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회 에너지절약기술워크샵
14회 에너지절약기술워크샵
  • 한국에너지신문
  • 승인 1999.11.0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효율·환경 중시한 에너지정책 필요'

비교우위 기술 특화·비교열위 전략적 제휴
산업에너지절약등 5개 부문 43개 논문 발표

 한국에너지기술연구소가 주최한 ‘제14회 에너지절약기술워크샵’이 4일부터 6일까지 3일간 대전 유성호텔에서 열려 산업에너지절약, 에너지수요관리, 전기에너지절약등 각분야에서의 에너지절약 기술에 대한 심도있는 토의가 이뤄졌다.

 이번 워크샵에서는 산업에너지절약과 에너지수요관리, 전기에너지절약, 수송에너지절약, 건물에너지절약등 5개 분야에 대한 43개의 논문이 발표됐다.

 장현준 에너지경제연구원 원장은 ‘새 천년을 앞에 둔 한국의 에너지산업과 기술’이라는 주제발표를 통해 “외환위기 이후 8.3% 감소했던 1차 에너지소비가 올해에는 경기회복과 함께 큰 폭으로 증가했다”고 전제하고 “올 하반기에는 최종 에너지소비가 외환위기 이전 수준을 상회할 것으로 전망돼 에너지 다소비 형태로 회귀할 가능성이 크다”고 전망했다.

 장원장은 이런 추세에 대비해 “에너지의 효율과 환경을 중시하는 정책방향으로의 전환이 필요하며 가격신호를 통해 효율적 에너지소비를 유도하는 동시에 조세정책을 통해 외부성을 보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장원장은 “에너지부문의 시장역할을 증대하고 기후변화협약 대응 기술개발 및 보급확대를 꾀하는 동시에 선진국 기술수준을 추월할 수 있는 비교우위 기술개발을 특화하고 비교열위 기술은 전략적 제휴를 모색해야 한다”고 말했다.

 논문발표에서는 산업에너지절약과 관련 삼성중공업 김종규씨의 ‘반건식설비 내부 반응생성물질 성장억제를 위한 수치해석적 연구’를 비롯한 21개 논문이 발표됐다.

 에너지수요관리와 관련해서는 (주)에이스 기술단의 박경완씨의 ‘요금계산용 전력량계를 이용한 최대수요전력제어시스템’을 비롯한 5개 논문이, 전기에너지절약과 관련해서는 한국에너지기술연구소 정학근씨의 ‘형광램프용 고조도 반사갓 인증 기술기준 연구’를 비롯한 4개 논문, 수송에너지절약과 관련해서는 자동차부품연구원 강우씨의 ‘중대형 상용차량용 디젤대체 LPG엔진 기술개발’등 5개 문이, 건물에너지절약과 관련해서는 (주)우원 부설 설비연구소 강호석씨의 ‘환경친화적 건축기계설비 기술의 응용사례’등 8개 논문이 발표됐다. <변국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