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 태핑[천공] 및 플러깅 신공법-한국가스기술공업(주
핫 태핑[천공] 및 플러깅 신공법-한국가스기술공업(주
  • 한국에너지신문
  • 승인 1999.10.1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가스기술공업(주)(사장 權寧珍)는 선진 산업국가에서 급속히 증가하고 있는 핫태핑(천공) 및 플러깅 신공법 기술을 자체적으로 개발해 최근 성공적으로 시행했다.

가스기공은 이로써 계통 및 플랜트 설비 운전중지 없이 원하는 작업을 수행함으로써 설비운용 비용 및 인력을 현저히 절감할 수 있게 했다고 밝혔다. 핫 태핑 및 플러깅 장비를 전 산업설비로 확대하여 이용할 경우 저비용, 고생산성에 기여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 핫 태핑 공법의 특징

‘핫 태핑(천공)’이란, 계통운전 중단없이 특수밸브와 피팅(FITTING)을 이용하여, 배관을 천공하는 공법이다. 핫 태핑 공법의 특징은, 유체의 공급중단 없이 분지관(PRANCH PIPE) 설치작업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또한 부분적으로 유체 흐름을 우회(BY-PASS)시켜 공급중단 없이, 필요작업 수행가능하며 계통 및 설비의 운전 중단 없이 작업을 수행함으로써 비용 및 인력을 현저히 절감할 수 있다는 것이다.

◆ 핫 태핑 공법의 적용분야
핫 태핑의 대구경은 70kg/㎠로서 배관재질은 탄소강관 계통이다. 각종 분지관 연결작업은 운전중인 배관의 공급중단 없이 분지관 설치가 가능하며, 운전중인 저장탱크류의 인입 및 출구 배관설치가 가능하다.

◆ 플러깅 공법의 특징
플러깅머신은 배관의 일부분을 차단하여 임시 블록 밸브의 역할을 하는 것으로써 가배관으로 연결하여 차단된 구간의 유체 흐름을 계속 유지시키면서 필요한 작을을 할 수 있다. 따라서 태핑머신과 플러깅머신을 이용하여 배관 계통의 벨브, 필터 등의 기기 보수, 교체 또는 배관의 이설 작업을 수행하게 되었다. 플러깅머신의 가장 큰 특징으로는 씰링엘리먼트를 장착한 플러깅 헤드를 배관 내에 설치함으로써 유체 흐름이 차단 되고, 씰링부위가 접시형으로 설계되어 있어 씰링효과가 우수하므로 안전작업이 가능해졌다는 것이다.

◆ 플러깅 공법의 적용분야

플러깅 공법을 적용할 수 있는 예로는, 운전중인 배관계통의 밸브, 필터, 유량계 등의 보수, 교체, 신설작업등이며, 운전중인 배관이설작업, 배관의 확장, 또는 신설기지 연결작업에서도 기여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