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효율 나노분말 신제조법 개발
고효율 나노분말 신제조법 개발
  • 한국에너지신문
  • 승인 2001.07.0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펄스파워 이용한 신기술…환경친화적·대량생산 가능

기존 분말 제조방식에 비해 에너지 효율이 높고 대량 생산이 가능한 나노분말 제조방법이 새롭게 개발됐다.
한국원자력연구소 원자력재료기술팀의 이창규·김흥회 박사팀은 최근 펄스파워를 이용한 새로운 나노분말 제조기술을 개발하는데 성공했다.
이로써 21세기 핵심기술인 나노기술의 근간이 되는 소재산업의 국제적 우위를 확보할 수 있는 계기를 맞게 됐다.〈관련기사 11면〉
이번에 개발된 고전압 대전류를 이용한 전기폭발방식의 나노분말 제조기술은 모든 종류의 금속선을 이용해 나노금속분말 뿐만아니라 나노산화물분말, 나노질화물 및 탄화물 분말제조도 가능하다.
또한 기존의 제조방식에 비해 전기를 순간적으로 허용함으로써 에너지효율을 크게 높였다.
여기에 발생 부산물이 전혀 없는 환경친화적인 제조방식으로 다른 제조 방식에 비해 양산화가 쉽다.
새로운 나노 분말 제조방법은 하루에 수 ㎏ 이상을 생산할 수 있으며 여러 종류의 금속, 합금, 산화물 및 질화물을 자유롭게 생산할 수 있다.
또한 분말의 평균입도가 20∼50㎜ 크기로 매우 균일해 나노구조소자 및 나노 기능소자, 나노부품 및 시스템 등 여러 분야에 광범위하게 사용이 가능하다.
한국원자력연구소는 이번에 새로 개발된 펄스파워를 이용한 전기폭발장치를 국내 특허 출원했고 대량생산을 위한 장치설계를 확보하고 있다.

<변국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