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국정감사]LPG배송센터 설립 신중 ‘추진’
[2007국정감사]LPG배송센터 설립 신중 ‘추진’
  • 김병욱 기자
  • 승인 2007.10.1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영민 의원, 전면도입 철회 주장

산업자원부는 LPG배송센터 설립을 신중히 추진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국회 산자위 소속 대통합민주신당 노영민 의원은 지난 17일 국정감사를 통해 “정부의 LPG배송센터 추진계획은 중소 판매업체들의 몰락과 대기업위주의 유통체계 정착으로 전반적인 유통구조에 악영향을 끼칠 것”이라며 LPG배송센터제도 전면도입은 철회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노 의원은 현재 전국 5300여개 LPG충전소 가운데 80% 이상을 직간접적으로 수입사와 정유사가 점유하고 있다고 지적하며, 충전소에서 배송센터를 운영하는 대기업 위주의 유통체계는 독점 공급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고 강조했다.

특히 노 의원은 “LPG배송센터 설립은 LPG공급 양대 축인 충전소와 가스판매업간의 시장쟁탈전에 정부가 대기업 편을 드는 격이고 전국 중소 LPG판매업소의 집단 도산 위기는 피할 수 없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한 LPG유통개선은 수입·정유사와 충전소뿐만 아니라 판매업체의 공감대 형성이 선행돼야 하며, LPG배송센터 제도 도입 목적인 유통체계 개선은 LPG업계의 자율적인 구조조정으로 추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산자부는 LPG배송센터는 유통구조 개선을 통해 LPG소비자가격을 낮추기 위한 것으로 LPG업계와의 협의를 통해 추진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한편 LPG배송센터 전국확대에 판매업계가 반대하고 있는 가운데 산자부는 오는 23일 반대 입장인 LPG판매업계와 회의를 가질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