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에너지 위기 해법, 재생에너지
북한 에너지 위기 해법, 재생에너지
  • 남수정 기자
  • 승인 2007.08.2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는 28일부터 3일간 평양에서 남북의 정상이 다시 만나기로 했다. 최근 6자 회담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는 상황에서 제2차 남북 정상회담에 거는 기대가 크다.
노무현 대통령은 8·15 광복절 경축사에서 “남과 북은 이미 남북관계의 원칙과 발전방향에 대해 포괄적이고 구체적인 합의를 해놓고 있으며 이제 이러한 합의를 실천에 옮기는 노력이 필요한 때”라고 말했다. 노 대통령은 또 “큰 틀에서 미래를 위해 창조적인 지혜를 모으자”고 강조하면서 미래지향적 관점에서 모든 의제가 논의될 수 있음을 시사했다.

이번 정상회담의 주요과제가 한반도의 평화실현이라면 ‘미래지향적 관점의 의제’는 무엇일까. 북한이 겪고 있는 에너지 위기를 근본적이고 장기적인 관점에서 접근하는 것이 그 중 하나다.
한국은행은 지난 16일 북한의 지난해 실질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이 8년 만에 마이너스로 돌아섰다고 발표했다. 기상여건 악화, 핵문제로 인한 국제관계 악화 뿐만 아니라 에너지 부족문제도 한 원인으로 분석되고 있다.

북한은 현재 필요한 에너지의 50%도 채 확보하지 못한 상황이며, 전력생산량은 남한의 6% 수준인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게다가 발전설비 이용률은 30% 수준, 송배전 손실률도 50%인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북한은 에너지 위기를 해결하기 위해 최근 신재생에너지 개발에 나서기 시작했다.

북한은 송배전 설비가 부족해 분산전원 개발에 적합하다. 마이크로, 미니급 소수력발전 설비를 보유하고 있지만 설비가 노후돼 있으며, 소형 풍력발전 위주로 개발돼 있다.
북한의 재생에너지 개발은 에너지 위기 해결과 함께 남북 경협사업의 새로운 모델이 될 수도 있다. 남한의 신재생에너지산업을 활성화시킬 수도 있다. 정부가 적극적인 의지를 갖고 추진한다면 충분히 가능성이 있다.

이번 정상회담이 한반도 평화와 함께 에너지 평화까지 얻을 수 있는 계기가 된다면 이것이야말로 진정 미래를 위한 남북 정상의 만남이 아닐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