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PU 소비전력 획기적 절감기술 개발
CPU 소비전력 획기적 절감기술 개발
  • 변국영 기자
  • 승인 2008.03.3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초저소비전력 반도체 회로기술이 세계 최초로 국내 기술진에 의해 개발됐다.
충북대 나노기술연구소(소장 최중범 교수, 사진)는 지난 24일 세계 최초로 ‘초저소비전력 테라비트급 비메모리 반도체 논리회로 기술’ 개발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이 기술은 전자 한 개로 논리신호를 처리하는 변환 가능한 다중치 단전자회로 기술로, 컴퓨터 및 휴대전화 등 모바일기기의 중앙연산처리장치(CPU) 소비전력을 회로 자체 내에서 현재보다 수 십분의 일로 줄일 수 있는 획기적인 기술이다.

기술개발로 이동통신 기기의 소형화가 가능해지게 됐음은 물론 나노바이오, 인공지능칩, 큐빗 생성 및 감지시스템 등 미래산업에도 파급효과가 클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특히 이번 기술개발은 미국 물리학회(AIP)가 발행하는 ‘어플라이드 피직스 레터스’3월호에 표지논문으로 게재됐으며 영국의 네이처 나노테크놀로지의 리서치 하이라이트에도 주목받는 연구로 해설과 함께 3월 20일자 온라인 속보로 소개됐다.

최 교수는 “이번에 개발한 기술은 신호를 처리하는 회로 자체의 전자 개수를 파격적으로 감소시켜 소비전력을 줄이는 방법”이라며 “차세대 테라비트급 컴퓨터, 특히 노트북 및 휴대전화 등의 초소형 모바일 기기 구현에 가장 큰 난제인 CPU의 소비전력을 현재의 수 십분의 1로 줄일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기술의 실용화를 위해서는 열적 노이즈, 소자간의 간섭 및 미세 불순물에 관한 내성 극복 등의 중·장기적인 연구가 지속적으로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