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북아지역 `개발은행' 창설 필요
동북아지역 `개발은행' 창설 필요
  • 한국에너지신문
  • 승인 2001.10.1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르크추크 PNG 등 재원조달 관건

`동북아 천연가스…정책 심포지움'서

 동북아 지역 에너지협력 구축을 위해서는 ‘동북아개발은행’창설이 필요한 것으로 지적됐다.
또 가스, 철도, 운송 등 에너지·자원 협력에 있어서도 다자간 내지 쌍자간 역할분담에 따른 협조체제가 중요하다는 의견이 모아졌다.〈관련기사 3면〉
지난 11일 국회 환경경제연구회(회장 이부영·한나라당) 주최로 열린 ‘동북아 천연가스 파이프라인 개발사업에 관한 정책토론회’에서 이재영 한양대 교수(아태지역연구센터 소장)는 “이르크추크 PNG사업은 다자간 대형프로젝트 사업으로 재원 조달의 성패에 따라 사업이 좌우될 수 있기 때문에 동북아권 국가들이 참여해 아시아개발은행처럼 동북아개발은행 창설을 신중히 검토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날 심포지움에 참석한 관계자들은 이르크추크 PNG사업은 남북경협 차원에서 북한을 통한 배관망 건설에 대해 신중론과 함께 러시아와 중국 등과 긴밀한 협조체제가 이뤄져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한 현재 한·중·러 등 개발 참여국가간의 협상이 예정대로 추진될 것인가에 대해 관계자들은 건설공기지연, 재원조달 등의 이해관계로 2010년 이후에나 국내 천연가스 공급이 이뤄질 것으로 예상했다.
참석자들은 PNG(파이프라인 천연가스)를 통한 천연가스 공급이 이뤄질 경우 기존 LNG(액화천연가스)와 상호 보완적인 관계가 이뤄져야 한다고 지적됐다.
그리고 국내 에너지수급에서 원자력발전소 건설이 어려운 만큼 LNG발전소 건설을 늘리는 정책을 펼쳐야 향후 기후변화협약에 대처할 것으로 내다봤다.
한편 장재식 산업자원부 장관은 축사를 통해 “국내 에너지안보 확보 차원에서 이번 심포지움은 매우 시의적절하다”며 “이르크추크 PNG사업은 러시아, 중국 한국 등에 국가 경제적인 측면에서 이익을 줄 수 있는 윈-윈 프로젝트”라고 강조했다.

<남형권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