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탐방 / 삼척 LNG 기지
삼척시 동해안 거점 에너지 메카 도약
현장탐방 / 삼척 LNG 기지
삼척시 동해안 거점 에너지 메카 도약
  • 김병욱 기자
  • 승인 2008.01.0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LNG 제4기지·종합발전단지 건설 추진
동북아 에너지 물류 거점 역할 기대
방파제 건설 4천억 국고지원·국가전력수급 반영 관건

▲ 우선협상대상지역 선정 이후 이를 환영하는 시민단체의 현수막이 시 전 지역에 물결을 이루고 있다.(사진 아래)
강원도 삼척시가 LNG제4인수기지 우선협상대상지역으로 선정된데 이어 종합발전단지 건설을 추진하는 등 명실상부한 에너지 메카를 만든다는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제4 LNG 인수기지는 삼척시가 약 4200억원 규모의 방파제 건설재원 국고지원 조달방안을 선결하면 오는 7월 최종 입지로 선정돼 삼척시 원덕읍 호산항 일원 약 100만㎡(약 30만평)부지에 2019년까지 20만㎘급 저장탱크 14기와 부두설비, 기화설비 등을 건설하게 된다. 이에 발맞춰 삼척시는 한국남부발전과 ‘삼척종합발전단지 건설 추진을 위한 협약식’을 갖는 등 종합발전단지 건설에 대한 사업추진 의지도 확고히 하고 있다. 이를 통해 삼척시는 명실상부한 에너지 메카를 만든다는 전략이다. 삼척시를 찾았다. 


▲우선협상대상지 선정배경
지자체·지역주민 적극적인 유치의사 결정적

한국가스공사는 제4 LNG기지 우선 협상대상지 선정 과정에서 민원 및 인허가 관련으로 건설이 지연됐던 과거 사례에 비춰 볼 때 지자체 및 지역주민의 자발적이고 적극적인 유치의사를 평가의 주요 고려사항으로 정했다는 후문이다.
특히 삼척은 주민들의 97% 이상이 LNG 기지 건설을 희망했으며, 이에 따라 삼척시는 범시민 서명부를 작성해 지난 2006년 산자부에 제출했다.
김 대수 삼척 시장은 “이 같은 지역주민들의 자발적인 유치 의사 표명이 우선협상지역 선정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면서 “지난해 9월 14일 우선협상대상지역 선정이후 이를 환영하는 시민단체의 현수막이 시 전지역에 물결을 이뤘다”고 소개했다.
김 시장은 “삼척의 LNG기지 우선협상대상자 선정은 시민들의 자발적인 참여로 이루어낸 성과로 볼수 있다”며 “시에서는 행·재정의 전폭적인 지원을 위해 전담부서 신설을 검토하고 향후 건설일정에 차질이 없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고 밝혔다.


▲대러시아 물류기지 역할·경제적 파급효과 막대 

김대수 삼척시장에 따르면 삼척에 LNG 제4인수기지가 건설되게 되면 지역균형발전과 동북아 물류거점 성장지역 확보, 남북관계 진전에 따른 동해안 물류, 대북에너지 공급, 러시아 가스유전 연결 등에 따른 경제적 가치와 파급효과가 매우 클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우선 삼척에 제4 LNG 인수기지가 건설되면 향후 강원도 영월지역에서 경상북도 북부지역으로의 천연가스 배관망이 건설돼 향후 전국 천연가스 공급시대를 열 것으로 전망된다.
또 그동안 소외돼 왔던 강원지역의 천연가스 공급은 물론 러시아와의 근접성으로 인해 사할린 지역으로부터 도입되는 LNG의 운송 거리와 운송비용 절감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러시아 천연가스 수급 시 물류비용 절감은 물론 동해·삼척항이 대러시아 물류기지 역할을 담당하는 효과를 가져 올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또 안정적인 에너지원 확보로 강원남부권의 신성장동력인 방재산업과 바이오산업 등의 조기 유치도 가능해졌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이와 맞물려 방재·조선소·발전단지 등 삼척 7대 전략 산업 조기 정착의 신호탄이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특히 삼척시가 지난해 11월 29일 한국남부발전과 ‘삼척종합발전단지 건설 추진을 위한 협약식’을 갖고 추진하고 있는 총 5000㎿ 설비용량의 종합발전단지 건설사업도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종합발전단지는 원덕읍 호산리와 월천리, 근덕면 부남리 일대 등 3곳을 사업 후보지로 검토하고 있으며, 264만~330만㎡ 규모의 부지에 LNG 복합발전 450MW(2기), 유연탄 화력 1000MW(2기), 국내탄 화력 100MW(1기) 발전 시설과 20만톤 선박접안이 가능한 유연탄 하역 부두를 건립하게 되며 약 3조 4000억원의 사업비가 투입된다.
1차 사업은 부지확정 및 예비 타당성 용역을 거쳐 2014년에 착공해 2017년에 완공할 예정이며, 향후 국가전력수급계획에 따라 유연탄 화력 2000㎿ 규모를 추가로 건설할 계획을 세워놓고 있다.

▲방파제 건설·국가전력수급계획반영 과제

한국가스공사는 호산지구에 대해 정밀조사를 벌이고 사업계획을 종합적으로 검토한 뒤 오는 7월 최종 사업 부지를 확정하겠다는 계획이다.  특히 공사는  선결조건인 방파제 국고지원이 불가능하게 될 경우에는 방파제 건설비용을 포함한 삼척과 보령, 포항 등 여타 예비후보지의 경제성을 종합 비교평가한 후 오는 7월 최종입지를 결정하게 된다.
이에 따라 삼척 호산지구는 LNG인수기지 조성을 위해 방파제 축조가 불가피하며, 4200억원에 이르는 사업비 확보가 최대 관건으로 작용하고 있다.
최종 경쟁을 벌였던 포항과 보령의 경우 이미 방파제가 건설돼 있어 추가 사업비가 필요없지만 삼척은 방파제를 신설 축조해야 하기 때문에 국비와 지방비 확보가 절대적이다.
특히 삼척시에 LNG 인수기지가 건설 될 경우 시베리아와 동남아 등 LNG 수입 및 방재산업단지와 냉각패키지 사업 성사에 따른 일본 유럽 등 수출물량, 조선제조업과 신광산 개발 등으로 인해 모두 2216만톤의 물동량이 발생할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이 경우 12만5000톤급 LNG운반선이 입출항하고, 삼척시가 구상중인 종합발전단지가 건설돼 20만톤급의 유연탄 운반선이 동남아와 호주 등을 왕래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대형 LNG 선박과 유연탄 선박 등이 자유롭게 입출항 할 수 있는 항만이 건설돼야 한다. 또 삼척종합발전단지 건설 사업은 산업자원부가 이를 국가전력수급 기본계획에 반영할지 여부가 사업 추진의 최대 관건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인터뷰-김대수 삼척시장
“국가균형발전 측면서 삼척에 LNG기지 건설돼야”
“주민유치 열의에 감사”


김 대수 삼척시장은 “LNG제4인수기지 건설을 위해서는 신항만 건설이 필수적이며 동해는 서해나 남해보다 파고가 높아 공사비 4200억원이 추가 소요된다”고 설명했다.
김 시장은 “방파제는 불특정 다수가 이용하는 공공적 특성을 고려해 국가와 지방자치 단체에서 조정하고 관리하고 있다”면서 “방파제 건설비용에 대해서는 이미 우선협상 대상지역 선정과정에서부터 관계기관과 여러 차례 협의를 거쳤다”고 밝혔다.
그는 방파제의 공공성과 국가 귀속설비로서의 특성을 감안해 방파제 건설비용은 국·도비와 공사주체인 한국가스공사, 삼척시 기타 투자기관에서 일정비율을 분담해 추진하는 방안을 구체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김 시장은  “삼척이 제4 LNG 인수기지 우선협상대상지로 선정된 것은 지역주민들의 적극적인 열의가 이룬 쾌거”라면서 “지자체의 경쟁력은 지역주민들의 열의와 적극적 참여에 달려 있는데 이러한 주민들의 열의를 볼 때 삼척은 앞으로도 발전 잠재력이 상당함을 확인했다”며 공을 주민들에게 돌렸다.
김 시장은  “삼척이 제4 LNG 인수기지 우선협상대상지로 확정된 건 큰 의미를 갖는다”면서 “기존의 인수기지 중 평택·인천은 서해안에, 통영은 남해안에 위치했기 때문에 동해안에 위치한 삼척의 기지건설은 국가균형발전 측면에서 바람직하다”고 강조했다.

특히 김시장은 제 4LNG 기지가 삼척에 들어서면 인수기지 건설로 인한 직접적인 지역경제 파급효과는 공사기간 중 1일 1000여명씩 연간 30만명의 고용 창출이 기대된다고 밝혔다.
이어 제4기지가 완공되면 400여명의 상주직원이 생기고 5000여명의 주민 유입효과와 협력업체 등이 들어서면서 새로운 상권이 형성될 것으로 기대했다.
또 공사 완료 후에는 가스공사 고용 230여명(가스공사 180명, 협력사 50명), 현지인 고용 90여명 등 순수고용인원만 320여명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다. 

아울러 인수기지 건설 후 5년간은 재산세·취득세 감면과 도시계획·공동시설세 50% 감면 조치로 지방세수는 연간 6억∼7억 원에 불과하지만 5년 후에는 연간 20억 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했다. 
김 시장은  “LNG보급에 따른 주민 연료비  50% 절감 효과가 있을 것”이 라면서 “방재·조선소·발전단지 등 삼척 7대 전략 산업 조기 정착의 신호탄이 될 것으로 기대 된다”고 말했다.
김 시장은 특히 종합발전단지 건설과 관련해 삼척시민의 염원을 담은 서명서와 함께 유치청원서를 남부발전에 제출했다고 밝혔다. 김 시장은 특히 앞으로 종합발전단지 건립 계획이 산자부의 2008년 국가전력수급계획에 반영 될 수 있도록 산업자원부와 강원도의 협조를 구하는 등 종합발전단지 건설의 차질 없는  추진을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김 시장은 “종합발전단지 건설로 인한 경제부양효과는 1264억원의 지역지원금과 750억원의 지방세수입을 포함해 2014억원에 이를 것으로 추정된다”며 “또 1500명의 상주인구 증가는 물론 건설 기간 50여개 지역 업체의 사업 참여와 더불어 276명의 고용창출 효과도 가져올 것”이라고 전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