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LNG 미공급 지자체 조기공급 총력
충북 LNG 미공급 지자체 조기공급 총력
  • 조남준 기자
  • 승인 2008.03.1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은, 옥천, 단양군 등 … 9차 천연가스수급계획 포함 요구
지식경제부가 제9차 장기 천연가스 수급계획 수립에 착수하면서 충북지역 미공급 지자체들이 LNG 조기공급 성사에 적극 나서고 있어 향후 결과가 주목되고 있다.
충북도와 보은·옥천·영동·괴산·단양군 등 충북지역 LNG 미공급 지자체들은 조기공급 추진위원회를 구성하고, 지난 14일 실무담당자 회의를 열어 공급배관망 유치방안과 지역별 발전계획에 따른 도시가스 물량 확보 방안 등에 대해 논의했다.
이날 실무회의에서 5개군 실무담당자들은 제9차 천연가스 공급지역에 포함되기 위해 모든 행정력을 결집키로 했다.
이에 앞서 보은군은 민·관 합동으로 LNG 조기공급추진위원회를 구성하고 지난 8일부터 서명운동에 돌입한 결과 11일 현재 2000여명의 서명을 받는 등 천연가스 조기공급에 군민들의 힘을 모아가고 있다.

보은군은 앞으로 중부내륙고속도로가 개통되면 인근의 330만㎡의 보은바이오농산업단지, 동부산업단지 등이 조성될 예정이기 때문에 원활한 기업유치를 위해서는 천연가스 조기공급이 꼭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옥천군도 군내 기업체를 대상으로 LNG 공급에 따른 설문조사를 벌이는 한편 아파트 주민 등을 대상으로 서명운동도 펼칠 계획이다.
단양군도 충주와 제천에 도입된 천연가스 공급라인을 단양까지 연장해 달라는 군민들의 기대가 이번 지식경제부가 수립하는 제9차 장기천연가스수급계획상의 천연가스 공급지역에 포함될 수 있도록 전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

단양군 관계자는 “충북도내 같은 북부지역인 충주시와 제천시는 지난 2006년도 이전에 수급계획에 포함된 이후 현재 저렴한 가격으로 LNG가 공급되고 있다”면서 “하지만 제천시와 불과 17㎞밖에 떨어지지 않은 단양군은 2016년 이후의 장기수급계획에도 반영되지 않아 상대적으로 소외받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또 “단양은 대형 시멘트 생산 공장이 3개나 있고, 신소재산업단지 등에 여러 기업이 입주할 예정이어서 천연가스 도입이 시급한 실정”이라며 “특히 단양군은 기후변화 협약에 따라 오는 2012년까지 이산화탄소 농도를 감축해야 할 성신양회와 한일시멘트, 현대시멘트, 백광소재 등 지역 기업체도 연료전환이 불가피한 입장이어서 천연가스 공급이 꼭 필요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단양군은 이달 말까지 사회단체와 천연가스 대량 수요처 등을 중심으로 ‘LNG 조기도입 추진위원회’를 구성해 2012년 이전에 천연가스가 공급될 수 있도록 보다 조직적인 활동에 나선다는 전략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