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물에너지를 잡아라
도심속 녹색지대 ‘옥상녹화’
건물에너지를 잡아라
도심속 녹색지대 ‘옥상녹화’
  • 남수정 기자
  • 승인 2008.05.1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물 냉난방에너지 17% 절감·열섬현상 해소
서울시, 113억원 지원·용적률 인센티브 부여

서울시 서초구 서초동에 위치한 ‘지파이브 센트럴 플라자(G-five Central Plaza)‘는 6층에 조성된 ‘옥상공원’으로 이 지역 명소가 됐다. 2005년 3398㎡ 규모로 조성된 이 옥상공원에는 수목 41종 9181주, 초화류 20종 1만3000본, 잔디와 자체정화한 지하수를 이용한 연못, 나무다리 등이 어우러져 이 빌딩을 찾는 사람들에게 자연휴식처가 되어 주고 있다.

이처럼 건물과 같이 인공적인 구조물 위에 인위적으로 지형, 지질의 토양층을 만들어 식물이나 연못으로 녹지공간을 조성하는 ‘옥상녹화’가 건물 에너지절감 및 도시환경 개선 건축 기법으로 각광받고 있다.

국내에서 옥상녹화 개념이 도입된 것은 1996년 옥상녹화시스템 연구가 시작되면서부터다. 이후 서울대 환경대학원 양병이 교수를 중심으로 한 ‘옥상녹화연구회’가 결성됐으며, 옥상녹화에 대한 공감대가 확산되면서 2003년에는 한국인공지반녹화 사단법인이 출범하기도 했다.

 2000년 4월 분당 경동보일러 사옥 옥상에 국내 최초의 옥상녹화 사례인 ‘하늘공원 21’이 문을 열었다. 같은해 12월 서울시청 서소문별관 옥상에 조성된 ‘초록뜰’은 경량형으로 자생적 생태기능이 보장된 첫 사례다.

서울시는 지자체 중 가장 적극적으로 옥상녹화 보급확대를 추진하고 있는데, 2002년에는 민간 옥상녹화시설에 공사비의 50%를 지원하기 시작했다. 이밖에도 대구시, 경기 안산시와 서울 중구청도 옥상녹화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대구시는 옥상녹화사업 지원을 늘리기로 하고, 지난달 21일부터 지원사업 신청을 접수받고있다. 30㎡ 이상 옥상녹화 가능 면적을 갖추고, 올해 3월 이전에 준공된 건물은 어디든 신청할 수 있다. 대구시는 옥상녹화 비용의 50%를 지원하며, 설계와 시공, 유지관리 기술 등도 자문해준다.

2011년 마라톤 코스 주변 건물이 우선 혜택을 받게 되며 연이은 건물 4개 이상이 합동으로 신청하면 사업비의 10%를 추가지원한다. 서울시 중구청은 오는 13일까지 옥상공원 조성 희망건물을 추가로 모집하고 있다. 준공이 완료된 건물로 녹화 면적이 99㎡ 이상이어야 한다. 중구청은 옥상공원화를 위한 구조안전진단을 실시했거나, 환경학습장으로 활용도가 높은 건물, 다중이용시설, 주변 공원녹지가 부족한 지역의 건물 등을 우선 지원할 방침이다. 

2008년 5월 현재 서울시에는 총 249곳의 옥상녹화 공간이 있다. 이중 민간에서 자체적으로 조성한 곳이 169개소로 가장 많고, 공공건물 49개소, 서울시 지원 31개소가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2003년부터 옥상녹화 공간이 급속히 증가하고 있다.
지난해 62억원을 들여 옥상녹화를 추진했던 서울시는 올해 100% 가까이 늘어난 113억원을 투입해 총 112개소, 4만4000㎡ 규모의 옥상공원을 조성할 계획이다.

특히 서울시는 옥상녹화 활성화를 위해 올해부터 인센티브 제도를 도입했다. 지난 1월부터 지구단위계획을 수립할 때 반드시 일정 비율 이상의 친환경 계획요소를 포함하도록 한 것이다. 이를 장려하기 위해 옥상녹화 및 녹색주차장 확보, 자연지반 보존, 중수도시설과 빗물이용 시설을 설치하는 건축물에 인센티브 용적률을 부여한다. 건축공사비의 1% 이상 또는 총에너지사용량의 1% 이상을 부담하는 경우에 한해서도 인센티브 용적률을 제공한다. 친환경 계획요소를 적용하지 않을 경우에는 인센티브 용적률의 80%까지만 적용하며, 20%의 인센티브 용적률은 반드시 친환경 계획요소를 포함해야만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옥상녹화는 환경개선 효과를 비롯해 경제적, 사회적으로도 높은 가치를 지닌다. 건축물의 단열효과를 높여줘 냉난방비를 16.6% 정도 절약할 수 있게 한다. 또한 건축물의 경제적 가치를 상승시키고, 산성비나 자외선 등 유해한 환경으로부터 건축물을 보호해 지붕 방수층의 기대수명을 40년 이상 연장할 수 있다.

옥상녹화공간 100㎡은 매년 2㎏의 오염물질을 흡수할 뿐만 아니라 성인 2인이 호흡하는데 필요한 산소를 생산할 수 있다. 또한 삭막한 도심에 녹지대를 조성하고, 도심생태계를 복원하는 기능을 한다. 서울시청의 옥상정원 ‘초록뜰’ 모니터링 결과 곤충 46종, 식물 75종이 존재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또한 여름철 냉방부하의 요인이 되고 있는 도시 열섬현상 해소에 기여할 수 있다. 옥상녹화는 도시 기온 5℃를 낮춘다. 옥상녹화지의 토심 10㎝는 소음 20db을 감소시켜 도심소음을 줄일 수 있다. 100㎡ 규모의 옥상녹화지는 200~300ℓ의 빗물을 저장할 수 있어 홍수예방 효과도 있다.

뿐만 아니라 도시경관을 푸르게 만들고, 휴식과 여가를 즐길 수 있는 공간이다. 아이들에게는 환경교육 장소로도 손색이 없다.
건물 외벽을 담쟁이 등 넝쿨식물로 녹화하는 ‘벽면녹화’도 냉난방에너지 절감 효과가 좋다. 벽돌, 타일, 대리석 등 석재나 시멘트로만 외벽을 마감하는 것보다 식물을 이용해 외벽을 감싸주게 되면 축열 및 단열 효과가 높아진다. 시공방법과 식물 종류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보통 여름철 한낮의 경우 일반 외벽에 비해 2~3℃ 정도 낮아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식물이 자외선을 흡수하고 산성비 피해를 막아줘 건물 외벽 수명도 연장시켜준다.

일본의 경우 열섬현상을 해소하기 위해 벽면녹화를 적극 권장하고 있는데 비해, 한국은 아직 일부 대학건물, 터널 입구, 방음벽, 교량입구 위주로 도입돼 에너지절약 측면에서는 이용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따라 벽면녹화를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녹화한 벽면을 녹지면적으로 인정해주는 생태면적률 제도 등이 뒷받침돼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인터뷰-윤용상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박사
“건물에너지 절감, 정량화에서 시작”
에스코처럼 건물에너지효율화 비용 지원해야

“공인된 진단기관과 절차를 통해 건물 내 에너지 사용량과 소실량 등을 세밀하게 파악하는 에너지 정량화가 건물에너지 절감의 시작입니다”
윤용상 박사는 건물에너지 절감을 위해 선결돼야 할 과제로 에너지 정량화를 강조했다. 그래야 실효를 거둘 수 있는 다양한 제도로 확대될 수 있기 때문이다. 우선 정확한 정량화가 가능해져야 에너지 요구량을 산정할 수 있고 산정된 에너지 요구량으로 건물 내에서 사용하는 총 에너지사용량의 상한선을 산정할 수 있다.

윤 박사는 “상한선을 넘은 건물은 규제를 하고 반대로 상한선에 못 미치는 사용량으로 에너지 절감을 실천한 건물에 대해서는 인센티브를 부여할 수 있다”며 사용자가 에너지절약에 보다 적극적인 관심을 가질 수 있는 여건이 갖춰져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현재 독일 등 유럽에서 시행되고 있는 ‘에너지증명서 제도를 예로 들며 실제로 건물이 얼마나 에너지를 사용하고 절약할 수 있는지 피부로 느낄 수 있는 환경이 조성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에너지증명서제도’란 한 건축물의 에너지와 관련된 모든 인자들, 즉 보일러, 단열재, 창호, 마감재, 기밀성능 등을 평가하여 그 건물이 과연 얼마나 에너지를 소비하는지 인증제도를 통해 공인하는 것이다. 인증의 단위는 kWh/㎡-a로 단위면적당 연간 에너지사용량을 표시해 건물마다 정확한 등급이 나오게 되고 이러한 사용량기준에 따라 건축설계 단계부터 에너지 사용량을 고려한 건축물이 가능해진다는 것이다.

“고성능 보일러, 기밀성능 강화, 고성능 단열재나 창호 사용, 난방방식을 고려해 실제로 얼마나 에너지가 절감되는지 알 수 있게 되고 ‘패시브 하우스(Passive House)’나 ‘로우 에너지 하우스(Low-Energy House)’ 등과 같은 건물의 에너지 사용 규모가 정해집니다”
윤 박사는 “이렇게 정해진 에너지 사용량이 나오면 초기 투자비용 회수에 관한 정확한 기간과 경제성이 타진될 수 있다”며 “이를 바탕으로 건물에너지 효율을 높이기 위한 투자비용 지원제도 또한 확립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에너지저감 건물을 건설할 때도 에스코사업과 마찬가지로 에너지를 절감할 수 있는 분야의 투자에 대해서는 지원이나 저이자 대출이 빨리 정착돼야 하며, 이는 실제 건물 소유주와 정부 모두에게 이익이 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고효율 기기와 단열, 창호 등의 에너지절감 자재 등이 현재 고비용으로 설치에 부담이 따르는 여건은 경제성에 확보에 대한 확신만 있으면 누구든지 관심을 가질 수 있다는 말이다.

마지막으로 윤 박사는 “건물 사용자나 건물주들이 에너지를 절감하기 위한 노력과 투자를 기울이는 것이 결국 자신과 사회적으로 모두 이익이라는 인식의 전환이 필수적”이라고 강조하면서 “지금 정부가 건물에너지에 대해 보여주고 있는 뜨거운 관심과 노력이 지속된다면 충분히 가능하다”고 기대를 나타냈다.  <최호 기자 ch@koenergy.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