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에너지스타 프로그램
미국 에너지스타 프로그램
  • 한국에너지신문
  • 승인 1999.01.0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에서는 고효율기자재의 보급 확대를 위해 미국의 환경보호청인 EPA주도하에 공공기관은 물론 민간부문과 합동으로 연계한 자발적 에너지절약 프로그램인 에너지스타 프로그램을 대대적으로 전개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화석연료 사용으로 인한 전력생산 과정에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 등 대량의 대기오염 물질을 방지하기 위해 우선 전력소비량을 감축할 수 있는 고효율기자재의 개발을 장려하고 사용을 적극 권장하기 위해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조명기기의 에너지효율 향상 프로그램인 그린라이트프로그램(Green Light Program)과 연계해 추진중에 있다.

구체적인 추진 사업으로는 주택건축업자들을 위한 에너지스타 홈 프로그램, 사무용 OA기기 제조업자들을 위한 에너지 스타 오피스 프로그램, 기존 주택의 효율개선을 위한 에너지 스타 레지던셜 프로그램, 상업용 건물의 에너지효율향상을 위한 에너지 스타 빌딩 프로그램, 발전소의 송배전시스템의 효율을 향상시키기 위한 에너지 스타 트랜스포머스 프로그램 등이 있다.

이에 따라 대상품목 또한 다양한데 컴퓨터 모니터 프린터 등 사무용기기에서 부터 TV VCR 등 가전기기, 보일러 로 히트펌프 등의 냉난방기기, 조명기구, 주택, 상업용 빌딩, 발전소 송배전시스템 등이 이에 해당된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에너지절약형 제품 생산을 유도하고 보급을 활성화하기 위해 연방정부 및 주정부의 공공조달 품목을 지정해 의무화하고 있으며 언론 매체를 통한 정부차원의 적극적인 홍보활동, 에너지스타상 시상 등 다양한 부대 프로그램도 마련돼 있다. 이와 함께 에너지스타 로그를 사용할 수 있는 특혜가 부여된다.

현재 에너시스타 운동은 미국 전역은 물론 글로벌화해 인도, 중국, 남아프리카 등 전세계로 확산되고 있다.

(김화숙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