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산장비, Y2K공동노력필요...집단에너지사업세미나
외국산장비, Y2K공동노력필요...집단에너지사업세미나
  • 한국에너지신문
  • 승인 1999.03.1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외국산 장비가 주류를 이루고 있는 집단에너지 사업분야 Y2K 조기 문제해결을 위해서는 정부 지원하에 외국 제조업체에 대한 기업간 공동대응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8일 열린 `집단에너지사업 Y2K 문제해결 방안 세미나'에 참석한 한국지역난방공사, 서울에너지, 에너지관리공단 대전3.4공단 등 24개 업체 집단에너지사업자 및 Y2K 실무자들은 집단에너지 설비들이 대부분 외국산 장비들로 인해 외국 제조업체들이 Y2K 작업과 관련 조사·검증·변환 등의 비용을 타당한 근거없이 처음 제시 가격보다 더 많이 요구하고 있는 등 외국 제조업체들의 횡포 아닌 횡포가 심해지고 있다며 이에 대해 정부가 적극적으로 나서 조율해 줄 것을 강력히 요구했다.

 관련업계에 따르면 지멘스 ABB 웨스팅하우스 등 외국산 자동제어설비 제작사들은 Y2K 순응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일부 문제점이 있을 뿐 명확한 해결책을 제시하지 않고 이에 대한 조사 및 변환검증 등의 비용만을 이중으로 요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업계 한관계자는 “각 업체별 집단에너지 설비들이 대부분 동일 회사의 동일 모델임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 외국 제조업체들간 1:1 대응을 해왔다”며 “이로 인해 물질적 시간적 손실이 컸으며 특히 외국업체들의 터무니 없는 요구에 휘말려 Y2K 작업이 계속 지연되고 있어 정부 지원하에 기업간 공동대응 전략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관련 업계들은 최근 외국제작사에 대한 공동대응전략방안을 산자부에 제출한 것으로 알려졌으며 산자부는 이들 업계 의견을 수렴해 곧 대응 방안을 수립해 나갈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