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외계층에 꾸준한 관심과 지원을
소외계층에 꾸준한 관심과 지원을
  • 최일관 기자
  • 승인 2007.10.2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한창 진행중인 국정감사에서 사회취약계층인 저소득세대가 일반세대에 비해 20배가 넘는 전기안전사고 위험에 노출돼 전기안전의 사각지대에 방치돼 있다는 한 의원의 발표가 있었다.
올해 상반기 한국전기안전공사가 실시한 ‘저소득취약계층 점검 및 시설개선 현황’에 따르면 전체 점검 호수 1만 8145세대 가운데 약 69.6%에 해당하는 1만 2633세대가 전기안전 불합격 판정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결과로 보면 저소득취약계층 10가구 중 7가구, 즉 70%가 항상 전기안전사고의 위험에 노출돼 있음을 의미한다.

저소득취약계층은 노인세대, 소년소녀가장, 모부자세대, 장애인세대, 일반 저소득계층으로 구분되는데 이중 화재에 대한 대처 능력이 현저히 떨어지는 장애인 세대의 불합격 판정률이 무려 74.5%로 전기안전에 가장 취약한 것으로 조사됐다.
그들에 비해 일반주택 667만 가구를 대상으로 실시한 정기점검에서는 불량판정을 받은 가구는 2.8%인 19만 가구에 그쳤다.

저소득계층이 이처럼 전기안전의 사각지대에 노출돼 있는 것은 이들이 거주하는 주택의 전기시설이 취약하고 ‘하루 벌어 하루 먹고사는 와중에 전기안전이 웬말이냐?’ 라는 인식을 가지고 있는데다 혹시라도 전기시설에 위험이 있음을 알더라도 돈을 들여 고쳐야 하기 때문에 차일피일 미루는 일도 부지기수 이다.
우리 국민들이 가진 것이 있고 없고를 떠나서 안전한 환경에서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정부의 역할이다.

양극화 시대에 안전에서도 양극화 양상을 보이는 것은 우리나라 안전관계당국의 무능함을 반증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하루하루 열심히 사는 저소득취약계층, 비단 그들뿐만이 아니라 우리 서민들이 안전한 환경에서 안정적인 삶을 꾸려나갈 수 있도록 더욱 많은, 지속적인 관심을 가져야 할 것이다. 
사각지대에 ‘방치’가 아닌 안전지대에 ‘방치’되는 날을 기대해 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