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성, 기술 반세기, 미래 향한 끊임없는 투자
효성, 기술 반세기, 미래 향한 끊임없는 투자
  • 한국에너지
  • 승인 2007.10.0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반세기 동안 국내 전력산업과 함께 해 온 효성(회장 조석례)은 전력기기 분야에서 고객과 함께 성장하고 미래 첨단산업 사회를 이끌어갈 주역이 되기 위해 전력 핵심 기술 개발에 끊임없는 투자와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기업이다.
또한 효성은 에너지 절감과 환경 보존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는 시대의 흐름에 맞춰 21세기 환경분야 기술에 있어 세계 최고의 기업이 되기 위해 노력을 끊임없이 경주하고 있다.
효성은 자연 환경의 무한 에너지를 통한 깨끗한 환경 조성을 위해 환경 친화형 발전 설비인 풍력발전 시스템과 태양광발전 시스템 사업을 전개하고 있으며 청정 에너지 기술 개발로 환경오염을 제거하기 위해 자동차에 천연 가스를 공급하는 CNG충전 시스템과 연료전지 사업을 추진함으로써 환경 친화기업으로 거듭나고 있다.

또 효성은 에너지 절약과 쾌적한 삶의 환경을 만족시키기 위해 열병합발전 시스템을 개발해  에너지 절감사업(ESCO)에서 국내 선두 주자로서 역할을 다하고 있다.
에너지대전에서 효성은 2MW 풍력터빈을 전시한다. 이제품은 저풍속에서의 운용이 가능한 높은 운전효율과 태풍에서도 견딜 수 있는 강건한 구조적 안정성을 지니고 있고 저소음의 실현을 위한 설계와 함께 주요 구성품의 국산화를 통한 세계 경쟁력을 확보한 모델이다.
태양광부문에는 발전사와 공공기관, 민간 부문의 대형 태양광 발전단지 및 중대형 태양광발전시스템의 ‘Total Solution Provider’와 도시가스를 주 연료로 사용해 가정에 필요한 전기를 자가 발전, 충당하고 발생된 열을 저장하여 온수 및 난방으로 사용하고 일별, 계절별 전기 및 열수요를 분석한 운전모드 최적화기술을 적용한 1kW급 가정용 연료전지 시스템을 선보인다.
또 1kW급 보조전원용 연료전지 시스템은 순수한 수소를 공급해 가정 내 보조전원으로 사용하고 설치 및 이동이 용이해 독립전원형으로 변경할 수 있어 정전 시 비상 자가 발전기로 사용 가능하다.

변전소 종합 자동화 시스템은 HiSAS (Hyosung intelli- gent Substation Automation System) 이라는 브랜드를 가지고 전력감시, 예방진단 및 설비관리 시스템을 통합해 변전소의 주요 설비에 대한 통합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이 시스템은 현재 변전소 설비 뿐만 아니라 최근 부각되고 있는 신재생에너지 관리 시스템으로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또한 고효율 전동기는 경쟁사 제품과 비교해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는데 우선 대부분의 용량이 표준전동기와 외형치수가 동일해 기존 전동기와 호환성을 유지할 수 있으며 IEC 및 NEMA Frame에 모두 대응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열병합발전부문에는 하나의 에너지원(연료)으로부터 2가지 이상의 유용한 에너지(전기에너지와 열에너지)를 생산해 낼 수 있는 시스템을 말하는 것으로 건물, 공장 등의 에너지 설비에 최적의 에너지 절감방안을 제공함으로써 대기오염을 감소시키고 주어진 조건에 따라 적합한 연료 선택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효성의 열병합발전 시스템은 발전 설비의 자체 설계·제작으로 높은 신뢰성 및 유지보수성을 보유하고 있으며,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한 최고의 시스템 엔지니어링, 설치 및 시운전 기술 등의 강점을 바탕으로 현재 국내 열병합 발전을 선도하고 있다.

아울러 입형다단펌프(EVM Pump)는 사용 기종에 따라 무거운 전동기를 분리하지 않고 메카니칼 씰 교환이 가능한 구조로 설계돼 최적의 효율성을 발휘하며 펌프부를 분해하지 않고 메카니칼 씰 유지보수가 가능한 ‘Cartridge’를 장착하고 있어 독자적인 설계해석과 기술력을 통한 Stainless Pressing Hydro 부품(회전차ㆍ중간케이싱)을 채용함으로써 고효율과 고성능을 실현했다.
부스터펌프(Booster Pump) 상향 급수방식으로 옥상이나 중간층의 물탱크가 불필요하므로 공사비가 절감되고 2~3개 층의 추가건축이 가능하여 공간활용을 극대화시켰으며 펌프 직결 급수를 통해 상층부의 수압부족 문제를 완벽하게 해결했으며 접액부 전체를 스테인레스 재질의 펌프와 부품사용으로 오염이 없고 세균증식을 방지했다.

 www.hyosung.com / 02-707-6064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