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철국감
포철국감
  • 한국에너지신문
  • 승인 1999.10.1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3일 열린 포철 국정감사에서는 포철의 민영화에 따른 외국인 지분 참여와 국내 대기업들의 경영권 장악등에 대한 의원들의 질의가 쏟아 졌다.
포철 유상부회장은 답변을 통해 포철 민영화는 올해말까지 산업은행 잔여지분 12.84%를 일반투자가에게 매각하고 동일인 지분은3% 이내로 제한해 제도적인 M&A를 대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최위급직원이 준데 대해서는 지난해 1천8백88명이 승진한데 따른 것이고 포스에너지 자가 발전설비 운영인력 5백여명을 흡수했기 때문에 주무급이 늘어나게 됐다고 답변했다.
김명규의원(국민회의)은 포철의 구조조정은 방만한 인력감축과 비사업 정리등을 통해 경영을 효율화 하는데 있지만 철강본업과 무관한 승광(주), 대한매일신보 지분 매각, 창원특수강의 매각은 늦어지고 있다며 빠르고 강도 높은 구조조정이 요구 된다고 지적했다.
인력구조조정 과정에서도 하위급 직원 1,020명을 감축한 반면 주무급이상 간부직은 오히려 늘어났다며 추궁하고 이중 포철 자회사로 인력재배치가 1,903명, 자회사에서 포철로 재전환이 1,168명이라며 근본적인 인력구조조정이 이뤄져야 한다고 질의했다.
김의원은 출자회사의 경영정상화에 의문을 제기하고 포스코휼스, 포스에이씨 등 16개 출자회사들 중 순이익이 평균 33억원에 불과하다며 출자회사 정리를 할 계획이 없느냐고 따지고 포철기연, 포스에너지 등은 포철 의존도가 99.7%와 100%를 차지하는 등 전체 평균 60%로 본사의존도가 높다며 이에 대한 대책은 뭐냐고 추궁했다.
광양만 환경오염 대책에 관련해서는 광양지역의 환경실태가 날로 악화되고 있다는 지역여론이 제기되고 있다며 제철소내에 유독성가스배출 심한 악취발생등으로 주민들의 생활에 큰 지장을 주고 있어 이에 대랙리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광양제철소의 경우 지난 8월과 6월 그리고 2월에도 미산먼지 발생억제신고 미이행으로 행정처분을 받은바 있는데 대책은뭐냐고 따졌다.
김칠환의원(자민련)은 광양 제5고로, 제3 미니밀 등 설비 과잉투자로 인한 막대한 자금 차입으로 신용등급 하락과 재무구조에 영향을 준 것으로 안다며 이에대한 대책을 강구하라고 질의했다. 김의원은 이를 위해 광양 5고로 준공에도 불구하고 미가동 상태에 있고 제2미니밀 건설 중단된 상태인 것으로 안다며 무수익 자산상태가 장기화에 대한 처리 방안을 시급히 마련하라고 질의했다.
안재홍의원(한나라당)은 포철이 자회사와의 수의계약를 통해 특혜를 주고 있다며 이에 대한 개선을 요구할 계획이 없느냐고 따졌다.
포철은 지난 96년 총 계약의 86%인 13조 4,202억원을 낙찰률 97%로 수의계약을 한 것으로 경쟁낙찰률 90.4%와 비교해 9,127억원을 더 낭비했다고 지적했다. 올 들어서는 지난 6월까지 85.6%인 1,545억원을 82.59%로 수의계약을 체결해 74억원 예산을 더 낭비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고 질의했다.
남궁진의원(국민회의)은 포철이 지난 96년 광양 제5고로 건설을 추진하면서 펠렛수요 전망치를 5백만톤으로 잡았는데 실제 올 사용 예정량이 347만톤으로 153만톤의 차이가 난다며 처음부터 너무 높게 수요를 잡은 것이 아니냐고 따졌다.
브라질에 설립을 추진한 펠렛 공장도 광양 5고로밀에서 사용하는 원료의 안정적인 확보를 위해 브라질에 현지공장을 설립한다고 했지만 이는 사실과 다르다고 질의했다.
만약에 브라질 펠렛공장을 매각한다면 팔렛의 국제수요가 많지도 않고 또 환경공해사업이라는 지적이 있어 매각도 쉽지 않는다고 보는데 이에 대한 대책은 무엇인가라고 추궁했다.
박근혜의원(한나라당)은 포철의 400여개 고객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는데 내부 생산계획을 확정 한 후 고객사들에게 물량 배정을 하기 때문에 자재난 부족으로 어려움이 많다고 지적하고 이에따른 납품지연사태가 발생하고 납기준수율도 84%에 머물고 있는 실정이라고 질의했다.
박의원은 또 포철의 민영화와 관련해 철강산업은 국가경제의 기간산업이고 생산 품목 대부분이 시장 지배적인 위치에 있기 때문에 국가 전체의 경쟁력에 큰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며 이에 대한 대책이 강구 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 연간 4천4백만톤의 폐플라스틱의 처리 기술을 활용하고 있지 않다며 코크스 사용량을 줄이고 이산화탄소 사용량을 줄이기 위해 폐플라스틱을 용광로를 통해 소각하는 시설을 적극 활용해야 한다고 질의했다.
박광태의원(국민회의)은 포철의 민영화와 경영안정화 대책과 포스코개발 광양지역 하도급액의 72%를 포항 및 기타 지역에 발주하면서 지역기업은 홀대해 광양지역 협력업체들이 경영난에 심화, 포철의 장기 비전, 무리한 해외 투자로 적자를 면치 못하고 있다고 따졌다.
박의원은 세계 조강 수요가 2000년까지 연평균 0.6%의 저성장을 할 것으로 이후 2005년에 가서야 97년 수준으로 철강수급이 이뤄질 것인 만큼 장기 전략을 세워나가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리고 포철의 사업 방향을 우선 주력사업인 철강분야에 경쟁력을 제고하고 신소재산업에 투자를 늘려나가야 한다고 지적했다.
단기적으로는 에너지·자원 분야의 적극적인 진출이 필요하며 중장기적으로는 식량문제에 대한 진출이 요구된다고 질의했다.
이정무의원(자민련)은 포철 전용부두 공사를 하면서 그 과정에서 발생한 폐콘크리트 등 건축물 1,200여톤을 바다 속에 불법투기해 환경오염을 시켰다며 생태계 보호 대책을 추궁했다.
포철 민영화와 관련해서는 동일인이 3%이상을 소유할 경우 의결권 제한 등의 방어책이 있다고 하지만 일부 대기업이 이를 악용해 변칙적인 주식 매입을 하고 있다며 이에 대책이 있느냐고 따졌다.
삼미특수강 매매잔금 반환 소송 패소로 포철이 641억원의 손실을 봤다며 필요하다면 당시 경영자들에게 구상권을 행사하는 것이 정당한 조치가 아닌가라며 대책을 강구하라고 지적했다.
천장배의원(국민회의)은 포철의 집중투표제 도입거부, 삼미특수강 고용승계 문제, 포철의 신세계통신 경영권유지, 신철강 대책안등을 밝힐 것을 질의했다.
집중투표제는 2인 이상의 이사선임시 주식 1주에 선임 이사 수 만큼 의결권을 주어 이사 후보 1인에게 표를 몰아주는 제도로 국내 대표 공기업으로서 투명한 경영으로 정부의 개혁정책에 모범이 돼야 한다고 건의했다.
강성재의원(한나라당)은 강의원은 미국의 철강수입 규제에 관련해 저가의 철강수입 급증으로 우리나라에 불공정 무역거래 제재를 강화하고 있다며 이에 대한 대책을 따졌다.
김경재의원(국민회의)은 현대강관이 전만 율촌에 연간 1백80만톤 규모의 냉연공장을 설립해 지난 3월 본격 가동에 들어갔는데 포철이 열연코일를 공급하지 않아 일본 등 해외에서 수입해 쓰고 있는 실정이라고지적했다.
김의원은 현대강관이 열연코일를 공급받지 못하면 전남 동부지역 경제에 입을 피해가 막대하고 국가적으로도 설비 유휴화로 손실을 가져올 것이라며 대책을 강구 하라고 추궁했다.
김의원은 또 포철 민영화시 현대, 삼성등의 특정재벌의 포철 경영권 장악이 우려된다고 지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