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 국내최초 세계 회전기기 시장 진출
현대중, 국내최초 세계 회전기기 시장 진출
  • 변국영 기자
  • 승인 2008.03.2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씨사로부터 1000만불 고압발전기·전동기 수주
유럽국가 독주 깨… 세계 회전기기시장 진출 확대
▲ 현대중공업이 국내 최초로 초대형 회전기기 시장에 진출했다. <사진은 현대중공업이 제작한 고압 발전기>
현대중공업이 국내 최초로 세계 대형 회전기기 시장에 처음으로 진출했다.
현대중공업은 최근 네덜란드 올씨사로부터 총 1000만 달러 상당의 대형 고압발전기(11MW) 9대와 고압추진 전동기(6.4MW) 12대를 일괄 수주했다.
현대중공업이 지금까지 선박용으로 제작한 회전기기의 최대용량은 발전기 6.5MW, 전동기 3MW이며 1MW는 1가구가 3달 동안 사용하는 전력량이다.
이 기기들은 길이 370미터, 폭 117미터, 높이 29미터 규모의 세계 최대 전기추진방식 해양구조물운반선에 탑재돼 선박의 추진 및 동력계통을 담당하게 된다.
대형 고압발전기는 길이 4.4미터, 폭 4.3미터, 높이 3.5미터, 무게 56톤 규모로 전동기 등 선박 기자재에 전력을 공급한다.

또한, 고압추진 전동기는 길이 4.5미터, 폭 3미터, 높이 4미터, 무게 26톤 규모로 발전기로부터 전력을 받아 프로펠러를 회전시키는 역할을 한다.
현대중공업은 지난해 4월 입찰서 제출 이후 약 1년에 걸쳐 핀란드 ABB사 등 세계 유수의 업체들과의 치열한 경쟁을 벌인 끝에 품질 및 기술의 우수성을 인정받아 수주에 성공했다.
특히 이번 수주 과정에서 현대중공업은 가장 짧은 기간 내에 납품을 약속해 선주사를 만족시킨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초대형 회전기기 시장은 지금까지 핀란드, 독일, 프랑스 등 유럽 국가들이 독점해 왔다”며 “이번 수주는 우리나라가 대형 회전기기 시장을 확대해 나가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중공업은 50MW급 고압 발전기 및 전동기의 개발을 이미 완료한 상태로 회전기 분야 국내 시장 점유율 1위를 기록하고 있으며 특히 선박용 회전기 분야는 세계 1위를 지키고 있다.
현대중공업은 지난해 미국의 회전기 전문 제조업체인 아이디얼 일렉트릭사를 인수, 현대아이디얼전기주식회사를 설립한 바 있으며 전기전자시스템 분야에서 올해 매출 2조원을 목표로 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