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국정감사]에너지공기업 ERP 외국기업 전적의존 지적
[2007국정감사]에너지공기업 ERP 외국기업 전적의존 지적
  • 조남준 기자
  • 승인 2007.10.1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외국 기업 재무회계 주요 정보 열람가능

권선택 의원, 한전·석유공·가스공 정보유출 상존

한국전력과 한국석유공사, 한국가스공사 등 국내 주요 에너지 공기업들의 전사적 통합관리 시스템(ERP)구축사업이 외국계 기업에 발주돼 해당기업의 정보유출 가능성이 상존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국민중심당 권선택 의원은  지난 17일  열린 산자부  국정감사에서 산업자원부로부터 제출받은국내 에너지 공기업들은 지난해부터 ERP를 적극 도입하기 시작해 관련 시스템 구축에 총 1100억원 규모의 비용을 지출 또는 지출할 예정에 있으나 제공자는 모두 외국계 컨설팅 기업이라고 밝혔다. 
권 의원에 따르면 석유공사의 경우 2006년 11월 45억4000만원을 들여 외국계 기업인 액센츄어 컨소시엄으로부터 재무회계·원가관리·인사급여 등에 1단계로 ERP 도입을 완료했고 올해 12월에는 78억5500만원을 들여 설비관리 등의 분야에 추가적으로 ERP를 도입할 예정이다.
또 한전(2006년 10월), 중부발전(2006년 3월), 한국수력원자력(2004년 1월)은 각각 346억원, 135억원, 259억원을 들여 외국계 기업인 베어링 포인트 컨소시엄을 통해 재무회계·인사노무·구매자재 등에 ERP를 도입했다.
가스공사도 289억원을 들여 외국계 기업인 베어링포인트 컨소시엄을 사업자로 선정하고 ERP도입을 준비 중에 있다.
이에 대해 권 의원은 “액센츄어 및 베어링포인트와 같은 외국계 컨설팅 기업들은 주요 에너지 공기업의 ERP를 제공하면서 SK C&C·삼성 SDS·LG CNS·한전 KDN 등과 컨소시엄을 구성해 참여하고 있는 상태”라면서 하지만 컨설팅을 비롯한 주요업무는 외국계 기업들이 전담하고 국내기업들은 업무보조 수준에 그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고 지적했다.
따라서 ERP는 재무회계, 원가관리, 인사급여는 물론 자료관리, 품질관리에 이르기까지 방대한 기업의 정보를 시스템화하는 작업이기 때문에 ERP 제공사는 컨설팅 과정에서 해당 기업의 주요 기업 정보 열람이 가능하게 된다는 주장이다.
특히 권의원은 “ERP 도입과정에서 에너지 공기업들의 주요 기업정보들이 유출될 가능성이 있다”며 “전문가들 역시 전력·석유·가스 등을 다루는 주요 에너지 공기업들의 ERP 도입은 에너지안보차원에서 각별한 주의가 요망된다고 지적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ERP란 생산관리, 판매관리, 인사관리, 재무관리 등 기업의 기본업무를 전산화한 컴퓨터 시스템으로 많은 다국적 기업 및 대기업들이 도입하고 있는 시스템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