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진단, 기후변화를 부탁해
에너지진단, 기후변화를 부탁해
  • 유은영 기자
  • 승인 2007.11.2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간 에너지사용량 2000 TOE 이상인 사업장에 대한 에너지진단 의무화가 첫 시행된 올해, 덤핑과 인력난 등 산재해 있는 ‘불편함’들을 헤치고 우수 진단기업이 선정되기에 이르렀다. 31개 전문진단기관 중 특히 우수사례로 인정받은 이들 기업들은 LIG엔설팅, (주)아텍에너지, (주)신일이앤씨 등 3개 업체이다.
대개 어떤 제도가 시행되면 한 두 해 정도는 시행착오를 겪기 마련이다. 이런 점을 감안하면 진단제도는 첫해 양호한 성적표를 받았다고 공단 관계자와 업계 실무자들은 평가하고 있다.

산자부는 최근 열린 컨퍼런스에서 1년 동안 확인된 어려움들을 극복할 제도적 지원책을 마련하고 비용부담이 우려되는 중소기업 지원폭도 확대키로 약속했다. 에너지진단의 효과에 대한 홍보도 포함돼 있다. 에너지가 새는 틈을 찾았으면 공정설비를 개선하거나 고효율기기 설치 등 ESCO가 수반돼야 당초의 목적인 에너지절약으로 이어진다. 그러나 이런 경우는 아직 드문 실정으로 진단업계가 극복해야 할 문제로 꼽히고 있다. 좀 세부적인 이유를 찾아보자. 대상업체에게 에너지절약시설 설치의 필요성을 강권하지 못하는 것은 진단품질의 함량미달에 문제가 있다는 지적이다. 진단 후 ESCO로써 얼마의 경제적 이득을 얻을 수 있느냐에 대한 설명이 부족하다는 것이다. 하지만 진단 결과 보고서 작성에도 골머리를 앓고 있는 것이 진단기관들의 실정이므로 여기에는 충분한 제도적 지원이 우선돼야 한다.

이것저것 정부가 할 일이 많지만 에너지진단이 얼마나 개인과 국가와 세계를 위하는 일인지를 알리는 일에 힘썼으면 하는 바램이다. 지구온난화로 심각한 기후피해가 지금도 눈앞에서 벌어지고 있는데 에너지진단이 이를 막는데도 한 역할을 한다는 사실을 말이다. 해외에서는 세계 주요도시 건물의 사용에너지를 줄이자는 클린턴 기후이니셔티브의 C40 프로젝트가 추진되고 있다. 우리 서울에서도 내년부터 공공건물을 대상으로 시범사업에 들어갈 예정이다. 시청 관계자는 이를 위해 에너지진단 기업들을 물색하고 있다고 밝혔다.
저소득층 100만가구 난방지원 사업을 벌이고 있는 에너지재단의 고희범 사무총장도 난방공사에 들어가기 전 에너지진단이 필수라고 말한 걸 보면 에너지진단은 에너지절약의 선행과제이면서 기후변화 완화를 낳는 황금거위가 아닐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