면서 “이럴 경우 거의 대행업체제인 서울시에서는 CNG청소차 보급이 어려워질 것”이라고 지적했다. 정 팀장은 또 “이러한 현실을 환경부와 서울시, 용역수행기관 등에서는 제대로 살피지 않고 CNG청소차를 CNG시내버스와 같이 취급해 구입보조금을 줄이려 한다”며 “CNG 노면청소차에 이어 CNG 정화조청소차를 개발한 경험으로 볼 때 안타깝고 답답하다”고 덧붙였다.

한편 환경부는 그동안 지원해오던 경유 차량과 천연가스차량의 실제 차액 보조금인 천연가스 자동차 구입 보조금 단가를 대폭 삭감해 오는 8월1일 등록분부터 적용할 예정이다. <본지 571호 참조>
구입 보조금 단가는 천연가스버스 대형의 경우 기존보다 400만원 감액한 약 1850만원, 중형은 650만원 감액된 약 1600만원이 지원될 것으로 예상된다. 천연가스 청소차는 11톤급의 경우 1800만원이 감액된 약 4200만원, 5톤급은 300만원이 감액된 약 2700만원이 예상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