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리1호기’ 선례(善例)를 남겨라
‘고리1호기’ 선례(善例)를 남겨라
  • 최일관 기자
  • 승인 2008.01.0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해 말 그간 계속해서 가동을 하느냐 마느냐 하는 문제로 말도 많고 탈도 많았던 ‘고리원전1호기’가 10년간 더 운영하는 것으로 결론지어졌다.
이번 고리1호기의 계속운전은 지역주민과의 계속되는 마찰 속에서 꾸준한 대화를 통해 동의를 얻어낸 성과이기에 ‘화합’이라는 점에서 그 의미는 더욱 크다고 할 수 있다.
또 세계적인 원전 계속운전의 추세에서 원자력에 크게 의존하고 있는 우리나라로서는 또 다른 의미를 부여할 수 있다.

‘고리1호기’는 지난 77년 운전을 시작한 국내 최초의 원자력발전소로 지난 2006년 6월 안전성평가 보고서를 과학기술부에 제출해 국제원자력기구와 미국 등 선진국에서 적용하고 있는 엄격한 규제기준을 통과했고 과기부는 지난해 12월 11일 계속운전을 공식 허가하기에 이르렀다.
계속운전의 논의가 시작되면서 고리원자력발전소 주변 지역주민들은 안전성에 의구심을 제기하면서 고리 1호기 계속운전 반대를 주장해왔으며 협의체를 구성해 목소리를 더욱 증폭시키왔었다.

그러나 정부가 지역주민들의 지속적인 설득과 대화를 통해 동의를 얻어 계속운전을 한다고 발표했으나 원전 재가동은 우리나라로서는 처음 있는 사례로 또 다른 민원이나 반대에 부딪힐지도 모른다. 또 계속운전 이외의 다른 부분에서도 골칫거리가 생길 것은 어느정도 예상되고 있는 일이다.

이같은 이유로 고리1호기는 계속운전 이외에도 발생 가능한 문제들을 어떤 방법으로 해결해 나가느냐가 향후 국내 원자력분야에 여러 가지 선례를 남길 수 있다.
지난해 국내 원자력분야에서는 경주 방폐장 건설과 이번 고리1호기의 계속운전 등 수년간, 십수년간 고통을 겪으며 끝끝내 문제를 종결지은 사연 많은 일들이 있었다.

이미 방폐장은 첫삽을 떴고 우여곡절 끝에 올해 초부터 다시 전기를 생산한다는 고리1호기, 안전성에 아무 문제가 없다는 정부의 발표와 이에 동의한 주민들의 ‘화합’으로 일단은 재가동을 하긴 했지만 왠지 모르는 불안감(?)은 기자의 쓸데없는 생각일까?
항상 선행주자는 부담과 의무가 공존한다. 고리1호기도 원전 계속운전이라는 게임에 선행주자이다. 무사하게 목표를 달성할 지에 여러 눈과 귀가 집중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