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정부에 에관공 역할 확대 기대
새 정부에 에관공 역할 확대 기대
  • 유은영 기자
  • 승인 2008.02.0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나라 주변 해수온이 10년새 0.67℃ 올랐고 30년 뒤에는 수면이 22cm 높아진다고 한다.
이러한 현상은 지구온난화로 인한 것으로 해양수산부는 최근 공청회를 통해 우리나라 해수면 상승률이 전 세계 상승률의 2배나 되는 속도로 상승하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더 큰 일은 30년 뒤 해수면이 22cm 높아지면 우리 땅 24.57㎢가 바다에 잠긴다는 것이다.

이같이 땅이 침수되는 2040년경 이로 인한 비용으로 391억원 가량이 들어가게 된다.
지난해 발표된 IPCC 제4차 보고서는 70년 후 쯤에는 온난화로 인한 생태계 파괴로 인류의 생명마저 위협받게 된다는 내용을 실었다. 우리 인류는 존속을 위해 기후변화라는 위협적인 존재를 뛰어넘어야 하는 현실에 서고 있는 것이다.

이를 뛰어넘는 방안의 하나로 세계는 기후변화의 가장 큰 요인으로 꼽히고 있는 화석연료 사용을 줄이기 위한 대체에너지 찾기에 골몰하고 있다. 우리 정부도 신재생에너지 보급확대를 위한 정책을 추진중이다. 사업자에게는 융자지원 등 혜택을 주고 있는 것도 이런 맥락에서다.

바로 이런 기후변화를 막기 위한 정책의 실무를 추진하는 곳이 에너지관리공단이다. 공단은 일찍이 기후변화가 폭발적인 이슈를 타기 이전부터 온실가스감축사업 등록소와 기후대책실을 편성하고 UNFCCC로부터 국제적 인증을 받은 CDM 인증원을 개원, 국내 기업들의 CDM 사업을 다각도로 지원하고 있다.

현재 18부 4처의 정부 조직을 13부 2처로 통폐합한다는 조직개편안이 나오면서 산자부는 기존 고유 업무와 정보통신부, 과학기술부의 업무 일부를 흡수한 지식경제부로 변경되게 됐다. 이에 따라 산자부 산하기관인 에너지관리공단의 향방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공단 관계자들은 한결같이 정책에 부합한 일을 주도적으로 하고 있다는 점에서 조직확대를 기대하고 있는 눈치다.

이들의 바램을 제쳐 두고서라도 새 정부는 합리적인 조직개편을 이뤘으면 한다. 공단은 그간 산자부의 손발과 같은 역할을 해 왔다. 따라서 공단의 책임과 역량을 키워주면 조직 확대로 할 일이 많아진 산자부의 든든한 동반자와 같은 역할을 하고도 남을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